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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수도권 입주예정물량 11년 만에 ‘최저’…전셋값 상승 부채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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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1, 2024, 15:07:29

2013년 7월 이후 수도권 입주예정물량 최저치
경기 2266가구-서울 483가구..인천은 입주 예정물량 ‘0’
줄어든 수도권 입주예정물량..‘전셋값 상승세’ 심화 이끄나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하반기 첫 달인 7월 수도권 입주예정 물량이 11년 만에 최저치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부동산R114에 따르면, 이달 수도권 입주 예정물량은 2749가구로 조사돼 지난 2013년 2094가구를 기록한 이후 11년 만에 가장 적은 물량수치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도권을 광역별로 세분화할 경우 경기도가 2266가구, 서울이 483가구로 집계됐으며 인천은 입주 예정물량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경기도는 평택시 고덕동 호반써밋 고덕신도시 3차(703가구), 안성시 공도읍 안성 공도 센트럴카운티에듀파크(433가구), 이천시 마장면 휴먼빌까사포레(338가구) 등 택지지구에 공급되는 아파트 입주예정물량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서울은 성북구 안암동3가 해링턴플레이스 안암(199가구), 구로구 가리봉동 남구로역 동일센타시아(162가구), 구로구 개봉동 신영지웰 에스테이트 개봉역(122가구) 등 3개 단지에서 집들이를 앞두고 있습니다.

 

수도권을 비롯해 지방의 입주예정물량은 1만8321가구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합친 전국 입주물량은 44개 단지, 2만1070가구(임대 포함)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방의 경우 충남(3769가구), 대전(3082가구), 경남(2510가구), 경북(1930가구), 대구(1852가구), 전남(1397가구), 세종(1350가구), 충북(722가구), 부산(688가구), 강원(465가구), 광주(414가구), 제주(142가구)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수도권의 입주예정물량이 11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함에 따라 오름세를 이어가는 전세가격에도 영향을 가져올 것으로 부동산 업계는 내다보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의 경우 전월(1299가구)은 물론 전년 동월(5340가구) 대비 큰 폭으로 입주 예정물량이 감소하며 전세가격의 오름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전세가격은 보통 수요가 많은 상황에서 공급량이 한정적일 경우 결정적인 가격 상승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실제로 올해 들어 특정 달의 경우 입주 예정물량이 전년 동월 대비 감소치를 나타냈고 결국 전세가격의 상승세 심화로 이어지는 상황입니다.

 

한국부동산원 R-One 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5월 서울 아파트 전세가격 상승률은 0.42%로 12개월 연속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중랑구(0.68%), 서대문구(0.61%), 노원구(0.60%), 동작구(0.56%)를 비롯한 25개 자치구에서 모두 가격이 오름세를 보이며 가격 상승이 심화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경기도 또한 지난해 6월 상승세로 전환한 이후 12개월 연속 가격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5월 만을 놓고 볼 경우 정비사업이 한창 진행 중인 광명시(1.07%)가 큰 폭으로 오른 가운데 일부 지역에서도 상승세가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김지연 부동산R114 책임연구원은 "통상 7월의 경우 휴가, 장마 등으로 인해 이사 비수기에 속하지만 수도권 입주물량이 지난 2013년 7월 이후 가장 적은 2749가구에 불과고 임대차2법의 4년 계약 만기가 순차적으로 도래해 당분간 전셋값 상승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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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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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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