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GS리테일은 O4O(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 전략 핵심인 전용 애플리케이션 ‘우리동네GS’의 월간활성화이용자수(MAU)가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앱 분석 서비스 모바일인덱스 집계에 따르면 우리동네GS 앱이 최근 3개월 연속 MAU 증가 추세를 보이며 오프라인 유통사 앱 중 1위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난 3월 우리동네GS MAU는 299만명을 기록했고 4월에는 302만명, 지난달에는 357만을 넘어섰습니다.
지난 5월 기준 최상위권에 포진돼 있는 마트 앱의 MAU와는 91만명, 편의점 앱과는 186만명 규모로 격차를 벌렸습니다. 우리동네GS 앱 론칭 후 역대 최고 MAU 기록이자 편의점, 마트, 백화점 등 오프라인 유통사 앱 중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의 MAU 기록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GS리테일은 우리동네GS 앱 MAU의 주요 성장 요인으로 ‘GS페이’와의 시너지 효과를 꼽고 있습니다. GS 페이는 GS리테일의 자체 결제 시스템으로, 신용카드나 결제 계좌를 1회만 연동하면 GS리테일의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클릭 한번으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GS리테일은 지난 2022년 10월 오프라인 채널 앱을 모두 통합한 우리동네GS 앱을 론칭하며 GS 페이를 핵심 서비스로 앱 전면에 배치했습니다. 우리동네GS 앱을 통해 GS페이 간편 가입·이용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결제 시 가격 할인, +1 혜택, 포인트 자동 적립 등으로 GS페이 이용 고객이 증가했습니다.
지난달 기준 GS페이 누적 가입자 수는 4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GS25 등 오프라인 채널 내 간편 결제 수단 사용률 1위에도 올랐습니다. 이외에도 ▲나만의 냉장고(증정품 보관) ▲퀵커머스 ▲반값택배 ▲와인25플러스 ▲마감할인 ▲사전예약 판매 등도 앱 경쟁력 상승에 도움이 됐습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분기별 100만건에 달하는 신규 다운로드가 지속되는 등 우리동네GS 앱의 성장 추세는 현재 진행형"이라며 "차별화 서비스를 신규 탑재하는 등 고도화를 지속하며 GS25, GS더프레시 매장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O4O 최적화 모델을 구축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