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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 5년간 역직구 ‘수수료 0원’...한국 셀러 마음 잡기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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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25, 2024, 17:09:02

알리익스프레스, 셀러 ‘역직구’ 프로그램 론칭
한국 셀러 확장 위해 5년간 수수료 0%⋅보증금 0원
“K콘텐츠 해외 실적 좋고 중소기업 운영 능력 높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중국 전자상거래(C커머스)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 셀러의 '역직구(해외 직접 판매)'를 전폭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향후 5년간 '수수료⋅보증금 제로'라는 파격적인 유인책을 제시했습니다. 초저가 공산품 판매가 주력인 C커머스 시장에서 품질이 검증된 한국 제품의 글로벌 판매 확대로 카테고리 다양화와 이미지 개선을 꾀하려는 알리의 전략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2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파르나스에서 한국 셀러들이 해외에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을 공식 출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은 '케이베뉴' 채널에 입점해 국내에 상품을 판매하는 한국 셀러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케이베뉴는 알리익스프레스가 지난해 10월 선보인 한국 상품 판매 채널입니다. 생필품, 가전, 식음료 등을 국내에서 판매⋅배송하고 있습니다. 론칭 당시에는 지금보다 중국 이커머스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했으나 수수료 면제 연장과 국내 대기업 입점 등을 계기로 많은 국내 셀러들이 알리에 입점했습니다.

 

K콘텐츠에 열광하는 글로벌 소비자가 많아지는 가운데 알리익스프레스는 그룹이 운영하는 계열사들과 협력해 전 세계 약 1억5000만명에게 한국 제품 노출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알리바바 그룹은 알리익스프레스를 포함해 티몰(중국), 라자다(인도네시아 등), 다라즈(파키스탄 등)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레이장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뛰어난 디자인과 품질을 갖춘 한국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국내 기업이나 셀러가 해외 시장에 진출할 때의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한국 셀러들은 오는 10월부터 미국과 스페인, 프랑스, 영국을 우선 대상으로 역직구를 본격화합니다. 4개국 선정 배경에 대해 회사 측은 해당 국가의 뷰티⋅패션 등 한국 콘텐츠 유행 정도와 수용력, 인프라와 지불 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판매 국가와 지역은 점진적으로 확대합니다.

 

특히 알리익스프레스는 5년 동안 수수료 0%와 보증금 0원이라는 강력한 셀러 유인책을 들고 나와 눈길을 끌었습니다. 아울러 외국어 걱정을 덜 수 있도록 한국어 지원 백엔드, 다국어 무료 번역 시스템, 고객 서비스 자동 번역 등을 제공해 한국 셀러들의 경쟁력을 높인다는 구상입니다. 

 

 

레이장 대표는 “한국은 K패션, K푸드 등 핵심 산업을 가지고 있고 해외에서도 판매 실적과 반향이 굉장히 좋다는 게 한국 셀러들의 경쟁력”이라며 “한국 셀러 중에는 중소기업이 많고 좋은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들은 사업을 스스로 운영하는 능력이 뛰어나다”고 평가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 따르면 현재 1만명이 넘는 한국 셀러가 케이베뉴에 입점을 완료했으며 매출 상위 TOP 50 업체 중 SME(중소상공인) 비중이 60% 이상입니다. 매출 상위 TOP 50 업체들의 전월 대비 평균 성장률은 328%를 기록하고 있다는 주장입니다.

 

정산은 상품이 고객에게 배송 완료된 후 15일 이내 주문 건별로 이뤄집니다. 결제는 알리페이 인터내셔널을 통해 미화로 진행됩니다. 국내 배송은 국내 물류 파트너를 통해 지원하며 글로벌 배송은 한국 우체국과 협력해 셀러들의 배송 부담 완화에 나섭니다.

 

프로그램 시행 초기에는 화장품, 퍼스널케어 등 K뷰티와 디자이너 브랜드, 동대문 의류 등 K패션 카테고리에 집중합니다. 이후 프로그램을 K푸드와 K팝으로 확장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앱 내 유입자원 및 전속 프로모션 지원, 해외 외부 노출 마케팅, 전속 담당자 인큐베이팅 등을 중점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은 클릭 한 번으로 상품 정보를 쉽게 등록할 수 있으며 케이베뉴의 국내 입점 방식과 동일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셀러는 국내와 해외 판매 조건을 통일하거나 차별화할지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향후 국가별 자동 가격 설정 기능도 제공될 예정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이번 역직구 지원책을 통해 국내 셀러들이 비용이나 언어에 대한 부담 없이 해외로 판로를 넓히고 사업을 다각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그룹과 알리익스프레스의 자원을 활용해 국내 브랜드들의 글로벌 비즈니스를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레이장 대표는 “전 세계 소비자에게 서비스 제공할 때 사용자와 판매자 경험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물류나 페이, 번역 시스템 등이 필요하다"며 "향후 5년간 중국 물건을 한국에 또는 한국 물품을 세계 각지에 팔게 될텐데 그룹 네트워크를 통해 한국 제품 판매가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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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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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C-레벨 터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현장 FP들에게 전한 메시지는?

2025.05.18 21:39:2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최근 "작지만 강력하게 타오르며 주변을 밝히고 어떤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는 존재, 고객을 위해 진심을 다해 발로 뛰는 FP(재무설계사)가 바로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불꽃"이라고 말했습니다. 18일 한화생명에 따르면 김승연 회장은 지난 한해 우수한 영업실적을 낸 FP와 영업관리자를 위한 '한화생명금융서비스 2025 연도대상' 시상식에서 이같은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지난 16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연도대상 시상식에는 가장 높은 업적을 달성한 '연도대상 챔피언' 13명을 포함해 전국 각지에서 17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김승연 회장은 축하 메시지를 통해 "3만명 넘는 인재로 구성된 최고의 영업경쟁력, 시장을 선도하는 인기상품, 아시아에서 안정적 성장을 넘어 세계 최대 금융시장 미국으로 영토확장까지 우리는 금융산업의 '판을 뒤흔드는 혁신'으로 더 큰 가치를 만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 그 길을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며 "불꽃처럼 더욱 뜨겁게 한화만의 열정으로 함께 도약하자"고 당부했습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는 2021년 4월 생명보험업 판도를 바꾼 이른바 '제판분리(제조·판매 조직분리)'를 통해 한화생명 판매자회사로 출범했습니다. 이후 2년6개월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독보적인 GA(법인보험대리점) 업계 1위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지난해에는 당기순이익 1525억원을 기록해 전년(689억원) 대비 무려 121% 큰폭 증가하며 2년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조직 경쟁력은 압도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한화생명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GA자회사를 모두 합한 설계사 규모는 총 3만4419명으로 제판분리 당시 1만8535명에서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2023년 새회계제도 도입 이후 매년 신계약 CSM(보험계약마진) 2조원 이상을 확보하면서 안정적인 매출과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제판분리로 본업경쟁력을 강화한 한화생명은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보험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은행업 진출을 선언한데 이어 베트남법인은 6년연속 흑자를 기록하며 아시아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미국 현지 증권사를 인수하는 것으로 선진 금융시장에서 글로벌 사업 거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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