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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sonnel 인사·부고

[인사] 신세계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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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30, 2024, 11:10:1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

 

<회장단 승진>

▲ 정유경 ㈜신세계 회장


<대표이사 내정>

▲ 송만준 ㈜이마트24 대표이사

▲ 강승협 ㈜신세계푸드 대표이사

▲ 윌리엄김 ㈜신세계인터내셔날 패션부문 대표이사 겸 백화점부문 디지털&글로벌 총괄

▲ 김홍극 ㈜신세계인터내셔날 뷰티&라이프부문 대표이사 겸 ㈜신세계까사 대표이사

▲ 전상진 ㈜조선호텔앤리조트 대표이사 겸 레저사업본부장

▲ 마기환 ㈜신세계L&B 대표이사 겸 영업담당

▲ 김재섭 ㈜신세계야구단 대표이사


<이마트>

◇ 사장 승진

▲ 한채양 ㈜이마트 대표이사

◇ 전무 승진

▲ 손천식 ㈜이마트 컴플라이언스담당

◇ 상무 승진

▲ 이형순 ㈜이마트 HomeMeal담당

▲ 이재범 ㈜이마트 MSV담당

◇ 상무보 승진

▲ 유근종 ㈜이마트 SO기획담당

▲ 곽대환 ㈜이마트 농산담당

▲ 김상범 ㈜이마트 에브리데이사업부 상품담당


<쓱닷컴>

◇ 상무보 승진

▲ 홍준표 ㈜SSG.com 영업전략담당


<더블유컨셉코리아>

◇ 전무 승진

▲ 이주철 ㈜더블유컨셉코리아 대표이사


<SCK컴퍼니>

◇ 상무 승진

▲ 장수아 ㈜SCK COMPANY 인사담당


<신세계프라퍼티>

◇ 상무보 승진

▲ 한남희 ㈜신세계프라퍼티 PM담당

▲ 이창승 ㈜신세계프라퍼티 자산운영담당


<신세계건설>

◇ 상무보 승진

▲ 송희동 신세계건설㈜ 건축공사담당

▲ 전윤석 신세계건설㈜ 스타필드청라담당


<신세계>

◇ 전무 승진

▲ 박순민 ㈜신세계 센텀시티점장

◇ 상무 승진

▲ 이상헌 ㈜신세계 해외패션담당

▲ 최원준 ㈜신세계 식품담당

◇ 상무보 승진

▲ 이은영 ㈜신세계 라이프스타일담당 겸 코스메틱잡화담당

▲ 백지원 ㈜신세계 브랜드디자인담당 겸 백화점부문 비주얼전략TF


<신세계인터내셔날>

◇ 부사장 승진

▲ 류제희 ㈜신세계인터내셔날 지원본부장

◇ 상무 승진

▲ 정승원 ㈜신세계인터내셔날 Label1 총괄

▲ 송재원 ㈜신세계인터내셔날 국내패션담당


<신세계센트럴시티>

◇ 부사장 승진

▲ 이정철 ㈜신세계센트럴시티 개발본부장

◇ 전무 승진

▲ 김정운 ㈜신세계센트럴시티 F&B담당

◇ 상무 승진

▲ 이승준 ㈜신세계센트럴시티 지원담당


<신세계까사>

◇ 상무 승진

▲ 박계환 ㈜신세계까사 디자인담당


<신세계라이브쇼핑>

◇ 상무보 승진

▲ 박진응 ㈜신세계라이브쇼핑 상품1담당


<백화점부문>

