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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동강 최상류 영풍석포제련소…비만 오면 카드뮴 유입 걱정에 ‘한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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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0, 2024, 14:07:52

경북 북부지역 집중호우로 수해 우려
석포제련소의 카드뮴 등 환경오염 문제 다시금 주목
낙동강 상류 위치 석포제련소 유해물 낙동강 유입 가능성 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봉화와 청송, 안동 등 경상북도 북부지역에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100mm 이상의 장맛비가 쏟아지면서 봉화의 영풍석포제련소가 다시금 1300만 영남인들의 식수원인 '낙동강 수계' 내 환경문제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영풍석포제련소는 낙동강 최상류에 속하는 경북 봉화국 석포면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연간 최대 40만톤의 아연을 생산하는 비철금속 제련소로 영풍그룹의 주력 사업장입니다. 

 

하지만 영풍석포제련소는 2019년 오염방지시설을 거치지 않은 폐수 배출시설을 설치·이용한 사실 등이 환경부에 적발되면서 2개월의 조업정지 처분을 받을 정도로 낙동강 수계의 대표적인 환경오염 시설로 지적을 받아왔습니다. 

 

영풍은 조업정치 처분을 받은 뒤 경상북도를 상대로 조업정지처분 취소 소송을 냈지만 지난 6월 대구고법 제1행정부(곽병수 부장판사)는 영풍의 항소를 기각했습니다. 

 

영풍석포제련소의 환경 관련법 위반은 상습적이란 측면에서 더욱 지탄을 받고 있습니다. 봉화군은 지난 2020년 영풍석포제련소 공장과 주변 토지에 대해 토양정밀조사 실시, 제련소 안은 물론 주변 땅의 토양이 카드뮴과 납·아연 등 고농도 중금속에 오염된 사실을 확인하고 해당 토양에 대해 2024년까지 정화 조치를 완료하라는 행정명령을 내렸습니다. 

 

환경부도 2년전 영풍석포제련소 부지 내 장기간 적치된 폐기물을 3년 이내 반출 및 처리하라는 명령을 내렸지만 정작 영풍의 움직임은 적극적이지 않다는 지적입니다.  

 

영풍은 올해 1분기까지 토양 정화 조치 시행 관련 총 1459억원을 충당부채로 쌓았지만 실제 공시한 사용 금액은 없기 때문입니다. 환경부의 반출 및 처리 명령과 관련해 2022년 말부터 반출충당부채를 쌓기 시작해 올해 1분기 말 기준 671억원 정도를 모았지만 올해 상반기까지 이를 사용했다는 실적 공시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영풍 측은 이런 지적에 이미 잔재물을 지속해 처리하고 있다는 입장입니다. 폐기물 총 50만톤 가운데 지난 2021년 4분기부터 올해 1분기까지 17만1382톤을 처리했고 앞으로도 계획에 따라 잔재물을 줄여나갈 거라는 설명입니다. 2025년까지 환경 부문에 7150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매년 시설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최근 장마로 경북 북부지역의 집중호우가 이어지면서 영풍석포제련소의 환경오염 문제가 낙동계 수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더 커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환경단체 등에서는 영풍석포제련소가 잔재물을 적정한 시설에 보관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장마기간 중 큰 문제로 지적하고 있습니다. 비가 많이 오면 침출수가 발생해 카드뮴 등 중금속이 빠른 속도로 토양에 스며들 가능성이 크고 이는 낙동강 수계의 중금속 오염과도 무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4년전 환경부의 '석포제련소지하수 중금속 오염 원인, 유출 조사'에 따르면 공장시설에서 누출된 카드뮴 공정액이 토양과 지하수를 거쳐 낙동강으로 유출됨을 확인했고 빠르면 2일 만에 카드뮴이 낙동강 본류에 스며든다는 것도 확인했습니다. 카드뮴은 4대 공해병 중 하나인 이타이이타이병을 일으킨 원인으로 지목받고 있으며 1군 발암물질로 지정되었습니다. 

 

때문에 지역 정가에서도 영풍석포제련소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 2023년 12월 대구경북 언론인 모임 간담회에서 영퐁석포제련소와 관련 "지금은 아연을 수입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이전을 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며 "또한 무방류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만 낙동강 상류에 있어서, 늘 신경 쓰이고 불안하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대구지방환경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김형동 국민의힘 의원(경북 안동·예천)은 "석포제련소 오염 면적이 축구장 100개 규모에 이른다"며 "정화된 내용은 오염면적의 3.9%밖에 안 된다. 대한민국 최고의 송이 산지인데 석포 지역에 송이가 안 날 정도”라고 지적했습니다. 

