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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금융 ‘AI윤리강령’ 마련…함영주 회장 “금융AI 서비스 신뢰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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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7, 2024, 10:03:00

포용·공정, 안전·책임 등 5대 원칙
은행·증권·카드 등 참여 AI포럼 발족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최근 "손님·직원·이해관계자 모두 신뢰할 수 있는 금융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역량을 강화해 AI 산업발전과 디지털금융을 선도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27일 하나금융에 따르면 함영주 회장은 전날 '하나금융 AI 윤리강령' 선포식에서 "금융산업내 디지털전환이 가속화되고 일상생활에 AI가 자연스럽게 스며들고 있다"고 진단하며 이렇게 강조했습니다.


하나금융 AI 윤리강령은 그룹 비전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을 실현하기 위한 윤리적 가치로 ▲포용과 공정성 ▲안전과 책임 ▲투명성 ▲데이터 관리 ▲프라이버시 보호라는 5대 원칙의 방향성을 담았습니다.


포용과 공정성은 모든 고객의 금융서비스 이용에 차별이 없도록 하고, 안전과 책임은 AI 개발·활용에서 금융소비자 리스크 방지가 목표입니다.


투명성은 고객이 이해·신뢰할 수 있는 AI 구현을 위해 노력하며, 데이터 관리는 AI 운영에 핵심이 되는 데이터 품질과 정합성을 지키려는 것을 의미합니다.


프라이버시 보호는 AI 개발·활용과정에서 고객·직원 프라이버시를 적극 보호하고 개인정보 오용을 전면 방지함을 뜻한다고 하나금융은 설명합니다.

 


하나금융은 AI 윤리강령 선포와 함께 주요 AI 기술분야별 연구개발과 발전방안을 논의하는 '하나AI리더스포럼'을 발족했습니다.


하나은행·하나증권·하나카드·하나금융티아이·하나금융융합기술원 등 그룹 주요관계사 AI 담당임원이 참여하는 협의체로 그룹 금융 AI 개발과 적용관리 효율화를 이끌어 갑니다.


하나금융은 그룹 디지털부문 산하에서 AI 기술 내재화를 위해 TF팀 형태로 운영되던 부서를 정규부서화하며 데이터본부 조직을 'AI데이터본부'로 확대 개편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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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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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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