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Game 게임

[주간게임노트] ‘비정상의 정상화’ 내걸었으나…다를 바 없던 ‘로드나인’

URL복사

Sunday, July 21, 2024, 00:07:48

12일 출시한 '로드나인'…양대 마켓 1위 기록
불안정한 운영과 잦은 오류로 불만
기존 게임과 크게 다르지 않은 BM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스마일게이트의 신작 '로드나인'이 지난 12일 정식 출시 이후 일주일 가량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로드나인은 '비정상화의 정상화'라는 슬로건을 전면에 내세우며 MMORPG(다중접속온라인롤플레잉) 과금을 유도하는 BM(비즈니스 모델), 천편일률적 스토리, 색과 모양만 다른 콘텐츠에 지쳐있던 유저들의 기대를 모으기에 충분했습니다.

 

실제로 로드나인은 출시 직후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 매출 순위에서 1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정작 뚜껑을 열어보니 그 내용물은 기존 국산 MMORPG와 별반 다를 바 없었습니다. 비록 전반적으로 기존 RPG 게임에 비해 저렴한 과금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상대적'일 뿐, 과금 모델이나 유도는 크게 다르지 않다는 평가가 주를 이룹니다.

 

접속 불가에 버그까지…'미완성'이라는 꼬리표도

 

무엇보다 출시 직후 지속적으로 발생한 접속 불가 사태와 버그, 오류 등으로 인해 유저들의 불만이 야기됐습니다. 출시 직후 발생한 접속 불가와 점검은 기대작들에게 종종 발생하는 '오픈런'으로 인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하지만 다음날 오후에도 접속 불가 사태는 계속 발생했으며 심하게는 캐릭터 초기화, 아이템 및 재화 복사 버그 논란 등 게임 플레이를 방해하는 일이 지속적으로 일어났습니다.

 

개발진은 지난 15일 "전수 조사를 진행했으며 어떠한 아이템 및 재화 복사 버그도 발생하지 않았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버그의 존재에 대해 부정했습니다. 하지만 결제를 했음에도 아이템이 구매되지 않거나 서버 오류로 인한 메시지, 자동사냥 중에 가만히 서 있는 캐릭터 등 버그를 제보하는 글은 게시판을 가득 채우며 17일 기준 2000건이 넘는 제보글이 올라왔습니다.

 

일부 유저들은 "미완성으로 게임을 낸 것 아니냐"라며 강도 높은 비판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해 스마일게이트는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해 죄송하다"고 사과하며 15일, 게임에서 발생한 문제점들에 대한 대응 계획을 담은 영상을 공식 사이트에 게재했습니다. 하지만 공식 유튜브에서는 해당 영상을 '일부 공개'로 게재해 유저들의 의아함을 자아냈습니다.

 

스마일게이트는 접속 불가 사태와 오류와 관련해 접속 보상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알렸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기술과 소통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유저들의 불만을 잠재우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착한 과금?' 크게 다르지 않은 과금 모델

 

로드나인이 '비정상화의 정상화'를 내건 만큼 BM의 구조에 대한 관심도 높았습니다.

 

실제 출시된 로드나인은 기존 국산 MMORPG가 가진 대부분의 BM을 크고 작게 차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배틀 패스, 유료 재화로 운영되는 거래소, 확률형 아바타 등이 그 예시입니다.

 

확률형 아이템에는 소위 '천장' 개념을 도입해 일정 양을 구입하면 확정적으로 아이템을 주기에 비교적 부담은 덜합니다. 현재 로드나인의 확률형 아이템은 '아바타' 한 종류로 영웅 등급 아바타의 경우, 11회 소환 10번을 반복하면 확정 보상으로 얻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기댓값은 약 33만원입니다.

 

문제는 게임 밸런스에 영향을 끼치는 캐시 아이템을 팔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과는 다른 현실이었습니다. 유료 재화를 통해 직접적으로 강화·육성 아이템을 판매하는 것은 아니지만 유료 상품 구매 비용의 일정량을 마일리지로 환산하는 것이 논란입니다. 해당 마일리지로 골드, 강화석 등 게임에 필요한 핵심 자원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전설 등급 아바타의 경우 순수 소환 시스템으로 뽑기 위한 기댓값이 3000만원 가량인 것으로 계산되며 '리니지' 류의 게임에 비해 저렴할 뿐, 절대적인 과금이 적다고 보기도 어렵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혹평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의 직업이 아닌, 원하는 무기의 '마스터리' 레벨을 올려 자유롭게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다는 점이나 특정 조건을 만족해 '히든 직업'을 얻는 등 육성의 재미가 있다는 평가도 많습니다.

 

하지만 운영 면에서 보여주는 불안정성과 내건 슬로건과는 달리 기존 게임과 다를 바 없는 BM은 로드나인이 '그저 그런' MMORPG로 남게 만들 수 있는 요인입니다. '로스트아크'로 한 때 MMORPG 유저들을 환호케 했던 스마일게이트인 만큼 이후 게임의 행보를 주목하게 됩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배너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