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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Climate] 초미세먼지 사라진 ‘파란 하늘’을 만드는 투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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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21, 2024, 10:07:11

 

고동현 기후솔루션 기후금융팀장ㅣ올해 5월은 서울의 하늘이 ‘역대급’으로 푸르른 시기였다. 근거는 서울의 초미세먼지 농도다.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5월 평균 서울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15㎍/㎥로 관측을 시작한 2014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다. 실제로 5월 16일 오전 서울 지역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평균 3㎍/㎥로 역대급으로 깨끗한 상태를 보였다. 마포구와 강북구·성동구·광진구 등 여러 자치구에서는 초미세먼지 농도가 1㎍/㎥로 최저치를 기록했다. 덕분에 5월에는 유독 하늘 사진과 풍경 사진을 자주 찍었고 그 사진 안에 담긴 아이들의 모습은 어느 때보다 밝고 건강해 보였다.  
 

5월의 하늘이 초미세먼지 없이 말 그대로 역대급으로 깨끗할 수 있었던 이유에는 여러 요인이 있다. 올 봄부터 예년보다 많은 양의 비가 내려 상대적으로 대기 세정 효과를 봤다는 분석이 가장 힘을 얻고 있지만 단순히 그 요인 하나만은 아닐 것이다. 우리가 누린 5월의 파란 하늘은 한국사회가 그간 초미세먼지를 저감하기 위해 경유차를 줄이고 석탄 발전을 감소시키는 등 여러 노력의 총체로 보는 게 합당하다.
 

실제로 대기 중 초미세먼지 등을 유발하는 경유차의 비중은 2016년 48%에 달했지만 2023년 18%로 3분의1 수준으로 줄었다. 석탄발전소 발전량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한 2017년에 비해 44%, 2023년에 비해서도 27%나 감소했다. 전체 전력 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3%로 전년도의 30%에 비해 확연히 줄어들었다.
 

하지만 같은 시기 강원도 삼척에서는 새로운 석탄화력발전소가 가동 준비를 마쳤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 삼척화력발전소는 지난 2018년, 미세먼지 저감 노력이 본격화되기 직전에 착공했다. 그 사이 미세먼지 문제가 집중 조명되고, 신규 석탄발전소 건설 중단을 위한 탈석탄법이 국민 청원을 통해 입법 논의까지 이뤄졌지만 이 발전소의 공사를 멈추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공사 과정이 순탄하지는 않았다. 해안침식을 비롯한 환경 파괴 문제가 지적되어 왔고, BTS 해변으로 유명한 맹방해변을 훼손하는데 케이팝 팬들의 비판도 있었다. 원료인 석탄을 시내를 관통해 육상으로 운성하는데 따른 지역 주빈의 피해도 계속됐다. 최근 여론조사에서도 지역 주민의 3분의 2가 발전소 운영에 반대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발전소를 떠받쳐 온 것은 채권을 발행한 증권사들과 여기에 투자한 투자자들이다. 발전소 운영사인 삼척블루파워는 5조원에 달하는 건설자금 중 1조원을 9차례에 걸친 회사채 발행을 통해 조달해왔다. 
 

ESG가 강조되고, 탄소중립 대응에 따른 석탄발전소의 좌초자산 위험이 제기되면서 다수의 기관투자자들이 삼척블루파워 채권 투자를 중단하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채권의 위험과 이자율은 급등했고, 채권 발행을 주관하는 증권사들은 이 물량을 떠안아야 하는 처지에 몰렸다. 하지만 몇 년전부터 개인투자자들의 채권 투자 열풍이 불고, 기후위험이 반영된 높은 이자가 오히려 각광을 받자 ‘채권 개미’들이 선호하는 채권으로 자리매김했다. 
 

경유차를 대신해 전기차를 선택한 소비자들과 이를 판매한 자동차 기업들이 미세먼지로부터 벗어난 서울의 파란 하늘을 되찾는데 적지 않은 기여를 했다, 삼척블루파워의 회사채를 선택한 투자자들과 금융기관들은 '미세먼지 없는 파란 하늘'로 가는 여정에 과연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일까? 
 

높은 이자의 뒤에는 사업이 가진 위험과 함께 우리 삶을 위협하는 요소가 가려져있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특히 인간이 기본적으로 누려야 할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의 공급을 방해하는 사업인지 아닌지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한다. 인간의 건강한 생존을 위협하는 일에 투자를 한다면, 그 투자의 결과는 결국 공멸의 길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늘 투자에 앞서서 더 진지하게 자문해야 한다.

 

'눈 앞의 수익에 눈 멀어 우리의 아이들을 공멸의 길로 이끄는 것은 아닌가?' 하고 말이다.

 

■고동현 필자 : 기후솔루션 기후금융팀에서 금융과 화석연료 산업의 변화를 촉진하는 일을 하고 있다. 서스틴베스트, LAB2050 등의 씽크탱크를 거치며 ESG, 사회적 가치, 참성장지표 등 기업과 정부 정책이 성장 지상주의에서 벗어나 사회환경적 가치를 포괄하도록 하는 연구와 공론화 활동을 지속해왔다.