◇ 상무 승진

▲ 황종순 백화점부문 홍보담당


<전략지원본부>

◇ 상무 승진

▲ 김윤섭 전략지원본부 홍보1담당


<경영전략실>

◇ 전무 승진

▲ 장재훈 경영전략실 총무팀장 겸 ㈜신세계 Global Biz담당

▲ 박한경 경영전략실 운영팀장 겸 ㈜신세계 신세계남산 원장

◇ 상무 승진

▲ 박종훈 경영전략실 관리팀장


<임원 업무위촉 변경>

◇ 이마트

▲ 최택원 ㈜이마트 영업본부장

▲ 박승학 ㈜이마트 에브리데이사업부장 겸 에브리데이사업부 판매담당

▲ 정양오 상무 ㈜이마트 전략마케팅본부장

▲ 최진일 ㈜이마트 MD혁신담당

▲ 이호준 ㈜이마트 판매2담당

▲ 강정모 ㈜이마트 판매3담당

▲ 노병간 ㈜이마트 NB사업부장 겸 NB상품담당

▲ 김정민 ㈜이마트 브랜드담당

◇ 이마트24

▲ 강인석 ㈜이마트24 영업지원담당

▲ 소진성 ㈜이마트24 영업1담당

◇ 쓱닷컴

▲ 김일선 ㈜SSG.com 패션&뷰티담당

◇ 신세계아이앤씨

▲ 김은경 ㈜신세계아이앤씨 AX센터장

◇신세계푸드

▲ 공병천 ㈜신세계푸드 R&D담당

▲ 원정훈 ㈜신세계푸드 베이커리담당 겸 F&B담당

◇ 신세계프라퍼티

▲ 이임용 ㈜신세계프라퍼티 CSR담당

▲ 서재옥 ㈜신세계프라퍼티 개발본부장 겸 개발담당 겸 화성사업담당

◇ 조선호텔리조트

▲ 이희종 ㈜조선호텔앤리조트 서울호텔 총지배인

◇ 신세계건설

▲ 윤석희 신세계건설㈜ QS담당

◇ 신세계

▲ 홍승오 ㈜신세계 지원본부장

▲ 김경은 ㈜신세계 Art&Space총괄 겸 ㈜신세계인터내셔날 JAJU본부장

▲ 이승우 ㈜신세계 개발담당

▲ 이한승 ㈜신세계 시코르담당

▲ 곽영민 ㈜신세계 타임스퀘어점장

▲ 이용환 ㈜신세계 의정부점장

◇ 신세계인터내셔날

▲ 김묘순 ㈜신세계인터내셔날 Label2 총괄 겸 신세계인터내셔날 수입브랜드담당 겸 ㈜신세계 시코르총괄

▲ 이보영 ㈜신세계인터내셔날 이커머스총괄 겸 ㈜신세계 베뉴디렉팅총괄 겸 백화점부문 디지털이노베이션본부장

▲ 조규권 ㈜신세계인터내셔날 Brand Export담당

▲ 만성원 ㈜신세계인터내셔날 전략기획담당

▲ 최경원 ㈜신세계인터내셔날 JAJU디자인담당 겸 ㈜신세계인터내셔날 패션디렉팅담당

▲ 서민성 ㈜신세계인터내셔날 Label3 총괄 겸 백화점부문 뷰티전략TF 겸 ㈜퍼셀 대표이사

▲ 김하리 ㈜신세계인터내셔날 JAJU마케팅담당

◇ 신세계사이먼

▲ 박지윤 ㈜신세계사이먼 점포운영담당

▲ 윤홍립 ㈜신세계사이먼 개발/지원담당

◇ 신세계센트럴시티

▲권상근 ㈜신세계센트럴시티 개발기획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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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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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쿠팡 맹추격하는 네이버…‘연합 결성’으로 따라잡을까

