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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후 5000만원’ 청년도약계좌 열달동안 123만명 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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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22, 2024, 16:05:28

금융위, 청년도약계좌 운영 점검회의
평균 469만원 납입·기여금은 17만원
3년 유지 중도해지이율 최대 4.5% ↑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정부가 지난해 6월 도입한 '청년도약계좌'에 올 4월말 현재 123만명이 가입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금융위원회는 22일 서울 중구 '청년도약계좌 비대면상담센터'에서 김소영 부위원장 주재로 운영현황 점검회의를 열고 이같은 집계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지난 4월말 기준 청년도약계좌 가입자 현황을 보면 가입자 평균연령은 28.1세, 가입기간은 평균 4.7개월입니다. 평균 납입잔액(일시납입액 포함·이자 및 정부기여금 제외)은 469만원이고 정부기여금 수령액은 평균 17만원입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공약에서 청년층에 자산형성 기회를 만들어주겠다며 도입을 약속한 정책형 금융상품으로 월 최대 납입액 70만원의 5년 만기 적금입니다. 청년가입자가 매달 40만~70만원을 납입하면 정부가 월 최대 2만4000원의 기여금을 더해주고 이자소득에 비과세 혜택을 부여합니다.

 


가령 5년간 매달 70만원씩 총 4200만원을 납입하면 은행 이자와 정부기여금 등을 합해 만기 때 5000만원 안팎의 목돈을 만들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청년도약계좌가 청년들의 대표금융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평가하면서 "앞으로 청년도약계좌는 자산 형성·축적의 기틀이자 청년층 자산포트폴리오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은행권은 청년도약계좌 주요개선사항으로 3년이상 가입 유지시 적용하는 중도해지이율을 당초 1.0~2.4%에서 각 은행별 청년도약계좌 기본금리 수준인 3.8~4.5%(시중은행 4.5%, 지방은행 3.8~4.0%)까지 상향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은행권 3년만기 적금금리(3.0~3.5%)보다 높은 수준으로 청년도약계좌 가입 3년 유지시 연 6.9%(2400만원 이하 소득·매달 70만원 납입 가정)의 일반적금상품에 가입한 것과 같은 수준의 수익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이와 함께 서민금융진흥원은 올해 하반기 '원스톱 청년금융컨설팅센터'(가칭)를 개설·운영합니다.


청년들의 금융상황 평가, 교육, 신용·부채관리 컨설팅, 자산관리를 종합지원하는 거점으로 재무설계 전문인력이 배치될 예정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먼저 6월중 대면상담센터를 열어 비대면 전화상담이 어려운 시청각장애 등 취약청년 상담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청년들은 결혼, 주거마련, 출산 등 생애주기 관련 정책과 연계성을 높이고 비교적 긴 만기까지 납입시 인센티브가 주어진다면 청년층 가입수요가 보다 늘어날 것이라고 의견을 내기도 했습니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6월중 청년 30여명 내외로 포커스그룹을 구성해 청년도약계좌 개선 아이디어 발굴 등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며 "관계기관·전문가와 함께 '청년금융실무작업반'을 상시운영해 청년도약계좌 등 청년금융 분야 정책과제를 발굴·협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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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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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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