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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동강 최상류 영풍석포제련소…비만 오면 카드뮴 유입 걱정에 ‘한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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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0, 2024, 14:07:52

경북 북부지역 집중호우로 수해 우려
석포제련소의 카드뮴 등 환경오염 문제 다시금 주목
낙동강 상류 위치 석포제련소 유해물 낙동강 유입 가능성 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봉화와 청송, 안동 등 경상북도 북부지역에 지난 6일부터 7일까지 100mm 이상의 장맛비가 쏟아지면서 봉화의 영풍석포제련소가 다시금 1300만 영남인들의 식수원인 '낙동강 수계' 내 환경문제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영풍석포제련소는 낙동강 최상류에 속하는 경북 봉화국 석포면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연간 최대 40만톤의 아연을 생산하는 비철금속 제련소로 영풍그룹의 주력 사업장입니다. 

 

하지만 영풍석포제련소는 2019년 오염방지시설을 거치지 않은 폐수 배출시설을 설치·이용한 사실 등이 환경부에 적발되면서 2개월의 조업정지 처분을 받을 정도로 낙동강 수계의 대표적인 환경오염 시설로 지적을 받아왔습니다. 

 

영풍은 조업정치 처분을 받은 뒤 경상북도를 상대로 조업정지처분 취소 소송을 냈지만 지난 6월 대구고법 제1행정부(곽병수 부장판사)는 영풍의 항소를 기각했습니다. 

 

영풍석포제련소의 환경 관련법 위반은 상습적이란 측면에서 더욱 지탄을 받고 있습니다. 봉화군은 지난 2020년 영풍석포제련소 공장과 주변 토지에 대해 토양정밀조사 실시, 제련소 안은 물론 주변 땅의 토양이 카드뮴과 납·아연 등 고농도 중금속에 오염된 사실을 확인하고 해당 토양에 대해 2024년까지 정화 조치를 완료하라는 행정명령을 내렸습니다. 

 

환경부도 2년전 영풍석포제련소 부지 내 장기간 적치된 폐기물을 3년 이내 반출 및 처리하라는 명령을 내렸지만 정작 영풍의 움직임은 적극적이지 않다는 지적입니다.  

 

영풍은 올해 1분기까지 토양 정화 조치 시행 관련 총 1459억원을 충당부채로 쌓았지만 실제 공시한 사용 금액은 없기 때문입니다. 환경부의 반출 및 처리 명령과 관련해 2022년 말부터 반출충당부채를 쌓기 시작해 올해 1분기 말 기준 671억원 정도를 모았지만 올해 상반기까지 이를 사용했다는 실적 공시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영풍 측은 이런 지적에 이미 잔재물을 지속해 처리하고 있다는 입장입니다. 폐기물 총 50만톤 가운데 지난 2021년 4분기부터 올해 1분기까지 17만1382톤을 처리했고 앞으로도 계획에 따라 잔재물을 줄여나갈 거라는 설명입니다. 2025년까지 환경 부문에 7150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매년 시설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최근 장마로 경북 북부지역의 집중호우가 이어지면서 영풍석포제련소의 환경오염 문제가 낙동계 수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더 커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환경단체 등에서는 영풍석포제련소가 잔재물을 적정한 시설에 보관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장마기간 중 큰 문제로 지적하고 있습니다. 비가 많이 오면 침출수가 발생해 카드뮴 등 중금속이 빠른 속도로 토양에 스며들 가능성이 크고 이는 낙동강 수계의 중금속 오염과도 무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4년전 환경부의 '석포제련소지하수 중금속 오염 원인, 유출 조사'에 따르면 공장시설에서 누출된 카드뮴 공정액이 토양과 지하수를 거쳐 낙동강으로 유출됨을 확인했고 빠르면 2일 만에 카드뮴이 낙동강 본류에 스며든다는 것도 확인했습니다. 카드뮴은 4대 공해병 중 하나인 이타이이타이병을 일으킨 원인으로 지목받고 있으며 1군 발암물질로 지정되었습니다. 

 

때문에 지역 정가에서도 영풍석포제련소 문제를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습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 2023년 12월 대구경북 언론인 모임 간담회에서 영퐁석포제련소와 관련 "지금은 아연을 수입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이전을 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며 "또한 무방류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만 낙동강 상류에 있어서, 늘 신경 쓰이고 불안하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대구지방환경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김형동 국민의힘 의원(경북 안동·예천)은 "석포제련소 오염 면적이 축구장 100개 규모에 이른다"며 "정화된 내용은 오염면적의 3.9%밖에 안 된다. 대한민국 최고의 송이 산지인데 석포 지역에 송이가 안 날 정도”라고 지적했습니다. 

