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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뱅 중·저신용 대출실적 ‘카뱅 목표달성’·‘토스 비중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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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February 24, 2024, 20:02:15

3년전 제출한 2023년말 기준 실적 공시
카뱅 목표치 30% 상회 30.4%…잔액 4.3조
토스, 31.5%로 가장 높지만 목표도 높아
당국 기본방향은 향후 3년 '평잔 30% 이상'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2017년부터 차례대로 문을 연 케이뱅크·카카오뱅크·토스뱅크 이른바 인터넷전문은행 3사가 스스로 약속하고 금융당국이 요구한 것이 있습니다.


금융산업 혁신과 금융소비자 편익증대라는 인터넷은행 도입취지에 맞춰 기존 시중은행이 꺼리는 중·저신용자(KCB기준 신용평점 하위 50%)에게 적극적으로 자금을 공급하는 '포용금융' 실천입니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위험부담이 적은 정책상품을 고신용자(1~3등급)에 중개하는데 불과했고, 신용대출 역시 고신용자에 치중하는 행태를 보였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케이·카카오뱅크 출범 4년이 지나고 토스뱅크 본인가 심사가 한창이던 2021년 5월 각 은행과 협의를 토대로 중·저신용자 신용대출 비중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2023년말 30% 상회'라는 목표를 내놓기에 이릅니다.


그렇게 3년이 흘러 첫 성적표가 나왔습니다. 각사별로 처한 경영환경 등 여건은 상이하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목표를 달성한 곳은 카카오뱅크 한곳 뿐입니다.


지난 23일 은행연합회가 공시한 2023년 12월말 기준 인터넷은행 중·저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비중(잔액기준)을 보면 카카오뱅크는 30.4%로 2021년 약속한 목표치 30%를 돌파했습니다.


지난해말 기준 중·저신용자 신용대출 잔액은 4조3000억원으로 2020년말 1조4000억원 대비 3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목표 달성 여부와 관계없이 신용대출 비중으로만 따지면 토스뱅크가 31.5%로 가장 높습니다. 4분기말 잔액 기준으로는 3조700억원입니다.


인터넷은행 중 가장 늦은 2021년 10월 출범한 후발주자라는 점에서 포용금융에 선도적이었다는 평가가 가능합니다. 토스뱅크의 중·저신용자 대출잔액은 영업 첫해인 2021년말 1260억원에서 2022년말 2조8915억원으로 1년만에 껑충 뛰었습니다.


다만 가이드라인으로 설정한 2023년말 목표치(44%)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케이뱅크의 지난해말 중·저신용자 신용대출 비중은 29.1% 입니다. 목표로 한 32%와 다소 거리가 있습니다. 4분기말 기준 대출잔액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지난해 11월말 기준 2조1929억원으로 금융당국은 집계했습니다.


연말 기준 중·저신용자 대출잔액은 2020년 5852억원, 2021년 9725억원, 2022년 2조771억원으로 단계적 확대추세를 보입니다.


2017년 4월 영업개시후 적극 공급한 중·저신용자 신용대출이 높은 연체율을 보이면서 영업방향을 보수적으로 전환한 점, 자본확충 지연 등으로 수차례 대출영업을 중단한 점이 중·저신용자 대출 확대에 한계로 작용했습니다.

 


금융당국은 각사별로 2021년 제출한 목표와 실적간 일부 간극이 있지만 2023년말 30% 상회 목표에는 근접한 것으로 평가합니다.


이같은 판단에 따라 2024~2026년 중·저신용자 대출공급계획은 기존 말기잔액(말잔)에서 '평잔 30% 이상'으로 잡았습니다. 중·저신용자 대출의 건전성과 안정적 관리를 위한 것입니다.


개인사업자 신용대출과 서민금융대출 중 보증한도 초과 대출잔액도 비중산출에 포함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3년동안 카카오뱅크는 5조2333억원, 토스뱅크는 4조7837억원, 케이뱅크는 2조7703억원까지 중·저신용자 신용대출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금융당국은 이들 은행의 이행현황을 분기별로 비교공시하는 한편 중·저신용자 대출 확대와 건전성 관리에 필수적인 신용평가시스템(CSS) 고도화 실적도 점검해 필요시 개선을 권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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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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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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