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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카페24, 유튜브 쇼핑 생태계 커진다…턴어라운드 ‘기대 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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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0, 2024, 14:06:00

유튜브 쇼핑 생태계 확장 수혜
AI 통한 인건비 등 비용 효율화..1Q 흑전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카페24가 라이브커머스 시장 확대로 올해 턴어라운드에 성공할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유튜브 쇼핑을 중심으로 실적 개선이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1999년 설립된 카페24는 지난 2018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국내와 해외 쇼핑몰 구축 및 운영에 필요한 결제, EC(전자상거래)솔루션과 웹·서버호스팅, 거래 중개 서비스 등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카페24가 유튜브 쇼핑 생태계 확장으로 인한 수혜를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내년부터 유튜브 쇼핑이 본격 성장하기 시작해 오는 2028년 총거래액이 6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된다.

 

김아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유튜브 쇼핑 업데이트로 영업환경 개선이 전망된다"며 "파트너사인 구글이 생태계 확장에 적극적인만큼 영업 환경 자체는 계속해서 개선되고 있다고 평가한다"고 말했다.

 

임희석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작년 3조원 규모에서 내후년 10조원까지 연평균 50% 성장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튜브 쇼핑 국내 GMV(총매출액)는 내년부터 성장하기 시작해 2028년 6조7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며 "유튜브 쇼핑 성장으로 총매출액 성장세가 가속화될 것이라며 이에 따른 이익 레버리지 효과가 본격화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인공지능(AI)을 통한 비용 효율화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비즈니스, 내부 업무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도입해 리소스 투입을 최소화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준호 하나증권 연구원은 "AI 기술을 적극 활용해 인건비를 효율적으로 집행하면서도 생산성을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AI를 활용한 고객서비스도 확대하고 있는데, AI 기반 상품 매칭, 콘텐츠 생성 앱을 온보딩해 제공 중"이라며 "생성형 AI를 활용한 서비스들의 출시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를 SME(중소기업)를 비롯한 자사몰 사업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카페24 생태계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카페24의 올해 1분기 연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6% 늘어난 669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2억원으로 같은 기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비용 효율화와 견조한 결제솔루션 매출 성장이 두드러졌다는 분석이다.

 

이준호 연구원은 "2023년부터 지속되고 있는 비용 효율화와 견조한 결제솔루션 매출 증가가 두드러졌다"며 "AI 기술을 활용한 업무 프로세스 재구축으로 인건비의 효율적인 집행이 가능했고 EC플랫폼 매출액은 571억원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이어 "결제솔루션 매출액은 231억원으로 계절적 비수기임에도 안정적인 증가세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올해 카페24가 실적 턴어라운드에 성공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신한투자증권은 카페24의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2883억원, 200억원으로 추정했고 미래에셋증권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2910억원, 180억원으로 예상했다. 또한 하나증권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2874억원, 181억원으로 내다봤다.

 

임희석 연구원은 "강도 높은 조직 개편 효과가 본격화됨에 따라 영업이익률은 작년 –1.1%에서 올해 6.2%까지 회복할 전망"이라며 "GMV 성장세 회복이 관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김아람 연구원도 "앞으로 유튜브 쇼핑 성과 증명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페24의 주가는 5월 들어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5월 초 1만5000원 중반대를 형성하던 주가는 최근 2만원 중후반대를 형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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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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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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