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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폐업 거래소 이용자 자산 반환 위한 재단 설립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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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25, 2024, 16:09:32

DAXA 주도 '디지털자산보호재단' 출범
코인마켓 거래소 22곳 중 10곳 영업 종료
영업종료 거래소 이용자자산 이전받아 반환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25일 가상자산이용자 권익보호와 건전한 거래질서 확립을 위해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DAXA)를 중심으로 추진중인 비영리법인 '디지털자산보호재단' 설립을 허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재단은 영업종료한 가상자산거래소와 협의를 거쳐 이용자 자산을 이전받아 안전하게 보관·관리하고 이용자에 반환하는 업무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현재 코인마켓 거래소 22개사 중 10개사가 영업종료했고 3개사는 영업을 중단했습니다. 이들 대부분은 사업을 재개하거나 외부에서 지원받아 해당법인을 지속운영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금융위는 판단했습니다. 


금융위는 "재무상황 악화 등으로 영업을 종료한 거래소에 대해 계속해서 인력·비용을 투입해 이용자 자산을 반환할 것을 기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다"며 재단설립 허가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재단은 이용자 자산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보관·관리하기 위해 이용자 예치금은 은행, 이용자 가상자산은 원화마켓 거래소 각각 1곳을 선정해 보관·관리업무를 위탁할 계획입니다.


재단은 이르면 오는 10월부터 영업종료 거래소와 이용자 자산 이전에 관한 협의에 본격 착수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는 재단 업무 공공성과 전문성 제고를 위해 수탁기관인 은행·원화마켓 거래소와 함께 서민금융진흥원, 금융보안원,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를 두기로 했습니다.


재단 설립시 부가조건으로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과 가상자산사업자 영업종료 가이드라인 관련규정도 준수하도록 의무를 부과해 이용자 보호조처를 강화했습니다.


금융위는 "재단 설립에 따라 영업종료 거래소 이용자도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고 일부 거래소 영업종료에 따른 가상자산시장 혼란도 최소화해 건전한 시장질서 확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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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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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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