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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카페24, 유튜브 쇼핑 생태계 커진다…턴어라운드 ‘기대 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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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0, 2024, 14:06:00

유튜브 쇼핑 생태계 확장 수혜
AI 통한 인건비 등 비용 효율화..1Q 흑전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카페24가 라이브커머스 시장 확대로 올해 턴어라운드에 성공할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유튜브 쇼핑을 중심으로 실적 개선이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1999년 설립된 카페24는 지난 2018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국내와 해외 쇼핑몰 구축 및 운영에 필요한 결제, EC(전자상거래)솔루션과 웹·서버호스팅, 거래 중개 서비스 등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카페24가 유튜브 쇼핑 생태계 확장으로 인한 수혜를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내년부터 유튜브 쇼핑이 본격 성장하기 시작해 오는 2028년 총거래액이 6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된다.

 

김아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유튜브 쇼핑 업데이트로 영업환경 개선이 전망된다"며 "파트너사인 구글이 생태계 확장에 적극적인만큼 영업 환경 자체는 계속해서 개선되고 있다고 평가한다"고 말했다.

 

임희석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작년 3조원 규모에서 내후년 10조원까지 연평균 50% 성장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튜브 쇼핑 국내 GMV(총매출액)는 내년부터 성장하기 시작해 2028년 6조7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며 "유튜브 쇼핑 성장으로 총매출액 성장세가 가속화될 것이라며 이에 따른 이익 레버리지 효과가 본격화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인공지능(AI)을 통한 비용 효율화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비즈니스, 내부 업무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도입해 리소스 투입을 최소화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준호 하나증권 연구원은 "AI 기술을 적극 활용해 인건비를 효율적으로 집행하면서도 생산성을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AI를 활용한 고객서비스도 확대하고 있는데, AI 기반 상품 매칭, 콘텐츠 생성 앱을 온보딩해 제공 중"이라며 "생성형 AI를 활용한 서비스들의 출시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를 SME(중소기업)를 비롯한 자사몰 사업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카페24 생태계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카페24의 올해 1분기 연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6% 늘어난 669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2억원으로 같은 기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비용 효율화와 견조한 결제솔루션 매출 성장이 두드러졌다는 분석이다.

 

이준호 연구원은 "2023년부터 지속되고 있는 비용 효율화와 견조한 결제솔루션 매출 증가가 두드러졌다"며 "AI 기술을 활용한 업무 프로세스 재구축으로 인건비의 효율적인 집행이 가능했고 EC플랫폼 매출액은 571억원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이어 "결제솔루션 매출액은 231억원으로 계절적 비수기임에도 안정적인 증가세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올해 카페24가 실적 턴어라운드에 성공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신한투자증권은 카페24의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2883억원, 200억원으로 추정했고 미래에셋증권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2910억원, 180억원으로 예상했다. 또한 하나증권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2874억원, 181억원으로 내다봤다.

 

임희석 연구원은 "강도 높은 조직 개편 효과가 본격화됨에 따라 영업이익률은 작년 –1.1%에서 올해 6.2%까지 회복할 전망"이라며 "GMV 성장세 회복이 관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김아람 연구원도 "앞으로 유튜브 쇼핑 성과 증명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페24의 주가는 5월 들어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5월 초 1만5000원 중반대를 형성하던 주가는 최근 2만원 중후반대를 형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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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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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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