임이자 국민의힘(경북 상주시·문경시) 의원도 석포제련소에 대해 "환경법을 위반한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대기오염배출을 조작한 적도 있고 낙동강에 지속적으로 카드뮴을 유출했다"며 "환경통합허가 103가지 조건을 이행중인데도 또 위반사항이 적발됐다"고 비판했습니다. 

환경단체 한 관계자는 "지난 2019년 환경부가 영풍 석포제련소 쪽에서 제출한 하천수·지하수 현황 보고를 분석하고 자체 조사를 진행한 결과, 공장 내 지하수에서는 생활용수 기준 대비 최대 33만 배, 제련소 인근 낙동강 지표수에서는 하천 수질 기준 대비 최대 120배에 가까운 카드뮴이 검출했다"며 "낙동강 상류에 자리잡은 석포제련소의 오염 문제가 비가 많이 오는 장마기간에 낙동강 수계에 더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결코 적다고 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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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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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2025.11.03 09:02:2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아 3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지만,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미국 관세부담이 줄고 신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이유입니다. 기아는 지난 31일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한 28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49.2% 감소한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2조1000억원을 하회했습니다. 김광식 교보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는 관세 영향 1조2000억원, 품질비용 3930억원, 인센티브 2640억원 등 비용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목표가를 12만3000원에서 14만5000원으로 높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미국과 관세협상 타결로 내년 관세영향은 예상보다 1조4000억원 감소한 2조7000억원으로 추정돼 내년부터 이익증가가 예상된다"며 "북미시장에서 1분기와 1분기중에 볼륨SUV-HEV 모델 투입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문제는 유럽/인도 경쟁 과열"이라며 "유럽은 ICE/HEV 신차 투입(올해 3분기 Stonic/K4 /Sportage F/L, 올해 4분기 EV5)에 따른 4분기와 내년 1분기 점유율 확장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인도는10월 GST(상품/서비스세) 대규모 인하(자동차 28%->18%) 단행돼 수요회복 국면에 진입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신차 통한 유럽/인도 점유율 회복 추세만 확인된다면 넉넉한 업사이드 확보가 가능하다"고 짚었습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주가를 13만5000억원으로 높이고 "관세협상 타결에 따라 내년 관세부담 경감을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친환경차 중심의 신차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제품믹스개선이 개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종전 25% 관세 하에서 내년 관세부담이 3조9000억원(매출 대비 3.3%) 예상됐으나 관세 15% 타결에 따라 약 2조4000억원(매출 대비 2.0%) 수준으로 관세 부담이 경감돼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는 기존 25% 관세 기준 대비 17.2%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신차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신차 효과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완화로 수익성이 회복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미국의 경우 수요가 강한 HEV 중심의 현지 생산 확대(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를 통해 미국 판매량 증가와 관세 영향 최소화 통한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며, 유럽의 경우도 슬로박 공장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한 단산 영향이 마무리되고, 올해 하반기 출시된 EV4, EV5의 판매 본격화와 내년 상반기 EV2 출시로 BEV 풀라인업을 구축하며 BEV 중심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5만원으로 높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경감, 엔비디아와 협력 기대감, 배당매력이 상향조정 이유"라며 "다만 유렵 EV 경쟁 재심화, 환율 변동성, 소프트웨어 중심 신차 초기 품질비용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 사이클에 돌입한다"며 "유럽 4분기 스포티지 PE(Product Enhancement, 상품성 개선), 스토닉 PE, K4, EV4, EV5, 26년 1분기 EV2 출시 예정이며, 미국은 내년 1분기 텔룰라이드 2세대, 하반기 셀토스 HEV 출시 예정, Ceed 단산으로 인한 슬로바키아 공장 생산량 감소는 EV4, EV2 생산 확대에 따라 가동률 회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창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4만5000원으로 높이고 "단기적으로는 관세율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가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는 내년 2월 출시되는 2세대 델루라이드와 HEV 라인업 확장(기존 중형 중심에서 델루라이드 HEV로 대형급. 셀토스 HEV로 소형급까지 대응)에 따른 점유율 확대가 긍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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