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소비자 울리는 ‘애플레이션’…유통업계 과일 값 잡기 총력

URL복사

Thursday, March 21, 2024, 09:03:03

2월 사과 가격 71% 폭등 '금사과'에 소비자 머뭇
대형마트·이커머스 과일 특가 판매, 할인율 확대 
오렌지·망고 등 수입산 늘려 사과·귤 수요 분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상 기후에 따른 작황 부진으로 국내 과일 값이 연일 치솟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인이 애정하는 과일인 사과(애플)와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을 합친 '애플레이션'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만큼 기록적인 가격 상승률에 과일 구매를 머뭇거리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정부가 과일 값 인상 억제 지원책을 내놓으며 유통업계에 협조를 요청한 가운데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물가 안정에 동참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가격이 폭등한 사과와 귤 대체제로 국내뿐 아니라 수입산 과일 판매를 확대합니다. 이커머스 역시 대규모 물량 확보와 프로모션으로 힘을 보탭니다.

 

21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사과 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71% 급등했습니다. 지구온난화 등 이상기후 현상 가속화로 국내 사과 재배면적이 줄었고 사과 생산량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 2월 신선과일 가격은 42% 증가하며 32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폭등했고 소비자물가는 3%대로 올라섰습니다.

 

대형마트는 최근 장바구니 물가가 급등하는 상황을 고려해 과일, 채소 등 필수 먹거리 가격 할인에 집중합니다. 홈플러스는 이날부터 이달 27일까지 '2024 홈플러스 물가안정 프로젝트'와 '홈플러스 창립 단독 슈퍼세일 멤버특가 위크' 마지막 주차 행사를 이어갑니다.

 

사과를 비롯해 가격이 크게 오른 주요 품목을 선정해 '물가 폭등 상품만 사이다 특가'로 내놓습니다. 특가 상품은 농축산물 할인쿠폰 30%를 적용한 가격입니다.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 대상으로 '12Brix 유명산지 부사사과(4~7입)'는 8750원에 판매해 개당 2200원 이하로 선보입니다. 

 

'11Brix 더 큰 배'는 3976원에, '다다기오이(3입)'는 2793원, 시금치는 1743원에 판매합니다.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지리산 설향딸기'와 새벽딸기'는 각 6990원에 판매하고, '12Brix 성주참외(3~5입)'와 '완숙 토마토(1.5㎏)'는 9990원에 내놓습니다. '12Brix 블랙라벨 오렌지 특대(4개)'는 5990원에 팝니다.

 


이마트는 21일까지 망고, 오렌지 골라담기 행사를 전개합니다. 망고(태국산)는 대 사이즈(350g 내외) 기준 5개, 특 사이즈(415g 내외) 기준 4개 구매 시 각 1만원에 판매합니다. 네이블 오렌지(미국산)는 특 사이즈(230g 내외) 기준 10개, 특대(300g 내외) 기준 8개를 각 1만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개당 판매가로 환산 시 망고 대 사이즈 기준 2000원, 오렌지 특 사이즈 기준 1000원 수준입니다. 망고의 경우 전년 동기 판매가와 비교했을 때 60% 이상 가격을 낮췄습니다. 망고 할당관세 도입에 더해 자체 할인, 대량 매입 등을 통해 판매가를 낮췄다는 설명입니다.


쿠팡은 '시즌과일찬스' 행사를 열고 토마토, 사과, 딸기 등 과일 7종을 로켓프레시로 할인 판매합니다. 지난 18일부터 일주일간 진행되는 이번 행사를 위해 과일 900여톤을 추가로 매입했습니다. 앞서 이달 12~17일에는 딸기, 오렌지 등 과일 약 450톤을 매입해 와우회원에게 최저가 수준으로 판매했습니다.

 

앵콜 할인 행사는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 딸기 800원 할인 쿠폰, 토마토 1500원 할인 쿠폰, 못난이 사과 및 참외 2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대표상품(할인 쿠폰 적용가)은 못난이 사과 1.5kg 9980원, 성주 당도선별 참외 1.2kg 1만1900원, 완숙토마토 1.0kg 6660원 등이 있습니다. 


G마켓과 옥션은 오는 24일까지 '과일갑' 프로모션을 운영합니다. ‘신선식품 甲(갑)’은 매월 1개의 신선식품 카테고리를 지정해 일주일간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으로 3월에는 오렌지, 망고, 블루베리 등 수입 과일과 제주 한라봉, 부산 대저 토마토, 성주 참외, 논산 딸기 등 국내 농가의 제철 과일을 선보입니다.

