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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지급형 종신보험은 제외..“금감원 개선안 반쪽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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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26, 2016, 11:10:47

연금전환특약형 종신보험 불완전판매 개선안에 선지급형은 제외
‘연금미리받을 수 있는’ 등 연금보험으로 소비자 오인할 소지 있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생명보험사들이 종신보험 '연금전환특약'을 저축성 보험으로 불완전판매해 온 것과 관련해 금감원이 개선안을 내놨다. 그런데, 개선안에서 사망보험금 선지급형 종신보험에 대한 내용은 빠져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비슷한 유형의 상품 중에서 특정 상품만 개선대상에서 제외한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사망보험금 선지급형 종신보험은 지난 2014년 금융당국이 '사적연금활성화방안'을 발표한 후 다수의 생보사들이 판매하고 있다. 과거 2000년대는 종신보험을 연금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선택 특약을 구성했지만, 2014년부터는 연금 기능을 부가한 종신보험 상품을 출시했다.


26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금감원에 접수된 종신보험 '연금전환특약'의 민원은 2274건으로 전체 민원의 53.5%를 차지했다.


생보사의 설계사가 연금전환 특약형 종신보험을 연금 수령 또는 저축 목적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소비자에 불완전판매하면서 민원발생의 요인이 됐다. 계약자들은 보장성 상품을 저축 혹은 연금 상품으로 오인해 가입하게 된 것이다.


이 상품은 사망보험금으로 적립된 준비금의 일부 혹은 전부를 해지하고 연금으로 전환해 보험금을 받는 형식이다. 종신보험은 위험보장을 주된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위험보험료와 사업비 등으로 보험료 차감비용이 연금보험보다 높아 처음부터 연금보험에 가입한 경우에 비해 수익성이 70% 수준에 그친다.


금감원은 종신보험 상품 안내장에 '연금이나 저축 목적에 적합하지 않다'는 문구를 추가하는 등 안내를 강화했다. 또 상품설명서에 종신보험과 연금보험의 장·단점과 연금수령액·해지환급금 비교표 등을 명시토록 의무화한다는 방침이다.



문제는 이번 금감원의 개선방안에 '사망보험금 선지급형 종신보험' 상품은 제외됐다는 점이다. 이 상품은 지난 2014년 금융당국의 '사적연금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보험사들이 내놓은 결과물인데, 소비자들이 연금전환특약처럼 종신보험을 연금보험으로 오인할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다.


사망보험금의 일부를 연금으로 미리 받아 생활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이 상품의 특징. 기존 연금전환특약형 상품은 종신보험에서 연금보험으로 아예 새로 가입하는 형태지만, 사망보험금 선지급형 상품은 적립금의 일부만 연금으로 바꾸기 때문에 남은 돈은 사망보험금으로 수령 가능하다.


이 상품은 현재 사망보장과 노후자금이 필요한 중장년층 사이에서 수요가 늘고 있다는 평가다. 신한생명은 '연금미리받을수있는 종신보험'에 이어 지난 1월 'THE착한연금미리받을수있는 종신보험'을 선뵀다. 두 상품은 작년 4월부터 올해 7월까지 10만건 넘게 팔렸다.  


대형사에서 선지급형 종신보험 판매에 가세하면서 상품의 종류가 좀 더 다양해졌다. 삼성생명은 은퇴 후 생활자금을 받는다는 콘셉트로, 교보생명은 사망보험금 일부를 의료비와 생활비로 앞당겨 지급하는 종신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이 밖에 중도인출이나 상속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선지급형 종신보험은 출시 당시부터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다는 지적에 따라 상품명이 여러차례 바뀌는 등 논란의 중심에 섰다. 애초에 신한생명이 '연금 미리 받는'으로 지었던 상품명을 '연금 미리 받을 수 있는'으로 바꾼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일각에서는 이번 금감원의 '연금전환특약형' 상품의 불완전판매 현황 점검에 '선지급형 종신보험'도 포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서로 비슷한 콘셉트의 상품이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두 상품 모두 보장성 상품인 종신보험을 저축이나 연금상품으로 잘못 알고 가입할 수 있다는 우려다.


오세헌 금융소비자원 국장은 “연금전환특약형 종신보험은 과거 9개 생보사에서 판매가 중지될 정도로 불완전판매로 인한 문제가 많았던 상품이다”면서 “선지급형 종신보험 역시 비슷한 유형의 상품이기 때문에 연금보험인줄 알고 소비자가 오인할 소지가 다분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결국 보험사가 상품 판매에 열을 올려 종신보험에 연금 기능을 강조해 판매하면, 그 말만 믿고 가입한 소비자들이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며 “금감원에서 현재 활성화가 된지 얼마 안된 선지급형 종신보험의 판매 현황을 반드시 파악해서 앞으로 발생할 소비자 피해를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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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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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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