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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 5년간 역직구 ‘수수료 0원’...한국 셀러 마음 잡기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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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25, 2024, 17:09:02

알리익스프레스, 셀러 ‘역직구’ 프로그램 론칭
한국 셀러 확장 위해 5년간 수수료 0%⋅보증금 0원
“K콘텐츠 해외 실적 좋고 중소기업 운영 능력 높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중국 전자상거래(C커머스)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 셀러의 '역직구(해외 직접 판매)'를 전폭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향후 5년간 '수수료⋅보증금 제로'라는 파격적인 유인책을 제시했습니다. 초저가 공산품 판매가 주력인 C커머스 시장에서 품질이 검증된 한국 제품의 글로벌 판매 확대로 카테고리 다양화와 이미지 개선을 꾀하려는 알리의 전략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2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 서울파르나스에서 한국 셀러들이 해외에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을 공식 출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은 '케이베뉴' 채널에 입점해 국내에 상품을 판매하는 한국 셀러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케이베뉴는 알리익스프레스가 지난해 10월 선보인 한국 상품 판매 채널입니다. 생필품, 가전, 식음료 등을 국내에서 판매⋅배송하고 있습니다. 론칭 당시에는 지금보다 중국 이커머스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했으나 수수료 면제 연장과 국내 대기업 입점 등을 계기로 많은 국내 셀러들이 알리에 입점했습니다.

 

K콘텐츠에 열광하는 글로벌 소비자가 많아지는 가운데 알리익스프레스는 그룹이 운영하는 계열사들과 협력해 전 세계 약 1억5000만명에게 한국 제품 노출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알리바바 그룹은 알리익스프레스를 포함해 티몰(중국), 라자다(인도네시아 등), 다라즈(파키스탄 등)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레이장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뛰어난 디자인과 품질을 갖춘 한국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며 "국내 기업이나 셀러가 해외 시장에 진출할 때의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한국 셀러들은 오는 10월부터 미국과 스페인, 프랑스, 영국을 우선 대상으로 역직구를 본격화합니다. 4개국 선정 배경에 대해 회사 측은 해당 국가의 뷰티⋅패션 등 한국 콘텐츠 유행 정도와 수용력, 인프라와 지불 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판매 국가와 지역은 점진적으로 확대합니다.

 

특히 알리익스프레스는 5년 동안 수수료 0%와 보증금 0원이라는 강력한 셀러 유인책을 들고 나와 눈길을 끌었습니다. 아울러 외국어 걱정을 덜 수 있도록 한국어 지원 백엔드, 다국어 무료 번역 시스템, 고객 서비스 자동 번역 등을 제공해 한국 셀러들의 경쟁력을 높인다는 구상입니다. 

 

 

레이장 대표는 “한국은 K패션, K푸드 등 핵심 산업을 가지고 있고 해외에서도 판매 실적과 반향이 굉장히 좋다는 게 한국 셀러들의 경쟁력”이라며 “한국 셀러 중에는 중소기업이 많고 좋은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들은 사업을 스스로 운영하는 능력이 뛰어나다”고 평가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 따르면 현재 1만명이 넘는 한국 셀러가 케이베뉴에 입점을 완료했으며 매출 상위 TOP 50 업체 중 SME(중소상공인) 비중이 60% 이상입니다. 매출 상위 TOP 50 업체들의 전월 대비 평균 성장률은 328%를 기록하고 있다는 주장입니다.

 

정산은 상품이 고객에게 배송 완료된 후 15일 이내 주문 건별로 이뤄집니다. 결제는 알리페이 인터내셔널을 통해 미화로 진행됩니다. 국내 배송은 국내 물류 파트너를 통해 지원하며 글로벌 배송은 한국 우체국과 협력해 셀러들의 배송 부담 완화에 나섭니다.

 

프로그램 시행 초기에는 화장품, 퍼스널케어 등 K뷰티와 디자이너 브랜드, 동대문 의류 등 K패션 카테고리에 집중합니다. 이후 프로그램을 K푸드와 K팝으로 확장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앱 내 유입자원 및 전속 프로모션 지원, 해외 외부 노출 마케팅, 전속 담당자 인큐베이팅 등을 중점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은 클릭 한 번으로 상품 정보를 쉽게 등록할 수 있으며 케이베뉴의 국내 입점 방식과 동일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셀러는 국내와 해외 판매 조건을 통일하거나 차별화할지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향후 국가별 자동 가격 설정 기능도 제공될 예정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이번 역직구 지원책을 통해 국내 셀러들이 비용이나 언어에 대한 부담 없이 해외로 판로를 넓히고 사업을 다각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그룹과 알리익스프레스의 자원을 활용해 국내 브랜드들의 글로벌 비즈니스를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레이장 대표는 “전 세계 소비자에게 서비스 제공할 때 사용자와 판매자 경험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물류나 페이, 번역 시스템 등이 필요하다"며 "향후 5년간 중국 물건을 한국에 또는 한국 물품을 세계 각지에 팔게 될텐데 그룹 네트워크를 통해 한국 제품 판매가 효율적으로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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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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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에이닷’ 탑재한 B tv, 고객과 대화하는 ‘AI B tv’로 진화한다

