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웨어러블 로봇 전문기업 엔젤로보틱스가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중장기 사업 비전을 밝혔다. 대다수 투자 주체의 상장 후 의무보유 기간을 1개월로 정하며 성장 가능성에 대한 자신감도 피력했다.
권혁일 엔젤로보틱스 CFO(부사장)는 12일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에서 열린 IPO기자간담회에 "향후 주가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주관사와 논의 후 대다수 투자주체(FI)의 의무보유 기간을 1개월로 설정했다"며 "한 번에 물량이 많이 나올 수 있지만 오버행(잠재 대량 매물) 리스크 때문에 매달 주가가 출렁이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엔젤로보틱스 상장 예정 보통주(1467만여주) 중 29.5%에 달하는 432만여주가 상장 즉시 유통가능한 물량이다. 우선주까지 포함할 경우(1560만여주) 유통가능한 물량 비중은 27.7%로 줄어든다. 대다수의 벤처금융, 전문투자자의 의무보유 기간은 1개월로 설정됐다. 이와 관련해 권 부사장은 "FI와 협상을 했으면 1~3개월로 나눌 수 있었다"며 "리스크를 한 번 털어내고 나면 중장기 투자가 많이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엔젤로보틱스는 인체에 직접 착용하는 웨어러블 로봇을 전문으로 개발하는 업체로 알려졌다. 창사 이전 LG전자로부터 초기 투자(시드 투자)를 유치하면서 이름을 알렸다. LG전자는 엔젤로보틱스 2대주주로 상장 후 6.2%의 지분을 확보하게 된다.
회사 측은 상장 이후에도 LG전자와 관계를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공경철 엔젤로보틱스 대표는 "실시간으로 LG전자하고 구동기 기술 관련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며 "다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로봇 관련 분야에 대해서 비전을 갖고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엔젤로보틱스 주요 제품으로는 ▲재활의료 분야 엔젤메디 ▲산업안전 분야의 엔젤기어 ▲일상생활 보조의 엔젤슈트 ▲부품·모듈 브랜드 엔젤키트 등이 있다. 의료분야를 시작으로 산업, 일상, 국방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소비자 대상(B2C) 시장으로의 확장도 계획중이다. 회사 측은 보조기, 레저, 등산, 일상 생활 등 다양한 제품 군을 고려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여러 고객사를 대상으로 실증 과정을 거쳐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 상반기에 매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해외 시장 진출, 포트폴리오 다변화도 시도한다.
회사 측은 주요 부품의 내재화를 통한 원가 절감과 판매가격 상승 등을 바탕으로 2025년 흑자전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엔젤로보틱스의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손실은 각각 51억원 65억원으로 추정된다. 올해 매출액과 영업손실은 각각 90억원, 51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권 부사장은 "연구개발(R&D) 인력 확충과 시제품 등 판관비 때문에 적자가 발생했다"며 "매출이 예상대로 나온다면 내년 4분기 정도부터 흑자 전환이 가능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 대표는 "공모자금을 기반으로 R&D 경쟁력 제고와 함께 마케팅 확대에 나서겠다"며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엔젤로보틱스는 이번 상장을 통해 총 160만주를 공모할 예정이다. 공모희망가 밴드는 1만1000원에서 1만5000원으로 총 공모금액은 176~240억원이다. 국내외 기간투자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수요예측은 지난 6일부터 12일까지 진행하며 오는 14일과 15일 일반투자자 청약을 진행한다. 상장 주관 업무는 NH투자증권이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