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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꾸긴 바꿔야 하는데…’ 머리 아픈 금융감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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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20, 2016, 06:10:00

보상담당자·손해사정사의 성과평가방식 개선작업 마무리..벌써부터 실효성 논란
업계 “적정 보험금 지급여부는 항상 딜레마”..금감원 “제재 수위 등 포괄적 검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금융감독원이 보험금이 정당하게 지급되도록 하는 방안으로 보상담당자와 손해사정인의 성과평가 방식을 바꾸는 작업에 착수했다. 실무 담당자의 인센티브에 보험금 부지급·삭감액을 반영하는 것을 변경하는 방안인데, 금감원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20일 금융당국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올해 상반기 보험회사의 보험금 지급관련 성과지표 운영실태 파악을 끝내고, 보상담당자와 손해사정사의 성과지표 운영방식 개선작업에 나섰다. 이르면 이번주 내로 업계 간담회를 거쳐 조만간 최종 개선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앞서 지난해 5월 금감원은 보험회사가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하고 있는지 부문검사를 실시했다. 이 결과, 손해보험사 6곳(삼성·한화·KB·롯데·현대·메리츠)이 부당하게 보험금을 과소지급한 사실을 적발했고 해당 보험사에 각각 과징금 제재를 내렸다.


해당 보험사 대부분은 보험금관리와 면책비율(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아도 되는 비율)을 높게 설정하고, 이를 보상임원 혹은 손해사정사 등의 성과지표에 반영했다. 이 경우 보험금을 덜 지급할수록 좋은 평가를 받게 되는 반면, 보험금 지급률이 높을 수록 낮은 평가를 받게 된다.


예컨대, A사의 손해사정서비스센터의 경우 보험금 관리와 면책률 등의 목표를 70%로 설정했다. B사의 대인센터는 사고로 인한 중·경상 합의금과 면책삭감률 등을 50%로 잡고, 보험금 지급을 조정해 왔다. 장기보상부문에서는 손해절감률, 후유장해조정률 등을 설정해 관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사와 담당 임원의 성과지표(KPI)에 면책률 등의 목표를 설정하게 되면 실제로 보험금 지급여부를 합의하는 실무진의 평가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 이 때문에 보상담당자와 손해사정사는 부당하게 보험금을 삭감해 주거나 아예 지급하지 않는 등 무리한 방법을 동원하기도 했다.


금감원은 보험사가 운영하는 성과지표 중 보험금 지급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항목은 삭제하고, 나머지 항목에 대해선 조정하도록 지침을 내린 상황이다. 이와 함께 계약자의 보험금 부지급 결정은 현재 담당자에서 임원 승인을 거치도록 하는 등 절차를 까다롭게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하지만, 벌써부터 보상담당자의 성과지표를 바꾸는 것이 실효성이 있을지에 대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손해보험사의 경우 보상 담당자 혹은 손해사정인이 보험금 지급을 상의하는 일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손해사정 업무가 있는 한 계약자와의 보험금 지급에 대한 다툼은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게 이유다.


또, 보험사의 성과지표는 개별 회사에서 자율적으로 정하기 때문에 금감원의 가이드라인 자체가 현실과 맞지 않는다는 비판도 나온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금 지급여부가 맞는지 판단하고, 보험금 액수 등을 정하는 손해사정업무가 있는 한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해도 축소 지급 등의 논란은 계속 나올 거다”면서 “일부 부당한 보험금 삭감 지급은 문제가 있다고 보지만, 여전히 보상 현장에서 적정한 보험금 지급 부문은 딜레마로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금감원도 이번 성과지표 변경에 대해 고심하고 있다. 우선 오랫동안 업계 관행으로 이어진 성과지표를 바꾸는 작업이 소비자보호에 얼마나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을지 고민이라는 것. 또 약관에 근거하지 않고 보험금을 제대로 주지 않은 경우 과징금 등 제재 수위에 대한 부분도 검토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재 보험금 지급여부를 손해율과 연관되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고 판단해 약관에 맞게 주도록 하는 방향으로 만들고 있다”며 “보험금 지급의 신속성, 보험사기 절차 준수, 서비스 품질 등 보상업무에 대한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은 잡았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바뀌는 성과지표에 대한 현실성 문제는 업계와 함께 좀 더 고민해봐야 하는 부분은 맞는 것 같다”며 “이르면 이번주와 다음주 사이 간담회를 진행해 의견을 수렴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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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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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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