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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가 왜 여기서 나와?” 대형마트 내 다이소, 알고 보니 공생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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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0, 2024, 09:08:20

생활용품점 다이소, 전국 마트 3사 160여곳 입점
'식품 강화' 마트, 2030 인기 다이소 경쟁력 접목
다이소는 타유통사 인프라 활용..향후 입점 확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말미잘과 흰동가리는 자연에서 독특한 관계를 형성합니다. 말미잘은 독이 있는 촉수로 흰동가리의 천적을 쫓아냅니다. 흰동가리는 말미잘의 먹이 사냥과 촉수의 청결을 돕습니다. 서로에게 이득이 될 것 같지 않은 이들은 공생관계를 통해 자신들의 이익을 극대화합니다. 대형마트와 다이소의 전략이 이와 유사합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에 다이소가 '샵인샵' 형태로 입점하고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전국 매장 155개 중 18곳(12%)에, 홈플러스는 전국 135개 매장 중 38%인 51개점에 다이소 매장이 들어섰습니다. 롯데마트는 전체 매장 111개 중 85%에 다이소가 입점해 3사 중 비율이 가장 높습니다.

 

대형마트(할인점)의 사전적 의미는 식료품, 생활용품, 가전제품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제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소매점을 말합니다. 다이소는 국내 대표 생활용품 전문점입니다. 두 기업의 협업은 표면적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적지 않습니다. '생활용품'이라는 주력 품목이 겹치기 때문입니다.
 
이는 최근 대형마트의 기조 변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2010년대 초중반 스마트폰 보급에 따른 온라인 쇼핑 대중화로 이커머스 시장이 급속히 발달했고 대형마트들도 잇따라 커머스 시장에 뛰어들며 온라인 사업을 강화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호텔, 애완동물 용품점 등 유통업 이외 신사업 진출도 활발했습니다.

 

이후 코로나19를 거쳐 쿠팡-네이버 2강으로 국내 이커머스가 재편되며 경쟁사들의 존재감은 희미해졌습니다. 1인 가구 증가와 MZ세대 부상으로 소비의 무게추가 온라인으로 빠르게 옮겨갔습니다. 편의점은 전국 5만개가 넘는 접근성을 바탕으로 대형마트를 위협하는 신 장보기 채널로 부상했습니다.

 

대형마트 실적은 악화했습니다. 이마트는 지난해 사상 첫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신세계건설의 대규모 적자를 차치해도 할인점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27% 줄었습니다. 올초에는 창립 이래 첫 전사 희망퇴직을 실시했습니다. 홈플러스는 꾸준한 영업손실 개선에도 연간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위기감을 느낀 대형마트 안팎에서는 가장 잘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고 결국 '본업'인 그로서리(식료품) 사업에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식품관을 리뉴얼하며 유명 맛집을 마트 안에 들여왔고 신선식품 품질을 높였습니다. 통합소싱을 바탕으로 가성비를 갖춘 PB(자체 브랜드) 상품도 확대했습니다. 

 

이마트는 올해 12월 새로운 형태의 그로서리 전문매장 오픈을 예고했습니다. 홈플러스는 기존 대형마트를 '메가푸드마켓'으로 리뉴얼하며 식품 매출이 크게 늘었습니다. 롯데마트도 식품 비중이 90%인 '그랑 그로서리' 전환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동시에 비식품 부문은 경쟁력 있는 업체를 입점시키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1997년 문을 연 생활용품점 다이소는 전국에 1519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월 수십여가지 카테고리에서 출시되는 신상품만 수백 개에 이릅니다. 지난해 매출은 3조4604억원으로 국내 카페 프렌차이즈업계 1위 스타벅스 코리아(2조9295억원)를 넘어섰습니다. 올해 매출 4억원을 넘어설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코로나19 시기 대면 영업이 제한되면서 대부분의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침체를 겪는 와중에도 다이소는 성장을 거듭했습니다. 와이즈앱 리테일 굿즈에 따르면 다이소의 결제추정금액은 2019년 6월 약 1700억원에서 올해 6월 3000억원으로 약 1.8배 증가했습니다. 월별 변동에도 연간 매출로는 상승세를 유지했습니다.

 

젊은 층을 끌어들일 수 있는 것 또한 다이소 입점으로 대형마트가 얻을 수 있는 이점입니다. 3~4인 가구가 주 타깃인 대형마트는 젊은 층 방문 비중이 높지 않은 편입니다. 1인 가구 증가와 편의점 강세 속 차별화 PB 상품을 늘리고 베이커리 라인업을 확대하는 것도 2030세대 방문율을 끌어올리기 위함입니다.

 

다이소의 폭넓은 카테고리는 젊은 층을 유인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품목 가운데 특히 화장품 인기가 뜨겁습니다. 지난해 10월 출시된 '리들샷'은 오픈런 열풍을 일으키며 품절 사태를 빚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화장품 매출(기초⋅색조)은 전년 대비 223% 급증했습니다. 현재 42개의 브랜드에서 310종의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다이소는 적어도 국내 오프라인 생활용품점에서 경쟁자가 없는 상황입니다. 대형마트 입장에서 충성 고객을 다수 보유한 다이소의 입점으로 모객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설령 중복되는 상품군이 있을지라도 마트가 직매입하는 상품과 가격대나 품질, 디자인 등이 달라 수요층이 겹치지 않는다는 설명입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마트는 리뉴얼 방향을 그로서리 확대와 비식품 효율화로 진행하고 있다"며 "그런 만큼 비식품 영역에서는 다이소와 같은 경쟁력 있는 테넌트를 입점해 고객들의 쇼핑 편의를 도모할 계획이다. 다이소 입점 협의는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롯데마트는 액체세제, 생리대 등 회전율이 높은 생활용품 위주로 팔고 다이소는 균일가 상품을 판매한다는 점에서 상품 중복으로 인한 문제가 있진 않다"며 "다이소를 방문하는 분 중에 장을 보시는 분들도 많아 서로 상생하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이소 역시 타유통사에 입점할 경우 주차장, 계산대 등 부대시설을 활용함으로써 그간 고객들에게 불편사항으로 지적받던 부분을 일정부분 해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난해 기준 다이소 전체 매장 중 20%가 대형마트, 쇼핑몰 등 타유통사에 입점해 있으며 향후 입점 확대를 검토할 계획입니다.

 

다이소 관계자는 "다이소가 타유통사에 입점하는 배경은 서로 윈윈할 수 있는 포인트가 있기 때문"이라며 "타유통사 입장에서는 다이소의 집객효과를 누리는 한편 생활용품은 다이소를 통해 가성비 있게 제공하고 신선식품 등 다른 카테고리에 집중할 수 있는 면도 있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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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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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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