 

 

20% 과일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충남 논산 설향 딸기(750g), 남독마이 태국 망고(4kg) 대저 짭짤이 토마토(2.5kg) 등 다양한 과일을 할인가에 판매합니다. 이 시기에만 맛볼 수 있는 ‘제주 청견 오렌지’를 산지직송으로 준비하며 국내 유통량이 적은 특대형 점보 오렌지도 물량을 확보했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이날까지 본점과 강남점, 신세계푸드마켓 도곡 등 10개 점포에서 ‘언프리티 프레시’ 행사를 개최합니다. 백화점 외형 기준에 미치지 못하지만 맛과 영양, 신선도는 뒤떨어지지 않는 11종의 과일·채소를 최대 58%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설향딸기(500g) 9900원, 대저토마토(500g) 4900원, 천혜향(1kg) 1만900원, 파프리카(2입) 2900원 등을대표 상품으로 마련했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고물가 속 과일 물가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이고자 망고, 오렌지부터 토마토 등 다채로운 과일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며 "앞으로도 고객 장바구니 물가부담을 덜어줄 다양한 신선 먹거리 행사들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인더필드] 나폴리 맛피아와 손잡은 푸라닭…‘프리미엄 치킨 다이닝’ 승부수

[인더필드] 나폴리 맛피아와 손잡은 푸라닭…‘프리미엄 치킨 다이닝’ 승부수

2025.04.15 15:26:06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 프렌차이즈업계의 배달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푸라닭 치킨이 홀 매장 판매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홀 전용 메뉴와 함께 스타 셰프와의 협업도 예고하며 홀 매장 경쟁력 확대를 차별화 전략으로 삼았습니다. '프리미엄 치킨 다이닝'을 표방하는 푸라닭 치킨의 시도가 성과를 거둘지 관심이 쏠니다. 푸라닭 치킨은 15일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아이더스에프엔비 본사 사옥에서 ‘푸라닭 2.0 브랜드 쇼케이스’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푸라닭 치킨은 브랜드 론칭 10주년을 맞아 새로운 비전 ‘푸라닭 2.0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신메뉴와 앞으로 선보일 컬래버레이션 메뉴를 소개했습니다. 이번 푸라닭 2.0 프로젝트의 핵심은 홀 매장의 차별화입니다. 이를 위해 푸라닭 치킨은 홀 매장을 새롭게 리뉴얼했습니다. 고급 인테리어 소재를 사용하고 조도 조절이 가능한 조명을 접목해 세련된 분위기를 내세웠습니다. 방문 고객과 배달기사의 동선을 분리해 매장 내 시식 고객의 '치킨 즐기는 시간'을 방해받지 않도록 했습니다. 직영점에서만 맛볼 수 있는 홀 운영 전용 메뉴도 선보였습니다. 시그니처 치킨 플래터는 시그너처 플래터 치킨과 사이드&토핑, 샐러드를 디저트처럼 층을 나눠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푸라닭 2.0 특화 메뉴는 윙콤보 플래터, 골뱅이 플래터, 국물닭발 플래터, 깐풍치킨 등으로 구성됐습니다. 장성식 푸라닭 치킨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푸라닭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가장 보여주고 싶은 가치는 다채로운 맛"이라며 "이를 위해 배달 메뉴로는 경험하기 어려운 플레터 개념을 도입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플래터는 특제 소스를 활용해 다양한 메뉴 라인업을 가진 프라닭의 강점을 극대화한 메뉴"라며 "한 가지 메뉴로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는 플래터의 장점은 푸라닭을 방문하시는 고객들에게 특별한 미식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전했습니다. 푸라닭 치킨은 '치킨, 요리가 되다'라는 슬로건 아래 2015년 본격적인 브랜드 론칭 및 가맹사업을 시작한 오븐 후라이드 전문 치킨 브랜드입니다. 굽고 튀기는 오븐 후라이드 조리법과 특제 소스, 토핑을 활용해 치킨을 만드는 게 특징입니다. 올해 10주년을 맞아 올해 초 가수 아이유를 모델로 발탁했습니다. 치킨업계 후발주자인 푸라닭 치킨은 '프리미엄 치킨'을 브랜드 정체성으로 설정하고 치킨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실제로 브랜드 로고와 매장 인테리어 등은 검정색을 테마로 하고 있으며 치킨 패키지는 명품 가방을 연상시키는 비주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윙콤보 플레터는 푸라닭 대표 윙콤보 5종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도록 한 메뉴입니다. 긴 접시 위에 치킨을 놓고 사이 사이에 샐러드를 배치해 일반적인 치킨 매장과는 다른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푸라닭 치킨이 2.0 쇼케이스 특별 신메뉴로 공개한 깐풍 윙콤보는 향취고추와 볶음땅콩, 특제소스를 더해 만들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흑백요리사’에서 우승하며 스타 셰프 반열에 오른 ‘나폴리 맛피아’ 권성준 셰프가 참석했습니다. 푸라닭 치킨은 권 셰프와의 협업을 통해 오는 5월 치킨 1종과 파스타 1종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두 메뉴 모두 권 셰프가 가장 자신 있어 하는 이탈리아 나폴리 스타일을 접목했습니다. 권 셰프는 컬래버레이션 메뉴 준비 과정에 대해 "협업 메뉴는 품질과 단가를 맞춰가면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단계"라며 "나폴리 지역 중에서도 아말피와 포지타노하면 떠오르는 재료가 키포인트"라고 신메뉴에 대한 힌트를 제공했습니다. 그는 "푸라닭 치킨이 레스토랑처럼 홀 시스템을 강화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홀 메뉴에 집중한 뒤 시스템이 안정화되면 배달까지도 염두에 고 있다"며 "최대한 빠르게 출시하려고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