2024.09.26 12:48:0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브로드밴드[033630]는 고객이 음성 대화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B tv 에이닷 서비스와 NPU(신경망처리장치)칩을 탑재한 AI 셋톱박스 'AI 4 vision'을 선보이며 'AI B tv'에 걸맞는 기반을 갖췄다고 선언했습니다. SK텔레콤의 생성형 AI 에이닷을 B tv에 적용한 이 서비스는 검색 범위를 B tv뿐 아니라 OTT, 유튜브, 웹까지 확대해 고객에게 최적의 콘텐츠 정보를 제공합니다. 에이닷과 B tv의 결합은 SK텔레콤의 생성형 AI 개인비서 '에이닷'을 B tv로 확장한 것입니다. 고객이 리모컨에 있는 마이크 버튼을 눌러 "에이닷"이라고 말하거나 B tv의 화면 상단 메뉴의 에이닷 아이콘을 선택해 대화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요즘 배우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기라는데 뭐지?"라고 평소 말투로 물으면 B tv 에이닷 서비스는 "드라마 제목은 엄마친구아들입니다"라고 답합니다. 재차 "사람들 반응은 어떻지?"라고 물으면 시청자들의 평가를 검색해서 알려주며 "줄거리가 어떻게 되지?"라고 이어 질문하면 AI가 줄거리 요약을 말해줍니다. 또한 감독, 출연진, 줄거리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시청자 리뷰도 요약해 제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8월 12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OBT(Open Beta Test)를 진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85%가 만족했으며 88%의 고객이 지속 사용 의향을 밝혔다고 SK브로드밴드는 설명했습니다. 김성수 SK브로드밴드 Customer 사업부장은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고객이 건네는 말의 의도와 맥락을 명확히 이해해 최적의 결과값을 고객에게 음성으로 제공한다"며 "마치 미디어 전문가가 옆에서 알려주는 듯한 AI 효용감을 고객에게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NPU칩을 탑재해 셋톱박스에서 직접 실행하는 온디바이스 AI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AI가 실시간 및 VOD 콘텐츠의 오디오를 분석해 음성은 더욱 또렷하게 조정하고 음량은 일정하게 맞춰줍니다. 또한, 비디오의 명암과 색상을 생생하게 전환시킬 수도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앞으로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 장소, 상품 등 추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AI 4 vision 셋톱박스는 4개의 마이크를 장착해 사람의 음성을 잘 알아듣는 대화형 셋톱박스로 리모컨 없이도 B tv 에이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AI 4 vision은 업계 최초로 4K를 지원하는 13M 픽셀의 카메라를 탑재해 고객의 움직임을 인식한 모션 게임, 펫 모니터링, 홈 피트니스, 영상통화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 AI 셋톱박스 대비 CPU는 2.7배, 램은 3GB에서 4GB로 업그레이드했으며 저장 용량은 32GB로 4배 확대해 콘텐츠 검색, 화면 전환, 앱 반응속도 등 성능을 고도화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이날 4분기 출시를 앞둔 'AI 스마트 리모컨(앱)'도 선보였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휴대폰의 '모바일 B tv' 앱을 통해 이용 중인 TV 상황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알아서 모아줍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은 고객이 실시간 채널을 볼 때는 고객별 시청 이력에 기반해 AI가 채널을 추천하고 구체적인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에는 해당 방송의 무료 VOD, 클립 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VOD를 시청하면 배우가 등장하는 시점에 인물 및 착용한 상품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또한, 홈쇼핑 방송을 볼 때는 상품 정보 및 주문 링크를 제공하여 모바일로 상품을 빠르게 확인하고 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I 스마트 리모컨이 제공하는 실시간 맞춤 정보들은 보관함에 저장되어 TV 시청 후에도 언제든 찾아볼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유료방송플랫폼과 AI 기술의 접목은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며, 서비스 중인 'AI골프'와 '살아있는 영어'에 대한 긍정적 고객 반응은 AI 서비스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한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10월에는 AI 리더보드, 실시간 베스트 기능을 탑재하고 사용성을 개선한 신규 버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생성형 AI 이미지 생성 신규메뉴, 한영 혼용 음성인식엔진 등을 추가해 살아있는 영어 2.0 서비스로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은 "AI가 추천한 콘텐츠를 보기 위해 영화, 방송, 키즈 등 다양한 월정액 상품에 각각 가입해야 했던 번거로움을 해소하는 B tv All+ 상품을 9월 초 출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B tv All+는 B tv의 실시간 채널과 약 20만 편의 VOD를 제공하며다 AI가 추천하는 콘텐츠를 한 번에 바로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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