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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아파트값 상승 지속…‘노도강’도 집값 오름세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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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18, 2024, 09:09:23

하락세 이어지다 지난 6월 이후 2개월 연속 상승률 기록
일부 단지에서 과거 대비 오른 가격에 거래 이뤄져
공급부족 따라 구축 아파트 찾는 수요자 많은 것으로 분석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 아파트값 변동률이 4개월 연속 상승곡선을 긋는 가운데 타 자치구 대비 주춤했던 '노도강(노원구, 도봉구, 강북구)' 강북 3구 또한 전체적인 상승세에 힘입어 아파트값이 오름세로 접어든 모습입니다.

 

18일 한국부동산원 R-One 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7월 노원구의 아파트값 상승률은 0.40%, 도봉구는 0.21%, 강북구는 0.37%를 기록했습니다. 전월인 6월 상승세로 접어든 이래 2개월 연속 상승률을 기록함과 동시에 상승폭 또한 커졌습니다. 6월 노원구는 0.17%, 도봉구는 0.04%, 강북구는 0.21%의 상승률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강북 3구는 서울 북부권에 나란히 자리해 있는 자치구로 노원구 상계동, 도봉구 창동, 강북구 번동 등을 중심으로 1980년대 후반~1990년대 초반 지어진 대단지들이 밀집해 있는 지역입니다. 서울에서 아파트 값이 비교적 저렴한 축에 속하고 구축 단지의 정비사업 이슈도 나오며 주택 매수를 희망하는 청년층의 '영끌 성지'로도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노원구의 전체 아파트 가구 수는 16만13가구로 서울 25개 자치구 가운데 가장 많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도봉구는 6만57가구, 강북구는 3만2626가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3개 구의 아파트 가구 수를 합칠 경우 25만2696가구입니다. 서울시 전체 아파트 가구 수인 162만7910가구인 것과 대비할 경우 15.5%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KB부동산에 따르면, 노원구의 3.3㎡ 당 평균 가격은 2396만원, 도봉구는 2045만원, 강북구는 2154만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서울 전체 평균 3.3㎡ 당 가격이 3780만원인 것과 비교할 경우 합리적으로 내 집 마련이 가능한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서울은 최근 신축물량 공급 부족 등으로 기존 아파트에 대한 매수 분위기가 증가하며 아파트 가격이 지난 4월 이후 4개월 연속 상승했습니다. 특히, 지난 7월의 경우 1.19%의 상승률을 기록하며 '아파트 가격 폭등 시기'인 지난 2020년 7월(1.12%) 이후 4년 만에 가장 높은 월간 오름률을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서울의 지속적인 오름세에 따라 강북 3구 또한 오름세에 본격적으로 진입한 모습을 나타냈으며 실제로 일부 단지에서는 아파트 매매거래에서 이전 거래가격 대비 올라간 가격으로 매매거래가 이뤄졌습니다.

 

광운대역세권 통합개발이 가시화되며 최대 수혜지로 꼽히고 있는 노원구 월계동 삼호4차아파트 전용 50㎡ 중층의 경우 지난 7월 11일 5억6900만원의 실거래가를 기록했으나 8월 7일 6억1000만원의 거래된 것으로 집계되며 약 4100만원이 오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재건축 이슈가 있는 상계동 상계주공14단지 전용 49㎡ 중층은 지난 6월 29일 4억6500만원의 실거래가를 기록했으나 8월 23일 5억원의 거래가를 올리며 약 3500만원 오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도봉구 창동 창동주공19단지 전용 68㎡ 고층은 지난 7월 8일 7억8700만원에 거래됐으나 8월 12일에는 8억3000만원의 실거래가를 기록하며 약 4300만원이 오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부동산 업계는 강북 3구의 아파트 가격 상승세를 주택공급 부족 현상에 따른 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행보가 심화되며 서울 전체서 가격이 오르는 현상에 편승한 효과로 보는 상황입니다. 대개 지역서 아파트 가격이 상승세를 나타낼 경우 상급지부터 오르기 시작한 이후 중하급지로 오름세 분위기가 확대되는데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오름세 흐름이라는 분석입니다.

 

여기에 서울 지역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매수를 할 수 있다는 점과 함께 서울시가 노후 단지에 대한 정비사업에 있어 강한 추진 의지를 내보내며 이에 대한 기대감이 올랐다는 것 또한 주요 요소로 관측하고 있습니다.

 

서울 상계동 한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최근 젊은 부부를 중심으로 중소형 전용대에 대한 매수 문의가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라며 "청약 경쟁률이 높아짐에 따라 커트라인 또한 높아져 청약 당첨을 장담할 수 없는 데다 아이가 있어 내 집 마련이 상대적으로 절실한 수요자들이 주로 구축 단지에 대한 매수 문의를 하고 있으며 재건축에 대한 부분을 문의하는 수요자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최근 공급 부족 심화로 기존 아파트에 대한 매수 분위기가 상승하며 아파트 가격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며 "최근에는 금융권에서 가계대출을 조이며 서울 상급지나 중심권에 있는 아파트 매매가 어려워짐에 따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강북권에 많은 수요자들이 집을 알아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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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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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K푸드 이끈 ‘뚝심’-①농심] 신라면, ‘까다로운 월마트’ 넘고 날개 달다

