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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익 1등’ 목표 우리은행 ‘자산관리전문은행’으로 도약 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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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7, 2024, 15:03:07

100% 완전판매 위해 불건전영업 무관용
과거수익률에 미래수익성까지 종합 반영
부동산리서치랩 신설…직방 함영진 영입
고액자산가 전용 '투체어스W' 20곳 확대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은행(은행장 조병규)이 자산관리 영업의 패러다임을 고객신뢰와 전문성 확보, 완전판매 지향으로 전환합니다.


우리은행은 올초 '2024년 시중은행 중 당기순이익 1위' 달성이라는 목표를 내세웠고, 양대축으로 기업금융 명가재건과 자산관리 전문은행 도약에 사활을 걸었습니다.


우리은행은 7일 '고객에게 드리는 자산관리 6대 다짐'을 발표했습니다.


제1다짐은 '판매중심이 아닌 고객중심 포트폴리오 영업' 입니다. 안정형·중립형·공격형 등 고객 투자성향과 상품별 위험등급을 연계한 자산배분 전략모델을 개발해 예금·채권·펀드·파생결합증권 등을 조합한 맞춤형 투자상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은행은 은행권에선 처음으로 인공지능(AI) 기반 시장예측시스템을 구축하고 과거수익률에 더해 미래수익성까지 반영한 투자상품 평가모델 'WISE(Woori Investment-Product Scoring Entity)'를 본격 가동했습니다.


우리은행은 '스타급 자산관리 전문가 서비스 제공'에 나섭니다. 최근 부동산리서치랩을 신설하면서 함영진 전 직방 빅데이터랩장을 영입했습니다.

 


조병규 우리은행장이 야심차게 준비한 자산관리 특화 영업점 브랜드 '투체어스W(Two Chairs W)'는 확대됩니다.


영업현장에서 검증된 마스터급 프라이빗뱅커(PB) 지점장을 고객접점에 전진 배치해 1대 1로 마주앉아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원스톱 제공하는 게 특징입니다.


지난해 7월 투체어스W 청담과 대치를 시작으로 올 1월에는 수도권 외 거점으로는 처음으로 '투체어스W 부산'이 문을 열었습니다. 우리은행은 2026년까지 반포·강북 등 주요거점에 투체어스W를 20개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불완전판매·상품설명 미비·수익률 보장 등 불건전영업에 대해서는 '무관용원칙'을 적용합니다. 우리은행은 국내은행 중 유일하게 판매자격증을 보유한 PB인력이 일반창구가 아닌 PB창구에서만 투자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이 보유한 PB인력은 641명입니다. 이들 PB인력에 의한 불건전영업이 확인된다면 PB 자격박탈은 물론 발생한 손실에 대해 책임도 묻겠다는 것입니다.


우리은행은 고난도 상품 가입 3일 후까지 고객의 가입의사를 재확인하는 프로세스를 도입하는 한편 고객에 투자유의 동영상을 발송해 재차 상품설명을 하고 가입의사를 확인해 완전판매 100%에 근접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송현주 우리은행 자산관리그룹장(부행장)은 "홍콩H지수 연계 주가연계증권(ELS) 가입고객 손실로 금융권의 자산관리영업 전반에 대해 불신이 커지고 있다"며 "생존을 위해서라도 은행들은 자산관리서비스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할 시점"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우리은행이 판매한 H지수 기반 ELS의 올 상반기 만기 도래 규모는 249억원으로 5대 시중은행 중 가장 적은 수준입니다. 우리은행은 "내부통제제도 개선으로 H지수 ELS를 선제적으로 판매제한해 타행 대비 판매 및 손실 규모가 미미하다"고 설명합니다.


송현주 부행장은 "우리은행 자산관리영업 비전처럼 고객이 은행을 '믿고 맡길 수' 있어야 한다"며 "신뢰라는 바탕이 있어야만 거래로 이어질 수 있다는 단순한 진리를 반드시 증명해 보이면서 자산관리전문은행으로 도약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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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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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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