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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비정상의 정상화’ 내걸었으나…다를 바 없던 ‘로드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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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21, 2024, 00:07:48

12일 출시한 '로드나인'…양대 마켓 1위 기록
불안정한 운영과 잦은 오류로 불만
기존 게임과 크게 다르지 않은 BM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스마일게이트의 신작 '로드나인'이 지난 12일 정식 출시 이후 일주일 가량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로드나인은 '비정상화의 정상화'라는 슬로건을 전면에 내세우며 MMORPG(다중접속온라인롤플레잉) 과금을 유도하는 BM(비즈니스 모델), 천편일률적 스토리, 색과 모양만 다른 콘텐츠에 지쳐있던 유저들의 기대를 모으기에 충분했습니다.

 

실제로 로드나인은 출시 직후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 매출 순위에서 1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정작 뚜껑을 열어보니 그 내용물은 기존 국산 MMORPG와 별반 다를 바 없었습니다. 비록 전반적으로 기존 RPG 게임에 비해 저렴한 과금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상대적'일 뿐, 과금 모델이나 유도는 크게 다르지 않다는 평가가 주를 이룹니다.

 

접속 불가에 버그까지…'미완성'이라는 꼬리표도

 

무엇보다 출시 직후 지속적으로 발생한 접속 불가 사태와 버그, 오류 등으로 인해 유저들의 불만이 야기됐습니다. 출시 직후 발생한 접속 불가와 점검은 기대작들에게 종종 발생하는 '오픈런'으로 인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하지만 다음날 오후에도 접속 불가 사태는 계속 발생했으며 심하게는 캐릭터 초기화, 아이템 및 재화 복사 버그 논란 등 게임 플레이를 방해하는 일이 지속적으로 일어났습니다.

 

개발진은 지난 15일 "전수 조사를 진행했으며 어떠한 아이템 및 재화 복사 버그도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버그의 존재에 대해 부정했습니다. 하지만 결제를 했음에도 아이템이 구매되지 않거나 서버 오류로 인한 메시지, 자동사냥 중에 가만히 서 있는 캐릭터 등 버그를 제보하는 글은 게시판을 가득 채우며 17일 기준 2000건이 넘는 제보글이 올라왔습니다.

 

일부 유저들은 "미완성으로 게임을 낸 것 아니냐"라며 강도 높은 비판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해 스마일게이트는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해 죄송하다"고 사과하며 15일, 게임에서 발생한 문제점들에 대한 대응 계획을 담은 영상을 공식 사이트에 게재했습니다. 하지만 공식 유튜브에서는 해당 영상을 '일부 공개'로 게재해 유저들의 의아함을 자아냈습니다.

 

스마일게이트는 접속 불가 사태와 오류와 관련해 접속 보상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알렸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기술과 소통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유저들의 불만을 잠재우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착한 과금?' 크게 다르지 않은 과금 모델

 

로드나인이 '비정상화의 정상화'를 내건 만큼 BM의 구조에 대한 관심도 높았습니다.

 

실제 출시된 로드나인은 기존 국산 MMORPG가 가진 대부분의 BM을 크고 작게 차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배틀 패스, 유료 재화로 운영되는 거래소, 확률형 아바타 등이 그 예시입니다.

 

확률형 아이템에는 소위 '천장' 개념을 도입해 일정 양을 구입하면 확정적으로 아이템을 주기에 비교적 부담은 덜합니다. 현재 로드나인의 확률형 아이템은 '아바타' 한 종류로 영웅 등급 아바타의 경우, 11회 소환 10번을 반복하면 확정 보상으로 얻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기댓값은 약 33만원입니다.

 

문제는 게임 밸런스에 영향을 끼치는 캐시 아이템을 팔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과는 다른 현실이었습니다. 유료 재화를 통해 직접적으로 강화·육성 아이템을 판매하는 것은 아니지만 유료 상품 구매 비용의 일정량을 마일리지로 환산하는 것이 논란입니다. 해당 마일리지로 골드, 강화석 등 게임에 필요한 핵심 자원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전설 등급 아바타의 경우 순수 소환 시스템으로 뽑기 위한 기댓값이 3000만원 가량인 것으로 계산되며 '리니지' 류의 게임에 비해 저렴할 뿐, 절대적인 과금이 적다고 보기도 어렵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혹평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의 직업이 아닌, 원하는 무기의 '마스터리' 레벨을 올려 자유롭게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다는 점이나 특정 조건을 만족해 '히든 직업'을 얻는 등 육성의 재미가 있다는 평가도 많습니다.

