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Game 게임

[주간게임노트] 예상 못한 성공작 ‘검은신화 오공’, 예정됐던 실패작 ‘콘코드’

URL복사

Sunday, September 22, 2024, 07:09:00

중국 첫 AAA게임 ‘검은신화 오공’…스팀 최고 동접자 241만명
소니가 유통한 ‘콘코드’…출시 14일 만에 서비스 종료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3분기 세계 게임 시장에서 가장 화제가 된 게임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검은신화 오공'과 '콘코드'입니다.

 

두 게임 모두 화제의 게임인 것은 맞으나 화제가 된 이유는 정확히 반대였습니다.

 

중국의 게임 개발사 '게임 사이언스'가 제작한 액션 RPG '검은신화 오공'은 지난 8월20일 출시 이후 무려 스팀 최대 동시 접속자 241만명을 달성했습니다. 이는 '배틀그라운드'에 이은 역대 2위 기록이며 싱글플레이 게임에서는 1위인 엄청난 성적입니다.

 

중국 게임 시장은 모바일 게임에 치중되어 있으며 그마저도 대부분 양산형 게임으로 제작되어 소위 'AAA게임'이라 불리는 대작 게임과는 거리가 먼 시장이었습니다. 2018년부터 '검은신화 오공'이 제작될 때만 하더라도 이러한 이유에서 우려하는 업계의 시선도 적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검은신화 오공'은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지난 17일 기준 스팀에서 95%의 '압도적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으며 국내외 게임 스트리머들 사이에서 꼭 플레이되고 있는 게임이 되었습니다.

 

'검은신화 오공'의 성공 요인은 주인공 캐릭터인 '오공'이 나오는 원작 '서유기'를 충실히 반영한 스토리와 80종이 넘는 보스의 종류로부터 오는 전투의 재미, 수려한 그래픽 등입니다.

 

특히, 이러한 류의 게임은 대부분 서양 게임사들이 만들기에 스토리와 연출도 대부분 서양의 것을 따라가지만 '검은신화 오공'은 동양풍의 배경과 스토리를 훌륭히 연출해냈다는 평가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아쉬운 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프레임 드랍 등 렉이 걸리며 최적화 문제도 존재하며 일명 '투명한 벽'으로 막혀 필드에서 갈 수 있는 곳을 과하게 제한해 선형적인 플레이를 강요하는 등 부정적 평가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들을 감안하더라도 충분히 즐길 만한 게임이라는 것이 주류 의견입니다.

 

반면, 파이어워크 스튜디와 개발하고 소니가 유통한 히어로 슈팅 FPS '콘코드'는 무려 소니가 배급한 AAA게임임에도 지난 6일 서비스 종료를 선언했습니다. 8월23일 출시하고 겨우 14일 만입니다.

 

'콘코드'는 8년 간 최소 2억달러 이상의 개발비가 들어간 대형 프로젝트였으나 출시 당일 스팀 동시접속자 수 697명에 그치며 초라한 오프닝 성적을 보여줬습니다. 이후에도 접속자 수는 점점 더 떨어졌으며 출시 10일이 넘었을 때는 겨우 20명을 넘기는 수준이었습니다.

 

 

업계와 유저들은 '콘코드'의 실패를 어느 정도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우선 히어로 슈팅 FPS 장르는 이미 '오버워치'와 '발로란트'가 양강 체제를 이루며 시장을 선점하고 있습니다. 이미 포화된 시장에 출시된 '콘코드'는 무료로 플레이가 가능한 앞의 두 게임과 다르게 4만원대의 가격으로 유료 출시됐습니다. 이는 초기에 유저들을 끌어모아야하는 멀티플레이 게임으로서는 상당히 위험한 시도라고 업계는 분석합니다.

 

게임의 완성도와 재미도 기존 게임들을 따라잡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등장하는 영웅들의 디자인과 매력은 가시성이 떨어져 어떤 역할을 하는지 파악하기 어려웠으며 '궁극기'라 불리는 필살기도 따로 존재하지 않아 플레이하는 재미를 떨어뜨렸습니다.

 

결국 '콘코드'는 '검은신화 오공'과는 다른 의미로 올해 가장 화제의 게임 중 하나가 되며 2주 만에 전체 환불과 함께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습니다.

 

3분기에 출시된 두 AAA게임은 서로 다른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향후 출시될 글로벌 AAA게임들은 어떤 형태로 유저들을 찾아올지 업계는 기대와 우려를 함께하며 주목하고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배너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