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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아이오닉 5 N, 유럽서 ‘최고의 고성능 전기차’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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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9, 2024, 09:06:46

독일 ‘아우토 자이퉁’과 영국 ‘카 매거진’ 비교평가서 인정받아
테슬라 모델S 플레이드·BMW i5 M60·포르쉐 타이칸 터보 GT 등 제쳐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자동차[005380]는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이 최근 유럽에서 치러진 비교 평가에서 '최고의 고성능 전기차'로 인정받았다고 19일 밝혔습니다.

 

현대차에 따르면, 고성능 전기차 비교 평가는 독일과 영국의 유력 자동차 전문 잡지 '아우토 자이퉁(Auto Zeitung)'과 '카 매거진(CAR Magazine)'이 함께 진행했습니다.

 

비교 평가는 독일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서킷과 주변 도로에서 3일간 실시됐으며 두 매체의 기자들이 ▲현대차 아이오닉 5 N ▲테슬라 모델S 플레이드 ▲BMW i5 M60 ▲포르쉐 타이칸 터보 GT 바이작 패키지 ▲로터스 엘레트라 R ▲피닌파리나 바티스타 니노 파리나 ▲루시드 에어드림 퍼포먼스 등 총 7대의 고성능 전기차를 시승한 뒤 모델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아이오닉 5 N은 두 매체로부터 "고성능차가 제공해야 하는 가장 핵심적인 가치인 '운전의 재미'가 다른 모델들보다 압도적인 차"라고 평가받으며 고가의 고성능 전기차들을 뛰어넘는 성능을 인정받았습니다.

 

실제로 피닌파리나 바티스타(261만8000유로, 한화 약 38억7420만원), 포르쉐 타이칸 터보 GT 바이작 패키지(24만유로, 한화 약 3억5512만원), 루시드 에어 드림 퍼포먼스(21만8000유로, 한화 약 3억2259만원) 등 비교 평가 대상 전 차량은 아이오닉 5 N(7만4,900유로, 한화 약 1억1084만원)보다 판매가격이 높게 형성돼 있습니다.

 

두 매체는 아이오닉 5 N이 차량의 기본기를 놓치지 않은 점에 대해서도 높게 평가했습니다.

 

'아우토 자이퉁'은 "스티어링, 힘의 배분, 가속 반응, 제동 등 주행에 관련한 모든 것이 완벽했다"며 "아이오닉 5 N의 강력한 힘과 균형 잡힌 섀시에 감탄했다"고 말했습니다.

 

'카 매거진'은 "다양한 디지털 기능을 탑재한 아이오닉 5 N이 달리는 기능에 충실할 것인지 의문이 들었지만 시승 후 놀라움을 감출 수 없었다"며 "아이오닉 5의 차체 구조와 구동축을 개선하고 모터와 배터리 마운트를 보강해 고성능을 자랑하는 완벽한 전기차로 탄생했다"고 밝혔습니다.

 

두 매체는 아이오닉 5 N의 고성능 특화사양들에 대해서도 호평했습니다. 자연스러운 드리프트를 돕는 '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에 대해서는 "전문가가 아니어도 가속 페달만 밟으면 누구나 쉽게 드리프트를 즐길 수 있게 하는 기능으로 진정성 있고 순수한 운전의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고 말했습니다.

 

고성능 내연기관차의 감성을 그대로 구현한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와 가상 변속 시스템인 'N e-시프트' 기능에도 주목했습니다.

 

'아우토 자이퉁'은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에 대해 "아이오닉 5 N에서 가장 큰 놀라움은 단연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라며 "스포츠카의 묵직한 배기음을 들려주면서도 변속 시 미세한 소리까지 완벽히 재현했다"고 언급했습니다.

