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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부산모빌리티쇼, 벤츠·쉐보레·KGM 불참 속 주목 받는 신차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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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1, 2024, 17:06:17

2년전 당시 브랜드라인업에 사실상 르노코리아만 추가
BMW·MINI 제외 수입 브랜드 불참..쉐보레·KGM도 참가 안해
르노코리아·제네시스, 전시회 통해 신차모델 첫선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이달 말 개막을 앞둔 '2024 부산모빌리티쇼'에 참석하는 국내외 주요 완성차 브랜드가 6개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년 전에 열렸던 동 행사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이번에 열리는 부산모빌리티쇼는 '넥스트 모빌리티, 세상의 중심이 되다'를 주제로 기존 '부산모터쇼'의 개념을 확장해 기존 자동차는 물론 자율주행 보트, 친환경 자동차 등 미래 이동수단을 전시하는 행사로 기획됩니다. 

 

참가하는 자동차 브랜드는 2년 전 진행된 행사와 엇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행사에 참여하는 국내외 주요 완성차 브랜드는 현대자동차, 기아, 제네시스, 르노코리아, BMW, MINI입니다.

 

하지만 2년 전과 참가 완성차업체 규모를 비교할 경우 르노코리아만 추가됐습니다. 지난 2022년 당시 동 행사에서도 현대차그룹 브랜드와 BMW 브랜드 만이 참석했는데 사실상 비슷한 규모로 치러지게 된 셈입니다. 주요 브랜드들이 이번 행사에 불참하면서 흥행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BMW와 국내 수입차 1위를 다투고 있는 메르세데스-벤츠가 불참을 선언하는 등 BMW 브랜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수입 브랜드가 전시부스를 마련하지 않는데다가 국내 주요 브랜드인 쉐보레, KG모빌리티 또한 참여하지 않으면서 흥행 열기가 가라앉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완성차업계 관계자는 "전세계적으로도 자동차 전시회를 찾는 관람객 수가 줄고 있고 미디어의 발달로 홍보 채널 또한 다양화됐기 때문에 홍보하는 데 있어 만만치 않은 돈이 들어가는 모터쇼에 업체들이 참여를 많이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사실상 부산모빌리티쇼의 메인 브랜드로 평가받는 현대차는 아이오닉5, 아이오닉6, 코나 EV, ST1 등 전기차 라인업을 통해 국내외 이목을 집중시킬 예정입니다. 관람객들이 직접 전기차를 경험할 수 있는 시승프로그램도 마련합니다.

 

기아는 6월 계약을 시작한 EV3와 함께 EV6, EV9 등의 전시와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만의 차별화된 전시존을 조성합니다. 또, 기아관 스탬프 투어, EV6의 현장 시승 이벤트 등 다양하고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한다는 구상입니다.

 

제네시스는 GV70, GV80 쿠페, G90 블랙 등 브랜드 주요 차종을 전시함과 동시에 출시하는 차량 3종을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처음으로 공개합니다.

 

지난 2022년에 참여하지 않았던 르노코리아도 올해는 행사에 전시부스를 마련하고 신차를 선보입니다. 르노코리아가 선보이는 차는 자사가 차세대 친환경 신차 개발 프로젝트로 추진하는 ‘오로라’의 첫 모델인 하이브리드 D SUV로 글로벌 프리미어로 공개합니다. 

 

BMW와 MINI는 국내에서 최초 공개하는 차종을 비롯해 총 18가지의 모델을 전시할 예정입니다. 특히 BMW, MINI, BMW 모토라드의 혁신적인 전기화 및 고성능 모델을 다양하게 선보일 예정입니다.

 

'2024 부산모빌리티쇼'는 오는 28일부터 내달 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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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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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개 은행·보험사 ‘PF신디케이트론’ 출범…최대 5조 규모

10개 은행·보험사 ‘PF신디케이트론’ 출범…최대 5조 규모

2024.06.20 13:19:48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5대은행(NH·신한·우리·하나·KB)과 5개 생명·손해보험사(한화생명·삼성생명·메리츠화재·삼성화재·DB손해보험)가 '프로젝트파이낸싱(PF) 신디케이트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신디케이트론은 지난 5월 정부가 발표한 '부동산 PF의 질서있는 연착륙을 위한 향후 정책방향'에 따라 은행·보험업권 협력으로 조성돼 사업성 부족 사업장 재구조화·정리에 필요한 자금을 공급합니다. 참여 금융사는 먼저 1조원 규모로 공동 신디케이트론을 조성해 민간수요를 보강합니다. 향후 대출현황과 시장상황을 보아가며 최대 5조원까지 단계적으로 확대됩니다. 은행과 보험은 8대 2 비율로 자금을 공급합니다. 대출 대상 사업장은 일정 정도 사업성을 확보한 부동산PF사업장 중 소송 등 법률 리스크가 없고 대주단간 분쟁이 없는 곳입니다. 사업성을 고려해 주거사업장을 우선으로 하고 비주거사업장은 제한적으로 취급하기로 했습니다. 최소 여신금액은 300억원 이상입니다. 소규모 여신은 개별 금융사에서 취급하고 대규모 여신은 10개 금융사 공동으로 취급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입니다. 신디케이트론은 ▲경·공매 낙찰을 받은 신규사업자에 대출하는 경락자금대출 ▲자율매각 사업장 인수자금 대출 ▲부실채권(NPL) 투자기관 대출 ▲일시적 유동성 애로사업장 대출 등 크게 4가지 유형에 투입됩니다. 이중 경락자금대출 대상은 브릿지론은 토지매입이 완료된 사업장, 본PF는 미착공·분양미개시 사업장입니다. 토지매입 미완료, 착공·분양 이후 공사중단 사업장은 신디케이트론이 실행되더라도 사업이 신속히 진행되기 어렵다는 점이 고려됐습니다. 또 기존 사업자의 계열회사, 종속회사, 경영실권자 등 특수관계인, 기존 사업자의 주주·임직원이 설립한 법인 등 직·간접 특수관계인은 경락자금대출이 불가합니다. 신디케이트론의 최우선 목표는 사업의 신속한 정상화이므로 신디케이트론이 단순 만기연장 수단으로 활용돼서는 안 될 것이란 게 금융당국의 의지입니다. 일시적 유동성 애로사업장 대출은 입주예정일내 준공예정, 사업성이 확보되는 분양률, 신용도가 우량한 시공사 등 요건을 모두 갖춰야 합니다. 신디케이트론 의사결정체계는 채권액 기준 3/4 이상 채권을 보유한 채권금융기관 찬성으로 여신 신규 취급, 조건변경, 연장 등을 의결합니다. 사업자가 희망하는 은행이 주간사 역할을 수행하며 대출을 원하는 사업자는 5대 은행 중 1곳을 선택해 상담하면 됩니다. 이번 PF 신디케이트론도 통상의 신디케이트론 같이 각 기관별 여신심사 과정을 거쳐 실행되는 구조로 신청부터 실행까지 30일 안팎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은행회관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은행·보험업권 PF 신디케이트론이 상대적으로 금리가 낮고 브릿지론의 본PF 전환이 용이해 경·공매 시장 참여자의 매수여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신디케이트론이 부동산 PF 사업 정상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자금을 집행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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