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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GB금융, 1분기 순익 1117억…부동산PF 대손비용 증가 여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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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02, 2024, 22:05:41

DGB금융그룹 2024년 1분기 실적 공시
비이자익 역기저 등에 순익 33.5% 감소
대출자산 성장에 그룹이자익 9.5% 증가
보통주자본비율 3~4년 후에 12% 도달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DGB금융그룹(회장 황병우)은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지배기업 소유주지분)이 1117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일 밝혔습니다.


1분기 기준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낸 지난해(1680억원)와 비교하면 33.5%(563억원) 큰폭 감소한 것입니다. DGB금융은 1년전 비이자이익 호조세의 역기저효과라고 설명합니다. 그룹 비이자이익은 지난해 1분기 1940억원에서 1266억원으로 34.7%(674억원) 쪼그라들었습니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취약 익스포저(위험노출액)에 대한 대손비용 증가도 실적 감소의 주요원인입니다. 그룹 충당금전입액은 1104억원에서 1595억원으로 491억원 늘었습니다.


이자이익은 은행의 대출자산 고성장에 힘입어 10%가량 불어났습니다. 그룹 이자이익은 3881억원에서 4249억원으로 9.5%(368억원) 증가했는데 이중 대부분인 91.2%(3876억원)는 핵심계열사 대구은행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구은행 원화대출금 잔액은 50조5244억원에서 55조5744억원으로 10.0%(5조500억원) 증가했습니다. 기업대출(32.1조→34.0조원)과 가계대출(17.4조→20.4조원)이 고루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대구은행의 1분기 당기순이익은 1195억원으로 1년전(1278억원)보다 6.5% 감소했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보수적인 충당금 적립 기조가 이어진 결과라고 DGB금융은 설명합니다. 대구은행 대손충당금은 668억원에서 1035억원으로 커졌습니다.


DGB금융은 "은행 대출자산의 양적·질적 성장으로 향후 대손비용이 안정된다면 은행 실적은 눈에 띄게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이와 함께 DGB금융의 수익성 지표는 횡보하면서도 업종내 높은 수준을 유지한 반면 건전성 지표는 뒷걸음질했습니다.


금융회사의 수익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 순이자마진(NIM)은 지난해 1분기 그룹 2.19%, 은행 2.07%에서 추세적으로 동반 하락·상승을 거듭하다 올 1분기 2.14%, 2.02%를 각각 기록하고 있습니다.


건전성 지표인 고정이하여신(NPL) 비율(연체 3개월 이상 기준)은 그룹(1.03→1.30%), 은행(0.60→0.72%) 모두 상승했습니다. 직전 분기 대비로는 그룹 13bp(1bp=0.01%p), 은행 7bp 올랐습니다.


연체율 역시 그룹은 0.96%에서 1.17%, 은행은 0.54%에서 0.64%로 상승했습니다. 직전 분기와 비교하면 각각 10bp, 3bp 각각 오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본적정성 지표인 보통주자본비율(CET1)은 11.07% 입니다. 1년전(11.46%)보다 39bp 낮아졌습니다.

 

DGB금융은 "최근 모든 계열사의 고성장 영향으로 보통주자본비율이 하락했다"며 "은행과 비은행간 위험가중자산(RWA) 재배분 추진 등 비은행 부문 RWA 감축을 통해 은행 외형성장을 커버해 비율을 관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중기경영계획상 보통주자본비율 12% 도달시점은 3~4년 후로 예상한다"며 "당분간 매 결산기말 기준 11% 이상으로 비율을 관리할 계획"이라고 부연했습니다.


DGB금융지주 관계자는 "고금리와 고물가, 지정학적 불안요인 등 불확실한 대내외 환경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철저한 내부통제와 내실경영으로 자산건전성 안정화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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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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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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