[글로벌 K푸드 이끈 ‘뚝심’-①농심] 신라면, ‘까다로운 월마트’ 넘고 날개 달다

2024.09.18 09:27:10

K콘텐츠 위상과 함께 한국 드라마·영화 속 음식을 찾는 외국인이 부쩍 늘었습니다. 유튜브에 쏟아지는 각종 바이럴 마케팅은 기업 실적에 톡톡히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류는 K푸드 열풍을 이끄는 주역입니다. 하지만 그 이전 수십년에 걸친 기업들의 현지 기반 다지기 작업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발 빠르게 해외에 진출한 이들은 저조한 인지도와 낯선 유통체계, 불안정한 글로벌 정세 등에도 뚝심으로 버틴 결과 글로벌 K푸드를 만들어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국 라면 인기가 뜨겁습니다. 올해 1~8월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한 가운데 라면 수출액은 8억달러로 전년보다 32% 증가하며 '수출 효자' 상품임을 증명했습니다. 한국 라면은 전 세계 100여개 이상 국가에서 팔리고 있습니다. 해외여행 중 마트에서 한국 라면을 찾는 게 어렵지 않아졌습니다. 지난해 농심은 해외법인 성과를 바탕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습니다. 매출 3조4106억원, 영업이익 212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0% 89.1%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전체 매출의 37%, 영업이익의 50%를 해외에서 벌었는데 해외 매출의 42%를 핵심 시장인 북미(미국·캐나다)에서 거뒀습니다. 북미 시장은 지난해 신라면 매출이 전년 대비 19% 증가하며 신라면의 글로벌 인기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법인 성장세가 돋보였습니다. 미국법인은 농심 전체 해외법인 중 가장 큰 매출 규모를 자랑합니다.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6198억원, 599억원으로 2년 전보다 각각 53%, 116% 늘었습니다. 농심과 미국의 만남은 50여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국내 대부분 식품기업이 내수 시장에 집중하던 1970년 농심은 국내 최초로 소고기라면을 개발한 뒤 이듬해인 1971년부터 미국에 수출했습니다. 진출 초반에는 주로 한인 시장을 타깃으로 제품을 유통했습니다. 이후 10여년간 시장 개척에 공을 들였고 80년대 너구리, 안성탕면, 짜파게티, 신라면 등 주요 브랜드들이 시장에 하나둘 안착했습니다. 1984년에 샌프란시스코에 영업사무소를 만들었으며 1994년에 미국에 농심 첫 해외법인을 설립했습니다. 2005년 6월에는 캘리포니아에 LA공장을 가동하며 현지 영업을 본격화했습니다. 미국에서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던 농심은 2010년대 들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2013년 대형마트 체인점 월마트와의 직거래 계약은 미국 메인스트림 시장 공략의 기폭제로 작용했습니다. 당시 월마트 7개 매장에서 신라면 테스트 판매를 시작한 게 월마트 거래의 시초였습니다. 농심 관계자는 “월마트는 제품에 대한 검증이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테스트 판매에서 실패하면 영원히 입점할 수 없다"며 "회사의 경영상황까지 확인하기 때문에 전 세계 수많은 브랜드 중 월마트에 입점되는 제품은 몇 가지 되지 않는다”고 전했습니다. 2017년에는 업계 최초로 월마트 4000여 점포에 입점하며 본격적으로 마케팅에 열을 올렸습니다. 농심은 코스트코, 크로거, 샘스클럽 등 미국 메이저 유통사 전 점포에서 신라면을 팔았고 2018년부터는 메인스트림 시장 매출이 아시안 마켓 매출을 6대 4 비율로 제쳤습니다. 신라면은 한인마트를 벗어나 미국 소비자들이 더 많이 먹는 라면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현지 언론들도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농심이 2011년 출시한 '신라면 블랙'은 국내에서는 처절히 실패했지만 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데 성공했고, 2020년 뉴욕타임즈가 선정한 '세계 최고의 라면'에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신라면과 짜파게티는 2021년 뉴욕매거진이 발표한 최고의 라면에도 한국라면 중 유일하게 포함됐습니다. 농심은 월마트 전 점포 입점 외에도 영화 기생충에 등장한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가 인기를 끌며 매출이 상승세를 탔고 펜데믹 이후로는 간편식 선호 현상에 라면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이에 2022년 4월부터는 제2공장을 가동하며 미국 내 증가하는 라면 수요를 뒷받침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습니다. 미국법인 매출은 2005년 4170만달러에서 지난해 4억6600만달러로 17년 간 11배 넘게 성장했습니다. 2공장은 연간 3억5000개의 라면을 생산합니다. 1공장까지 합치면 농심의 연간 라면 생산량은 8억5000만개에 달합니다. 2공장 생산능력 증대와 함께 대형 유통업체 중심의 영업·마케팅 활동이 궤도에 올랐다는 평가입니다. 현재 미국 라면시장에서 농심은 일본의 도요수산·닛싯푸드와 함께 3대 라면 브랜드로 꼽힙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1년 농심의 점유율은 25.2%로 도요수산(47.7%)에 이어 2위입니다. 농심은 2030년까지 미국법인 매출을 지금의 3배 수준인 15억달러(약 2조원)까지 끌어올리고 라면 시장 1위에 오르는 게 목표입니다. 하반기부터는 라틴 시장 진출에 속도를 냅니다. 2공장이 중남미 진출에 지리적으로 유리한 곳에 위치한 만큼 라틴계 비중이 높은 텍사스, 켈리포니아 등을 우선 공략하고 해당 성과를 토대로 멕시코 시장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멕시코 라면시장 규모는 약 4조원에 달합니다. 농심은 하반기 2공장 신규 라인 증설을 예고한 상태입니다. 농심 관계자는 "올해 2월부터는 K푸드 트랜드, 농심 제품 활용 레시피 등 한식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매달 'Sabor Y Elegancia'라는 매거진을 발간해 히스패닉 소비자가 주로 찾는 마트에 배포하고 있다"며 올해 멕시코에 지점을 설치하는 등 미국 내 히스패닉과 멕시코 라틴계 시장을 모두 잡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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