 

하지만 운영 면에서 보여주는 불안정성과 내건 슬로건과는 달리 기존 게임과 다를 바 없는 BM은 로드나인이 '그저 그런' MMORPG로 남게 만들 수 있는 요인입니다. '로스트아크'로 한 때 MMORPG 유저들을 환호케 했던 스마일게이트인 만큼 이후 게임의 행보를 주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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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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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로얄살루트 한정판 에디션 ‘타임챔버’...무한한 ‘시간’을 담다

[인더필드] 로얄살루트 한정판 에디션 ‘타임챔버’...무한한 ‘시간’을 담다

2024.09.05 08:42:4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로얄살루트는 단순한 위스키 제조 회사가 아니다. 왕실을 위해 태어난 로얄살루트는 위스키뿐만 아니라 장인정신과 실험적인 브랜딩 기술로 만들어지는 하나의 예술작품이다." 페르노리카 코리아의 프레스티지 위스키 브랜드 로얄살루트가 지난해에 이어 파인 아트와의 협업 작품을 공개했습니다. 올해 컬래버레이션을 관통하는 주제는 '시간'입니다. 로얄살루트는 이종 간 협업을 통해 고연산 라인업이 지닌 독보적인 가치를 창의적인 방식으로 전달한다는 방침입니다.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로얄살루트 브랜드 최상위 라인업인 ‘로얄살루트 타임 챔버 바이 콘래드 쇼크로스’를 지난 4일 출시했습니다. 이날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키아프 서울 2024'에서 한국 소비자들에게 처음 공개했습니다. 일반 관람객은 오늘(5일)부터 8일까지 관람할 수 있습니다. 로얄살루트는 지난 2022년부터 당대 가장 뛰어난 아티스트와의 협업해 브랜드 라인업 내 가장 높은 연산의 진귀한 위스키를 선보이는 ‘아트 오브 원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케이트 맥과이어와의 첫번째 협업에 이어 올해는 ‘타임 챔버’가 주인공입니다. 이번 작품은 과학과 철학, 예술의 경계를 오가는 작품으로 널리 알려진 영국 출신 아티스트 ‘콘래드 쇼크로스’와 협업했습니다. 런던 왕립 미술 아카데미 최연소 회원 중 한명인 그는 작품을 통해 추상적인 형태의 이론과 현상을 물리적인 형태의 조각품과 설치물로 표현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번 협업에서 콘래드 쇼크로스가 영감을 받은 핵심 요소는 ‘시간’입니다. 그는 로얄살루트의 핵심 몰트를 생산하는 스코틀랜드의 스트라스아일라 증류소에 방문한 뒤, 고연산 위스키의 숙성은 물론 위스키의 품질과 풍미를 결정짓는 시간에 영감을 받아 다양한 아트 피스로 구성된 ‘타임 챔버’를 완성했습니다. 본체를 구성하는 수공예로 제작한 유리 디스크는 끝없는 밤하늘의 항성계를 뜻합니다. ‘타임 챔버’는 디스크 중앙을 관통하는 스핀과 화살 모양의 크리스탈 디캔더로 시간의 방향을 설정했습니다. 동시에 측정할 수 없는 무한한 시간을 디켄더라는 물리적인 조건 안에 표현했습니다. 미겔 파스칼 페르노리카 코리아 마케팅 총괄 전무는 "로얄살루트는 아트 오브 원더 프로젝트를 통해 고숙성 위스키가 탄생하기까지 수많은 시간과 장인의 노력을 아티스트의 시각과 손을 빌려 재해석하고, 예술 영역에서 새로운 장르를 선보이며 컨템포러리 아트 브랜드로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한정판 에디션 위스키 가격은 1억5600만원입니다. 세계적으로 21점, 국내에는 단 한점만 선보입니다. '키아프 서울 2024' 로얄살루트 부스 바로 입구에서 ‘타임 챔버’를 만날 수 있습니다. 뾰족한 모양과 시간을 주제로 한다는 점에서 영화 '인셉션' 속 멈추지 않는 팽이를 연상시킵니다. 로얄살루트는 ‘타임 챔버’에 로얄살루트 제품 중 가장 높은 연산을 자랑하는 53년 위스키를 담았습니다. 이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대관식에 헌정되며 탄생한 해인 1953년을 기념한 것으로, 마스터 블렌더 ‘샌디 히슬롭’이 스코틀랜드 전역에서 최소 53년 이상 숙성된 원액을 직접 선별해 블렌딩했습니다. 베리류의 풍부한 과실향과 월넛 호두의 달콤함, 그리고 구운 오크향이 긴 여운을 남기며 복합적이고 정교한 풍미를 선사하는 이번 에디션은 로얄살루트의 피나클 컬렉션 중에서도 최상의 블렌딩 기술력과 풍미를 경험할 수 있는 최고의 걸작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로얄살루트는 새로운 디자인으로 선보이는 ‘62건 살루트’를 포함한 브랜드 정규 라인업과 한정판 패션·폴로 라이프스타일 컬렉션을 함께 전시합니다. 전시 현장에서는 로얄살루트 21년 라인업을 바이 더 글라스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오연정 페르노리카 코리아 브랜드 엠베서더는 "시간이 지나 숙성 되고 변화되는 과정을 거치는 로얄살루트가 혁신과 창의성을 가진 예술과 만났을 때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며 "소비자들이 로얄살루트를 단순히 위스키 브랜드가 아닌 삶에 녹아 있는 예술 작품이라고 봐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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