 

※본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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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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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로얄살루트 한정판 에디션 ‘타임챔버’...무한한 ‘시간’을 담다

[인더필드] 로얄살루트 한정판 에디션 ‘타임챔버’...무한한 ‘시간’을 담다

2024.09.05 08:42:4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로얄살루트는 단순한 위스키 제조 회사가 아니다. 왕실을 위해 태어난 로얄살루트는 위스키뿐만 아니라 장인정신과 실험적인 브랜딩 기술로 만들어지는 하나의 예술작품이다." 페르노리카 코리아의 프레스티지 위스키 브랜드 로얄살루트가 지난해에 이어 파인 아트와의 협업 작품을 공개했습니다. 올해 컬래버레이션을 관통하는 주제는 '시간'입니다. 로얄살루트는 이종 간 협업을 통해 고연산 라인업이 지닌 독보적인 가치를 창의적인 방식으로 전달한다는 방침입니다.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로얄살루트 브랜드 최상위 라인업인 ‘로얄살루트 타임 챔버 바이 콘래드 쇼크로스’를 지난 4일 출시했습니다. 이날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키아프 서울 2024'에서 한국 소비자들에게 처음 공개했습니다. 일반 관람객은 오늘(5일)부터 8일까지 관람할 수 있습니다. 로얄살루트는 지난 2022년부터 당대 가장 뛰어난 아티스트와의 협업해 브랜드 라인업 내 가장 높은 연산의 진귀한 위스키를 선보이는 ‘아트 오브 원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케이트 맥과이어와의 첫번째 협업에 이어 올해는 ‘타임 챔버’가 주인공입니다. 이번 작품은 과학과 철학, 예술의 경계를 오가는 작품으로 널리 알려진 영국 출신 아티스트 ‘콘래드 쇼크로스’와 협업했습니다. 런던 왕립 미술 아카데미 최연소 회원 중 한명인 그는 작품을 통해 추상적인 형태의 이론과 현상을 물리적인 형태의 조각품과 설치물로 표현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번 협업에서 콘래드 쇼크로스가 영감을 받은 핵심 요소는 ‘시간’입니다. 그는 로얄살루트의 핵심 몰트를 생산하는 스코틀랜드의 스트라스아일라 증류소에 방문한 뒤, 고연산 위스키의 숙성은 물론 위스키의 품질과 풍미를 결정짓는 시간에 영감을 받아 다양한 아트 피스로 구성된 ‘타임 챔버’를 완성했습니다. 본체를 구성하는 수공예로 제작한 유리 디스크는 끝없는 밤하늘의 항성계를 뜻합니다. ‘타임 챔버’는 디스크 중앙을 관통하는 스핀과 화살 모양의 크리스탈 디캔더로 시간의 방향을 설정했습니다. 동시에 측정할 수 없는 무한한 시간을 디켄더라는 물리적인 조건 안에 표현했습니다. 미겔 파스칼 페르노리카 코리아 마케팅 총괄 전무는 "로얄살루트는 아트 오브 원더 프로젝트를 통해 고숙성 위스키가 탄생하기까지 수많은 시간과 장인의 노력을 아티스트의 시각과 손을 빌려 재해석하고, 예술 영역에서 새로운 장르를 선보이며 컨템포러리 아트 브랜드로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한정판 에디션 위스키 가격은 1억5600만원입니다. 세계적으로 21점, 국내에는 단 한점만 선보입니다. '키아프 서울 2024' 로얄살루트 부스 바로 입구에서 ‘타임 챔버’를 만날 수 있습니다. 뾰족한 모양과 시간을 주제로 한다는 점에서 영화 '인셉션' 속 멈추지 않는 팽이를 연상시킵니다. 로얄살루트는 ‘타임 챔버’에 로얄살루트 제품 중 가장 높은 연산을 자랑하는 53년 위스키를 담았습니다. 이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대관식에 헌정되며 탄생한 해인 1953년을 기념한 것으로, 마스터 블렌더 ‘샌디 히슬롭’이 스코틀랜드 전역에서 최소 53년 이상 숙성된 원액을 직접 선별해 블렌딩했습니다. 베리류의 풍부한 과실향과 월넛 호두의 달콤함, 그리고 구운 오크향이 긴 여운을 남기며 복합적이고 정교한 풍미를 선사하는 이번 에디션은 로얄살루트의 피나클 컬렉션 중에서도 최상의 블렌딩 기술력과 풍미를 경험할 수 있는 최고의 걸작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로얄살루트는 새로운 디자인으로 선보이는 ‘62건 살루트’를 포함한 브랜드 정규 라인업과 한정판 패션·폴로 라이프스타일 컬렉션을 함께 전시합니다. 전시 현장에서는 로얄살루트 21년 라인업을 바이 더 글라스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오연정 페르노리카 코리아 브랜드 엠베서더는 "시간이 지나 숙성 되고 변화되는 과정을 거치는 로얄살루트가 혁신과 창의성을 가진 예술과 만났을 때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며 "소비자들이 로얄살루트를 단순히 위스키 브랜드가 아닌 삶에 녹아 있는 예술 작품이라고 봐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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