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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비정상의 정상화’ 내걸었으나…다를 바 없던 ‘로드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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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21, 2024, 00:07:48

12일 출시한 '로드나인'…양대 마켓 1위 기록
불안정한 운영과 잦은 오류로 불만
기존 게임과 크게 다르지 않은 BM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스마일게이트의 신작 '로드나인'이 지난 12일 정식 출시 이후 일주일 가량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로드나인은 '비정상화의 정상화'라는 슬로건을 전면에 내세우며 MMORPG(다중접속온라인롤플레잉) 과금을 유도하는 BM(비즈니스 모델), 천편일률적 스토리, 색과 모양만 다른 콘텐츠에 지쳐있던 유저들의 기대를 모으기에 충분했습니다.

 

실제로 로드나인은 출시 직후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 매출 순위에서 1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정작 뚜껑을 열어보니 그 내용물은 기존 국산 MMORPG와 별반 다를 바 없었습니다. 비록 전반적으로 기존 RPG 게임에 비해 저렴한 과금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상대적'일 뿐, 과금 모델이나 유도는 크게 다르지 않다는 평가가 주를 이룹니다.

 

접속 불가에 버그까지…'미완성'이라는 꼬리표도

 

무엇보다 출시 직후 지속적으로 발생한 접속 불가 사태와 버그, 오류 등으로 인해 유저들의 불만이 야기됐습니다. 출시 직후 발생한 접속 불가와 점검은 기대작들에게 종종 발생하는 '오픈런'으로 인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하지만 다음날 오후에도 접속 불가 사태는 계속 발생했으며 심하게는 캐릭터 초기화, 아이템 및 재화 복사 버그 논란 등 게임 플레이를 방해하는 일이 지속적으로 일어났습니다.

 

개발진은 지난 15일 "전수 조사를 진행했으며 어떠한 아이템 및 재화 복사 버그도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버그의 존재에 대해 부정했습니다. 하지만 결제를 했음에도 아이템이 구매되지 않거나 서버 오류로 인한 메시지, 자동사냥 중에 가만히 서 있는 캐릭터 등 버그를 제보하는 글은 게시판을 가득 채우며 17일 기준 2000건이 넘는 제보글이 올라왔습니다.

 

일부 유저들은 "미완성으로 게임을 낸 것 아니냐"라며 강도 높은 비판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해 스마일게이트는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해 죄송하다"고 사과하며 15일, 게임에서 발생한 문제점들에 대한 대응 계획을 담은 영상을 공식 사이트에 게재했습니다. 하지만 공식 유튜브에서는 해당 영상을 '일부 공개'로 게재해 유저들의 의아함을 자아냈습니다.

 

스마일게이트는 접속 불가 사태와 오류와 관련해 접속 보상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알렸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기술과 소통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유저들의 불만을 잠재우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착한 과금?' 크게 다르지 않은 과금 모델

 

로드나인이 '비정상화의 정상화'를 내건 만큼 BM의 구조에 대한 관심도 높았습니다.

 

실제 출시된 로드나인은 기존 국산 MMORPG가 가진 대부분의 BM을 크고 작게 차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배틀 패스, 유료 재화로 운영되는 거래소, 확률형 아바타 등이 그 예시입니다.

 

확률형 아이템에는 소위 '천장' 개념을 도입해 일정 양을 구입하면 확정적으로 아이템을 주기에 비교적 부담은 덜합니다. 현재 로드나인의 확률형 아이템은 '아바타' 한 종류로 영웅 등급 아바타의 경우, 11회 소환 10번을 반복하면 확정 보상으로 얻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기댓값은 약 33만원입니다.

 

문제는 게임 밸런스에 영향을 끼치는 캐시 아이템을 팔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과는 다른 현실이었습니다. 유료 재화를 통해 직접적으로 강화·육성 아이템을 판매하는 것은 아니지만 유료 상품 구매 비용의 일정량을 마일리지로 환산하는 것이 논란입니다. 해당 마일리지로 골드, 강화석 등 게임에 필요한 핵심 자원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전설 등급 아바타의 경우 순수 소환 시스템으로 뽑기 위한 기댓값이 3000만원 가량인 것으로 계산되며 '리니지' 류의 게임에 비해 저렴할 뿐, 절대적인 과금이 적다고 보기도 어렵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혹평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의 직업이 아닌, 원하는 무기의 '마스터리' 레벨을 올려 자유롭게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다는 점이나 특정 조건을 만족해 '히든 직업'을 얻는 등 육성의 재미가 있다는 평가도 많습니다.

 

하지만 운영 면에서 보여주는 불안정성과 내건 슬로건과는 달리 기존 게임과 다를 바 없는 BM은 로드나인이 '그저 그런' MMORPG로 남게 만들 수 있는 요인입니다. '로스트아크'로 한 때 MMORPG 유저들을 환호케 했던 스마일게이트인 만큼 이후 게임의 행보를 주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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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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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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