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카카오[035720]가 2분기 영업이익과 매출 모두 우상향을 그리는 데 성공하며 하반기 AI 서비스 출범을 선언했습니다.
카카오는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134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보다 18% 증가한 수치입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4% 증가한 2조49억원을 기록했으며 이는 분기 기준 역대 최대입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카카오톡을 필두로 한 플랫폼 부문이 2분기에 9553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보다 10% 증가했습니다.
이중 광고·커머스 사업을 펼치는 톡비즈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한 5139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톡비즈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채널 등의 광고형 매출은 307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 늘었습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액은 206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했습니다.
카카오톡의 2분기 기준 국내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4893만명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8% 증가한 3535억원이며 포털비즈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879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콘텐츠 부문의 2분기 매출은 1조496억원으로 이중 뮤직의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6% 증가한 5109억원입니다.
반면 웹툰, 웹소설 등 '스토리' 부문은 일본 웹툰 시장 경쟁 심화에 대응하는 픽코마의 전략적 마케팅 확대로 비용이 증가한 영향으로 인해 매출이 2157억원으로 7% 줄었습니다.
2분기 연결 영업비용은 1조8709억원으로 전년 2분기보다 3% 증가했습니다.
한편, 카카오는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자사의 하반기 신(新) 성장 동력으로 내세웠습니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이날 2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을 통해 “미래 성장을 위한 핵심을 카카오톡과 AI로 정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서 "하반기부터 톡비즈 성장 재가속과 AI를 통한 새로운 혁신에 자원을 투자할 것"이라며 "하반기에 카카오만의 강점인 대화형 플랫폼 형태로 첫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AI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AI 연구 전문 자회사인 카카오브레인의 주요 업무를 사내로 이식한 카카오는 지난 6월 AI 통합 조직 ‘카나나’를 신설하기도 했습니다.
신종환 카카오 재무 성과리더는 “2분기 본사와 카카오브레인을 합한 AI 관련 비용은 현재 300억 수준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