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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로 조작 접수’..금감원, 보험사기 881명 적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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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1, 2016, 12:11:00

금감원, 차량 흠집 등도 사고로 위장해..보험금 18억 6000만원 부당 편취
외산차 편취보험금 국산차 2배..“보험사 허위 사고 의심 때 현장조사해야”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D씨는 운전 중 벽에 부딪치는 사고로 E정비업체에 차량을 입고했다. 정비업체는 차량 전체 도색을 권유했다. 이 과정에서 정비업체는 자차보험처리 때 발생하는 자기부담금을 대신 부담하겠다, D씨에게 가해자 불명사고로 사고접수를 할 것을 유도했다. 이에 D씨는 가해자 불명사고로 1, 단독사고로 1건 총 2건의 사고접수로 차량 전체를 도색했다.

    

일부 정비업체가 차량의 흠집이나 긁힘 등을 사고로 조작해 보험금을 편취한 사실이 적발됐다. 특히 정비업체는 차주에게 “차량 전체를 무료로 도색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며, ‘가해자 불명사고등의 사고접수로 보험처리를 하도록 유도해 보험금을 타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20151월부터 20165월 기간 중 차량의 일상생활 흠집 등을 가해자 불명사고로 위장해 보험금을 편취한 881(1860, 186000만원)을 보험사기 혐의자로 적발했다고 21일 밝혔다. 금감원은 차량 전체도색을 가장 많이 처리한 A공업사 등 상습 사기유인 정비업체 3개사도 적발했다.

 

가해자 불명사고란 사고일자, 사고 내용과 가해자 등이 불명확한 사고를 말한다. 가령, 주차한 차량이 누군가에 의해 긁혔다는 식으로 사고가 접수된다.

 

금감원은 작년부터 올해까지 가해자 불명사고2건 이상의 사고를 동일 일자에 일괄 접수해 차량전체를 도색한 9584대의 차량을 조사했다. 사기 혐의자들은 1인당 평균 2.1건의 사고를 일괄접수해 211만원의 보험금을 편취한 것으로 나타났다. 편취보험금 200만원 미만이 전체의 68.4%를 차지했다.

 

최대 편취보험금은 총 36건의 사고를 조작한 A법인의 2100만원이다. 개인 최대 편취자는 2건의 사고를 조작해 차량 전체를 도색하고 일부 부품도 교한해 총 1000만원을 편취했다.

  

외제차의 평균 편취보험금은 445만원으로 국산차(185만원) 대비 2배 이상 많았다. 이는 외제차 수리비가 국산차에 비해 평균 2.5배 높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사기혐의자들은 사고일자를 모두 동일일자로 허위 기재하는 등 날짜를 조작하거나, 주로 주차된 차량을 누군가 못으로 긁었다는 등 보험사에서 확인이 어려운 사고내용으로 조작했다. 특히 사고장소를 CCTV가 설치돼 있지 않은 곳이라고 하거나 사고 당시 차량 블랙박스가 미작동했다는 식으로 사고 내용을 접수했다.

 

일부 정비업체는 차주에게 자차보험처리 때 자기부담금 없이 차량 전체를 도색할 수 있다고 유혹하면서 가해자 불명사고접수를 유도했다. 정비업체는 차주 대신 부담한 자기부담금 등을 보전받기 위해 수리비 등을 부풀린 견적으로 보험금을 청구했다.

 

금감원은 이번에 적발된 보험사기 혐의자 881명과 상습 사기 유인 정비업체 3개를 수사 대상으로 경찰에 통보할 계획이다. 또 보험사에는 허위 신고가 의심되는 접수건에 대해 반드시 현장조사를 진행하도록 촉구할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보험사기 취약분야에 대한 기획조사를 추진해 보험사기는 반드시 적발돼 처벌된다는 사회적 인식을 제고하겠다국민들께서는 보험약관에서 보장하지 않는 제안을 받는 경우 현혹되지 말고 금감원 보험범죄신고센터로 적극 신고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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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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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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