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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예상 못한 성공작 ‘검은신화 오공’, 예정됐던 실패작 ‘콘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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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September 22, 2024, 07:09:00

중국 첫 AAA게임 ‘검은신화 오공’…스팀 최고 동접자 241만명
소니가 유통한 ‘콘코드’…출시 14일 만에 서비스 종료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3분기 세계 게임 시장에서 가장 화제가 된 게임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검은신화 오공'과 '콘코드'입니다.

 

두 게임 모두 화제의 게임인 것은 맞으나 화제가 된 이유는 정확히 반대였습니다.

 

중국의 게임 개발사 '게임 사이언스'가 제작한 액션 RPG '검은신화 오공'은 지난 8월20일 출시 이후 무려 스팀 최대 동시 접속자 241만명을 달성했습니다. 이는 '배틀그라운드'에 이은 역대 2위 기록이며 싱글플레이 게임에서는 1위인 엄청난 성적입니다.

 

중국 게임 시장은 모바일 게임에 치중되어 있으며 그마저도 대부분 양산형 게임으로 제작되어 소위 'AAA게임'이라 불리는 대작 게임과는 거리가 먼 시장이었습니다. 2018년부터 '검은신화 오공'이 제작될 때만 하더라도 이러한 이유에서 우려하는 업계의 시선도 적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검은신화 오공'은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지난 17일 기준 스팀에서 95%의 '압도적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으며 국내외 게임 스트리머들 사이에서 꼭 플레이되고 있는 게임이 되었습니다.

 

'검은신화 오공'의 성공 요인은 주인공 캐릭터인 '오공'이 나오는 원작 '서유기'를 충실히 반영한 스토리와 80종이 넘는 보스의 종류로부터 오는 전투의 재미, 수려한 그래픽 등입니다.

 

특히, 이러한 류의 게임은 대부분 서양 게임사들이 만들기에 스토리와 연출도 대부분 서양의 것을 따라가지만 '검은신화 오공'은 동양풍의 배경과 스토리를 훌륭히 연출해냈다는 평가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아쉬운 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프레임 드랍 등 렉이 걸리며 최적화 문제도 존재하며 일명 '투명한 벽'으로 막혀 필드에서 갈 수 있는 곳을 과하게 제한해 선형적인 플레이를 강요하는 등 부정적 평가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들을 감안하더라도 충분히 즐길 만한 게임이라는 것이 주류 의견입니다.

 

반면, 파이어워크 스튜디와 개발하고 소니가 유통한 히어로 슈팅 FPS '콘코드'는 무려 소니가 배급한 AAA게임임에도 지난 6일 서비스 종료를 선언했습니다. 8월23일 출시하고 겨우 14일 만입니다.

 

'콘코드'는 8년 간 최소 2억달러 이상의 개발비가 들어간 대형 프로젝트였으나 출시 당일 스팀 동시접속자 수 697명에 그치며 초라한 오프닝 성적을 보여줬습니다. 이후에도 접속자 수는 점점 더 떨어졌으며 출시 10일이 넘었을 때는 겨우 20명을 넘기는 수준이었습니다.

 

 

업계와 유저들은 '콘코드'의 실패를 어느 정도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우선 히어로 슈팅 FPS 장르는 이미 '오버워치'와 '발로란트'가 양강 체제를 이루며 시장을 선점하고 있습니다. 이미 포화된 시장에 출시된 '콘코드'는 무료로 플레이가 가능한 앞의 두 게임과 다르게 4만원대의 가격으로 유료 출시됐습니다. 이는 초기에 유저들을 끌어모아야하는 멀티플레이 게임으로서는 상당히 위험한 시도라고 업계는 분석합니다.

 

게임의 완성도와 재미도 기존 게임들을 따라잡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등장하는 영웅들의 디자인과 매력은 가시성이 떨어져 어떤 역할을 하는지 파악하기 어려웠으며 '궁극기'라 불리는 필살기도 따로 존재하지 않아 플레이하는 재미를 떨어뜨렸습니다.

 

결국 '콘코드'는 '검은신화 오공'과는 다른 의미로 올해 가장 화제의 게임 중 하나가 되며 2주 만에 전체 환불과 함께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습니다.

 

3분기에 출시된 두 AAA게임은 서로 다른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향후 출시될 글로벌 AAA게임들은 어떤 형태로 유저들을 찾아올지 업계는 기대와 우려를 함께하며 주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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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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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금리 3.50→3.25로…“금통위원 5명, 3개월 후에도 유지의견”

기준금리 3.50→3.25%로…“금통위원 5명, 3개월 후에도 유지의견”

2024.10.11 11:52:0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1일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재 3.50%인 기준금리를 3.25%로 0.25%포인트(p) 내렸습니다. 이로써 2021년 8월 기준금리 인상으로 시작된 통화긴축 기조는 3년2개월만에 막을 내리게 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뚜렷한 안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거시건전성정책 강화로 가계부채 증가세가 둔화되기 시작했다"며 "외환시장 리스크도 다소 완화된 만큼 통화정책 긴축 정도를 소폭 축소하고 그 영향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금리인하 결정 배경을 밝혔습니다. 물가상승률은 통화당국 목표수준(2%)을 밑돌고 있습니다. 9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4.65(2020년=100)로 작년동기대비 1.6% 올라 2021년 3월(1.9%) 이후 3년6개월만에 1%대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금통위는 "국내 물가상승률은 안정세가 뚜렷해졌다"며 "앞으로 물가상승률은 낮은 수요압력으로 안정된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다만 "중동지역 리스크 전개양상에 따른 국제유가 변동, 환율 움직임, 공공요금 조정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국내경제 대해서는 "앞으로 국내경제는 완만한 성장세를 이어가겠지만 내수 회복 지연 등으로 지난 8월에 비해 전망(성장률 올해 2.4%·내년 2.1%)의 불확실성이 커진 것으로 판단된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내수 회복 속도, 주요국 경기, IT 수출 흐름 등에 영향받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금통위는 향후 통화정책 방향과 관련해 "금융안정 측면에서는 수도권 주택가격과 가계부채 증가세가 거시건전성정책 강화 영향으로 점차 둔화될 것으로 보이지만 기준금리 인하가 가계부채에 미치는 영향 등 관련 리스크에 여전히 유의할 필요가 있다"며 "물가, 성장, 금융안정 등 정책변수간 상충관계를 면밀히 점검하면서 앞으로 인하속도 등을 신중히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금융통화위원 6명 중 5명이 3개월 뒤에도 기준금리를 3.25%로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라며 "나머지 1명은 3.25%보다 낮은 수준으로 인하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는 의견"이라고 전했습니다. 이 총재는 "5명은 기준금리 인하가 부동산가격, 가계부채 등 금융안정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데 시간이 걸릴 것이고 미국 대선 결과와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상황도 살펴봐야 한다는 의견"이라면서 "다른 1명은 거시건전성 정책이 작동하기 시작했고 필요시 정부가 추가 조처를 시행하겠다고 밝힌 만큼 내수 하방압력에 대응하기 위해 금리 추가 인하 가능성을 열어두자는 의견"이라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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