임이자 국민의힘(경북 상주시·문경시) 의원도 석포제련소에 대해 "환경법을 위반한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대기오염배출을 조작한 적도 있고 낙동강에 지속적으로 카드뮴을 유출했다"며 "환경통합허가 103가지 조건을 이행중인데도 또 위반사항이 적발됐다"고 비판했습니다. 

환경단체 한 관계자는 "지난 2019년 환경부가 영풍 석포제련소 쪽에서 제출한 하천수·지하수 현황 보고를 분석하고 자체 조사를 진행한 결과, 공장 내 지하수에서는 생활용수 기준 대비 최대 33만 배, 제련소 인근 낙동강 지표수에서는 하천 수질 기준 대비 최대 120배에 가까운 카드뮴이 검출했다"며 "낙동강 상류에 자리잡은 석포제련소의 오염 문제가 비가 많이 오는 장마기간에 낙동강 수계에 더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결코 적다고 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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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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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 1위 지켜냈다

삼성·LG,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 1위 지켜냈다

2025.02.18 10:30:0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각각 글로벌 TV와 OLED TV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며 경쟁력을 확인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의 조사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에서 매출 기준 28.3%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2006년 이후 19년 연속 1위를 달성했습니다. 삼성전자는 Neo QLED·OLED·초대형·라이프스타일 등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한 판매 전략을 통해 지속적으로 1위를 지킬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삼성 TV는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시장과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지난해 49.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지켰습니다. 또한, QLED 시장에서도 46.8%의 매출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습니다. 글로벌 QLED TV 시장의 경우 275만대가 판매되며 전체 시장의 10.9%를 차지해 처음으로 점유율 10%를 넘었습니다. OLED 시장에서는 2022년 첫발을 들인 이후 144만대를 판매하며 매출 기준 27.3%의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수량은 42%, 매출 점유율은 4.6%p가 증가한 수치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이헌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2006년부터 이어진 19년 연속 글로벌TV 시장 1위의 뒤에는 항상 고객들의 믿음이 있었다"며 "AI TV와 같이 TV 시장의 변화를 이끌 수 있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하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LG전자는 글로벌 OLED 시장에서 점유율 기준으로 12년째 1위를 지켜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OLED TV 시장에서 출하량 318만대, 점유율 52.4%를 기록하며 1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지난해에 OLED TV가 1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차지하는 출하량 비중은 전년 대비 8.5%p 증가한 45%를 기록하며 절반에 달했습니다. OLED TV의 출하량 비중은 올해는 53.8%로 과반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LG전자는 지난해 75형 이상 초대형 OLED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57.5%의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전체 OLED TV 시장에서 75형 이상 초대형 TV가 차지하는 출하량 비중이 역대 최대인 16%를 기록하며 업계 최다 초대형 올레드 TV 라인업(77, 83, 88, 97형)을 보유한 LG전자의 OLED 시장에서의 선전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OLED와 LCD를 포함한 LG전자의 전체 TV 출하량은 약 2260만대로 집계됐으며 TV 시장 내 점유율은 매출 기준 16.1%를 기록했습니다. 한편,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의 출하량은 약 2억883만대로 직전년도 대비 3% 이상 성장하며 3년 만에 성장세로 돌아섰습니다. 글로벌 OLED TV 출하량은 607만대 수준으로 직전년도 대비 8% 이상 성장했습니다. 양사는 향후에도 TV 시장에서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입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렸던 CES2025에서 AI 스크린이 나아갈 새로운 방향성인 삼성 '비전 AI'를 공개했습니다. 비전 AI는 기존 TV의 역할을 확대해 사용자의 니즈와 취향, 의도를 미리 파악해 스스로 스마트한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사용자에게 맞춤형 스크린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에 제공되던 아트 구독 서비스 '삼성 아트 스토어'를 올해 Neo QLED 및 QLED 모델로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LG전자는 ▲최대 4K(3840x2160)·144Hz 영상을 손실·지연 없이 전송하는 무선 설루션 ▲AI가 사용자 취향을 분석해 개인화 경험을 제공하는 독자 플랫폼 webOS ▲알고리즘과 유기 화합물 적층 구조를 바꾼 새로운 밝기 향상 기술 등을 기술력을 앞세워 시장 점유율을 지킨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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