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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죽전점 리뉴얼 오픈…‘스타필드 DNA’ 입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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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9, 2024, 14:08:52

5개월 리뉴얼 끝 오픈..휴식·문화 공간 확대
이마트는 그로서리 강화형 매장으로 탈바꿈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는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이마트 죽전점을 5개월간의 리뉴얼을 거쳐 ‘스타필드 마켓’으로 재탄생시켰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스타필드 마켓 죽전은 매장 면적 1만9800㎡(6000평) 안팎의 규모로 5km 내외 동네 상권을 타겟으로 두고 만들어졌습니다. 

 

이번 스타필드 마켓 죽전은 ‘매일 1시간의 여유, 우리 동네 소셜클럽(NSC)’를 콘셉트로 합니다. 국내 최대 대형할인점 이마트의 유통 노하우가 집약된 그로서리 강화형 매장에, 대규모 쇼핑 테마파크인 스타필드의 고객 친화형 공간 기획능력을 결합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이마트 측은 설명했습니다. 

 

판매시설을 많이 배치하던 과거와 다르게 공간을 구성했습니다. 직영매장 규모가 7590㎡(2300평)로 기존 매장 대신 약 40% 줄였고 임대매장은 1만2210㎡(3700평)로 70% 가까이 확장했습니다. 이마트 매장을 필수구색으로 최적화해 효율성을 높였고 남는 공간을 커뮤니티 라운지 등 특화공간으로 꾸몄습니다. 

 

핵심공간은 판매시설 대신 특화 공간으로 재구성했습니다. 방문 시 먼저 들르는 1층은 495㎡(150평) 규모의 북그라운드를 중심으로 라운지 가구와 각종 행사∙공연 등을 즐길 수 있는 ‘이벤트 스테이지’로 준비했습니다. 2층은 키즈 패션브랜드 매장과 연결된 25평(약 82㎡) 규모의 '키즈그라운드'를 배치했습니다. 

 

기존 이마트 매장은 지하 1층 7590㎡(2300평) 규모의 그로서리 강화형 매장으로 탈바꿈했습니다. 신선식품 및 델리 구색을 140여종 추가해 매장 전면에 마련했고 신선 매장 한복판에 ‘홀세일존’을 만들어 대용량 초저가 상품을 20% 이상 저렴하게 판매합니다. 매대 곳곳에 고객 수요가 높은 각 분야 인기 상품들로 구성된 ‘슈퍼 프라이스존’을 구성했습니다.

 

리뉴얼과 함께 54개의 유명 브랜드 매장이 새롭게 입점했고 이 중 15개는 이마트에서 처음 선보입니다. F&B 매장으로 도넛 디저트 카페 '노티드'와 성수동 경양식 전문점 '요쇼쿠' 등이 입점했으며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무인양품'이 경기 남부권 최대 규모로 들어섭니다. '신세계팩토리스토어'에서는 국내외 패션&라이프 브랜드 상품을 최대 80% 할인 판매합니다.

 

리뉴얼 오픈을 기념한 특가 행사도 함께 진행됩니다. 이마트는 9월 1일까지 일별로 상품을 바꿔 특가 행사를 엽니다. 스타벅스에서는 제조음료 포함 2만원 이상 결제 시 선착순 500명에게 머그잔을 증정하며 애슐리 퀸즈는 29일 오픈 당일 선착순 100명 한정으로 럭키박스 1만원 구매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또 ‘신세계 사우스시티’(신세계 경기점)와 공동으로 혜택을 제공합니다. 10월 31일까지 스타필드마켓의 F&B 브랜드 2개와 백화점의 F&B 브랜드 3개를 이용하고 스티커를 모으면 백화점 사은행사장에서 CGV 이용권 1매를 증정합니다. 정문 포토존 인증샷 이벤트 참여시 5000원 할인권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마트 죽전점이 스타필드 마켓 1호점으로 선정된 이유는 경기 동남부 중심에 위치해 뛰어난 입지 경쟁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마트는 스타필드 마켓의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배후 상권과 고객 수요를 분석해 대형점을 중심으로 스타필드 마켓으로의 전환을 점진적으로 검토할 예정입니다.

 

한채양 이마트 대표는 "갈수록 치열해지는 유통 시장에서 마트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선 고객의 시간을 점유할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 구성이 필수"라며 "스타필드 마켓은 이마트의 그로서리 강화 전략에 스타필드의 테넌트 운영 노하우를 결합시킨 최적의 쇼핑 공간"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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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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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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