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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GB금융, 1분기 순익 1117억…부동산PF 대손비용 증가 여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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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02, 2024, 22:05:41

DGB금융그룹 2024년 1분기 실적 공시
비이자익 역기저 등에 순익 33.5% 감소
대출자산 성장에 그룹이자익 9.5% 증가
보통주자본비율 3~4년 후에 12% 도달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DGB금융그룹(회장 황병우)은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지배기업 소유주지분)이 1117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일 밝혔습니다.


1분기 기준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낸 지난해(1680억원)와 비교하면 33.5%(563억원) 큰폭 감소한 것입니다. DGB금융은 1년전 비이자이익 호조세의 역기저효과라고 설명합니다. 그룹 비이자이익은 지난해 1분기 1940억원에서 1266억원으로 34.7%(674억원) 쪼그라들었습니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취약 익스포저(위험노출액)에 대한 대손비용 증가도 실적 감소의 주요원인입니다. 그룹 충당금전입액은 1104억원에서 1595억원으로 491억원 늘었습니다.


이자이익은 은행의 대출자산 고성장에 힘입어 10%가량 불어났습니다. 그룹 이자이익은 3881억원에서 4249억원으로 9.5%(368억원) 증가했는데 이중 대부분인 91.2%(3876억원)는 핵심계열사 대구은행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구은행 원화대출금 잔액은 50조5244억원에서 55조5744억원으로 10.0%(5조500억원) 증가했습니다. 기업대출(32.1조→34.0조원)과 가계대출(17.4조→20.4조원)이 고루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대구은행의 1분기 당기순이익은 1195억원으로 1년전(1278억원)보다 6.5% 감소했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보수적인 충당금 적립 기조가 이어진 결과라고 DGB금융은 설명합니다. 대구은행 대손충당금은 668억원에서 1035억원으로 커졌습니다.


DGB금융은 "은행 대출자산의 양적·질적 성장으로 향후 대손비용이 안정된다면 은행 실적은 눈에 띄게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이와 함께 DGB금융의 수익성 지표는 횡보하면서도 업종내 높은 수준을 유지한 반면 건전성 지표는 뒷걸음질했습니다.


금융회사의 수익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 순이자마진(NIM)은 지난해 1분기 그룹 2.19%, 은행 2.07%에서 추세적으로 동반 하락·상승을 거듭하다 올 1분기 2.14%, 2.02%를 각각 기록하고 있습니다.


건전성 지표인 고정이하여신(NPL) 비율(연체 3개월 이상 기준)은 그룹(1.03→1.30%), 은행(0.60→0.72%) 모두 상승했습니다. 직전 분기 대비로는 그룹 13bp(1bp=0.01%p), 은행 7bp 올랐습니다.


연체율 역시 그룹은 0.96%에서 1.17%, 은행은 0.54%에서 0.64%로 상승했습니다. 직전 분기와 비교하면 각각 10bp, 3bp 각각 오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자본적정성 지표인 보통주자본비율(CET1)은 11.07% 입니다. 1년전(11.46%)보다 39bp 낮아졌습니다.

 

DGB금융은 "최근 모든 계열사의 고성장 영향으로 보통주자본비율이 하락했다"며 "은행과 비은행간 위험가중자산(RWA) 재배분 추진 등 비은행 부문 RWA 감축을 통해 은행 외형성장을 커버해 비율을 관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중기경영계획상 보통주자본비율 12% 도달시점은 3~4년 후로 예상한다"며 "당분간 매 결산기말 기준 11% 이상으로 비율을 관리할 계획"이라고 부연했습니다.


DGB금융지주 관계자는 "고금리와 고물가, 지정학적 불안요인 등 불확실한 대내외 환경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철저한 내부통제와 내실경영으로 자산건전성 안정화에 집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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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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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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