 

'카 매거진'은 "아이오닉 5 N에서 가장 높게 평가하는 기능은 N e-시프트"라며 "전기차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운전의 몰입감을 확실히 더해주는 굉장한 기능"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아이오닉 5 N은 독보적인 상품성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2024 월드카 어워즈'에서 '세계 올해의 고성능차 부문' 수상 외에도 ▲2023 톱기어 선정 '올해의 차' ▲2024 톱기어 일렉트릭 어워즈 '최고의 전기 핫해치' ▲카 매거진 선정 '세계 최고의 고성능 전기차' 등의 수상작으로도 선정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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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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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코리아, 체코 원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24조 규모 원전 수주 눈앞

팀 코리아, 체코 원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24조 규모 원전 수주 눈앞

2024.07.18 16:27:1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산업통상자원부는 체코 정부가 지난 17일 신규원전 건설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을 선정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체코 정부는 이번에 두코바니 2기(5·6호기) 원전 건설 계획을 먼저 확정해 한수원을 우선협상자로 선정하고, 테믈린 3·4호기는 체코 정부와 발주사가 추후 결정할 예정입니다. 체코 정부에 따르면 체코 측의 총 예상 사업비는 1기 2000억 코루나(12조원), 2기 4000억 코루나(24조 원)이며, 그중에서 한수원과의 계약 금액은 향후 협상을 거쳐 최종 결정될 예정입니다. 주계약기관인 한수원은 ▲한전기술 ▲두산에너빌리티 ▲대우건설 ▲한전연료 ▲한전KPS 등과 팀 코리아를 구성해 1000메가와트(MW)급 대형원전(APR1000)의 설계, 구매, 건설, 시운전 및 핵연료 공급 등 원전건설 역무 전체를 일괄 공급할 예정입니다. 약 24조원 규모의 이번 입찰은 2022년 3월 체코전력공사의 두코바니 5호기 건설사업 국제 공개경쟁 입찰 공고로 시작됐습니다. 같은 해 11월 한수원과 프랑스 EDF, 미국 웨스팅하우스가 입찰서를 제출했습니다. 올해 1월 체코전력공사는 에너지 안보와 국익 극대화를 위해 입찰 규모를 당초 1기에서 최대 4기로 확대했고, 수정입찰서를 제출한 한수원과 EDF의 수주 2파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입찰 과정에서 팀 코리아는 내륙 국가인 지리적 조건과 전력 인프라 등을 고려해 체코 환경에 최적화된 1000MW급 노형을 제안했고, 지난해 3월, 유럽사업자요건을 취득해 기술력과 안전성을 입증받았습니다. 원전업계뿐만 아니라 체코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도 지원에 나섰습니다. 현대자동차, 넥센타이어 등 100여개 진출 기업은 체코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으며, 두산과 대우건설은 150여개 현지업체와 함께하는 파트너십 행사를 개최해 체코 원전은 한국 기업과 체코 기업이 함께 짓는다는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팀 코리아는 단순히 원전을 건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지역사회와 상생하고 현지 공급사와 동반성장하는 그림을 그렸습니다. 지역 내 200여개에 이르는 잠재 협력사를 발굴하고, 아이스하키팀 후원, 방역물품 지원, 봉사활동 등을 펼쳤습니다. 덕분에 원전건설 예정지인 두코바니 지역협의회는 팀 코리아 지지를 선언하기도 했습니다. 정부도 총리, 장·차관, 실무진에 이르기까지 고위급 교류 활동을 전개했으며 한-체코 직항로를 재개하고, 원자력 규제협력 MOU를 체결하는 한편,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에 합의하는 등 모든 부처가 힘을 모았습니다. 정부는 내년 3월 최종계약이 성사될 수 있도록 한수원을 중심으로 협상전담 TF를 구성해 계약협상에 심혈을 기울이고 정부도 민간과 보조를 맞춰 지원을 한층 강화할 계획입니다. 산업부 장관주재 원전수출전략추진위원회를 조속히 조속히 개최해 후속조치 추진방안을 점검할 예정입니다. 최종계약 완료시 한국 원전 수출사상 최고 수주액이 될 전망입니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18일 브리핑에서 "이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은 2009년 UAE 바라카 원전 수주 이후 15년 만의 쾌거이며, 상업용 원전을 최초로 건설한 유럽에 원전을 수출하는 교두보를 마련했다"고 말했습니다. 안 장관은 "원자력 산업에 필수적인 기술력과 국제적인 신뢰, 그리고 산업경쟁력은 팀 코리아의 최대 강점이었다"면서 "지난 50여년 동안의 원전사업에서 축적된 기술력과 노하우, UAE 바라카에서의 성공 경험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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