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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금융 ‘AI 거버넌스’ 구축…AI 내부통제체계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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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4, 2024, 10:09:33

AI 윤리원칙 및 위험관리방안 수립
내년 1분기까지 그룹사별 마무리 목표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은 4일 AI 활용범위 확대와 금융당국 정책변화에 발맞춰 'AI 거버넌스'를 구축한다고 밝혔습니다.


AI 거버넌스는 금융회사가 고객과 임직원을 대상으로 AI 활용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법적·사회적 잠재 위험요인을 식별해 사건·사고로 확대되는 것을 방지하는 관리체계를 말합니다.


신한금융은 ▲AI 윤리원칙 ▲조직별 역할 정의 ▲관련 내규 및 업무매뉴얼 작성 ▲위험관리방안 수립 등 금융당국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그룹 AI 거버넌스 구축을 시작했습니다.


지주사가 먼저 전 그룹사의 윤리원칙과 각종 기준을 정의하고 각 그룹사는 AI 기술 개발·운영 등 전단계에서 위험 식별·통제 방안을 담은 내규와 매뉴얼을 마련합니다.


지주사는 오는 10월말 목표로 그룹 표준을 수립하고 은행·카드·증권은 올 연말, 라이프는 내년 1분기까지 각각 마무리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렇게 수립된 그룹 AI 거버넌스는 향후 AI 활용범위 확대에 따라 단계적으로 강화합니다.


앞서 지난 3월 금융위원회는 금융권 AI 협의회를 발족해 생성형 AI 윤리지침 제정을 논의하고 있으며 최근엔 금융분야 망분리 개선 로드맵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업계에서 AI 활용이 더욱 활발해지면서 생성형 AI 신뢰성과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신한금융은 그룹 AI 거버넌스 선제적 구축으로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AI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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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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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그룹, ‘2025 대한민국 쓱데이’ 전국민 문화축제로 확대

신세계그룹, ‘2025 대한민국 쓱데이’ 전국민 문화축제로 확대

2025.10.23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그룹은 오는 30일 개막하는 ‘2025 대한민국 쓱데이’를 쇼핑을 넘어선 전국민 참여형 문화축제로 확대 개최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올해 쓱데이는 그룹 역량과 외부 제휴를 결합해 고객이 직접 체험하고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다채롭게 마련됩니다. 공모전과 공연, 팝업스토어, ESG 캠페인 등 문화·환경·체험이 결합된 행사를 전국 주요 거점에서 진행합니다. 우선 오는 26일까지 자작시 공모전 ‘전국민 쓱쓱문학 프로젝트’를 열어, 쇼핑 중 있었던 이야기를 자작시로 응모한 고객 중 52편을 선정해 총 1338만원의 쇼핑지원금을 제공합니다. 인기 작가 이환천이 쓴 예시작도 함께 공개됩니다. 스노우피크와 협업한 ‘감성 피크닉’은 내달 1일 에버랜드 인근 스노우피크 캠프필드, 같은 달 8~9일에는 신세계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에서 열립니다. 현장에서는 라이브 공연, 토크쇼, 캠핑용품 체험 등이 마련됩니다. 기후에너지환경부와 협업한 ESG 프로그램도 눈길을 끕니다. 이달 31일부터 내달 2일까지 스타필드마켓 일산점에서 ‘그린매직’ 팝업스토어가 열려 탄소중립 실천과 친환경 소비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방송인 타일러와 WWF(세계자연기금)가 함께하는 ‘낭만 토크쇼’, 셰프 임희원·명현지의 ‘낭만 푸드쇼’ 등도 진행됩니다. 쓱데이 기간 동안에는 2억원 규모의 ‘그린매직 캠페인’이 운영됩니다. 이마트, 백화점, SSG닷컴, 이마트24, 조선호텔 등 5개사가 참여해 캐나다 여행권, 숙박권, 상품권 등 총 1억원 상당의 경품과 그린카드 에코머니 1억원을 증정합니다. 또 스타필드에서는 ‘슈퍼셀 게임대회’, 영화 <위키드: 포 굿> 팝업스토어, 캐릭터 퍼레이드 등 이벤트가 열리며,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에서는 굿윌스토어와 함께 1억원 규모의 자선바자회를 진행합니다. 판매 수익금 일부는 사회공헌활동에 사용됩니다. 신세계푸드의 레스토랑 데블스도어에서는 이달 30일부터 내달 9일까지 ‘쓱토버 페스트’를 열어 1L 라거와 빅사이즈 메뉴를 선보입니다. 한편, 신세계그룹은 올해 쓱데이를 맞아 보드게임 ‘부루마불’과 협업해 ‘부루마불 신세계여행 에디션’을 한정 출시합니다. 신세계 18개 계열사 이벤트에 참여하면 해당 한정판을 경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올해 쓱데이는 단순한 쇼핑 행사를 넘어 문화·환경·참여형 축제로 진화했다”며 “전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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