2025.06.06 08:37:4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3월12일 네이버[035420]가 출시한 AI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빠르게 이용자를 모으며 기존 이커머스 강자인 쿠팡을 뒤쫓는 중입니다. 지난 5일 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모바일 인덱스 트렌드 리포트에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이용자 443만명을 확보하며 전체 쇼핑 앱 가운데 8위의 점유율(11%)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1위는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를 기록한 쿠팡이었으며 당근, 11번가, 알리, 테무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와 쿠팡의 이용자 및 점유율 차이는 아직 격차가 큰 상황이지만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출시 한 달 만에 빠르게 이용자를 모았다는 점에서 해당 격차는 당분간 더 줄어들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타 이커머스 플랫폼으로부터 유입된 이용자 비율을 살펴보면 네이버의 추격이 유의미하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쿠팡을 통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로 유입된 이용자 수는 194만명으로 유입 플랫폼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46%의 재방문율을 보이며 52%로 1위인 쿠팡을 뒤이은 2위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아직 쿠팡의 아성을 무너뜨리기에는 역부족인 것도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여러 개의 쇼핑 앱을 동시에 쓰는 가운데 사용자들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보다는 경쟁 이커머스 앱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81만명이 쿠팡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동시에 이용했지만 1인당 평균 사용 시간은 쿠팡이 3.2시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0.83시간으로 더 낮았으며 1인당 평균 사용일 수도 쿠팡은 19.6일,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7.4일로 더 적었습니다. 수수료 개편, 퀵커머스 강화로 쿠팡과 경쟁 네이버는 지난 2일부터 스마트스토어에 새로운 수수료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유입 수수료는 사라지고 판매 금액 기준으로 부과되는 판매 수수료가 적용되며 새 수수료율은 최저 0.91%에서 최대 3.64%로 책정됐습니다. 네이버 커머스 정책에 따르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내에서 발생한 거래의 경우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에 2.73%, 브랜드스토어 판매자에 3.64%의 수수료율이 적용됩니다. 반면, 판매자가 SNS 등 자체 마케팅을 통해 외부 이용자를 유입시켜 구매까지 이어질 경우에 수수료는 각각 0.91%와 1.82%로 낮아집니다. 이번 수수료 체계 개편은 저렴한 수수료를 바탕으로 자사 커머스 생태계를 확장하고 검색 중심이 아닌 '추천 기반' 쇼핑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통해 쿠팡과 차별화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네이버는 이전부터 낮은 진입 장벽과 자연 유입, 최대 검색 플랫폼 등 이점을 바탕으로 소규모 창업자, 판매자 유입을 늘려 왔습니다. 실제로 2023년 7월 기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입점 판매자는 57만명에 달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기존 유입 수수료가 약 2%대였던 것과 비교했을 때 오히려 실질 수수료는 인상된 것이 아니냐는 일부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네이버 관계자는 "일부 전문관 수수료는 오히려 인하됐고 기술 솔루션 패키지를 무상 제공하는 등 구조 전반이 개선됐다"라며 "판매 방식에 따라 실질 수수료는 더 낮아질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쿠팡의 경우 자체 물류 인프라를 활용한 로켓배송 등 강점을 가져 단기간에 높은 매출을 원하는 판매자에게 매력적인 플랫폼입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4%~10.9% 사이의 수수료가 책정되는 데다 로켓배송의 경우에는 수수료가 더 높아져 수수료 부담이 높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커머스 경쟁력도 강화하겠다는 전략입니다. 네이버는 신선식품 이커머스로 입지를 다진 컬리와 제휴를 선언하며 쿠팡의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 '로켓프레시'와 경쟁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직 컬리의 입점이 제휴몰 방식일지 온플랫폼 형태일지는 하반기에 방향성이 확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지난달 15일 CU 편의점을 시작으로 이륜차 배송 기반 퀵커머스를 강화한 '지금배달'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지금배달 서비스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웹과 앱에서 사용자 주변 1.5km 내 1시간 내외로 빠르게 배달받을 수 있는 상품과 상점을 연결해 줍니다. 다음 달에는 '주변 검색' 기능도 추가해 지금 배달이 가능한 주변 스토어를 지도 정보로도 파악할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지금배달은 1차로 전국 3000개 점포가 참여하고 이후 4000여개 점포가 추가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주미 네이버 N배송사업 리더는 "편의점 제휴를 시작으로 즉시 배송이 가능한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네이버배송에 대한 사용자 경험 전반을 넓혀 커머스 경쟁력도 키워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넷플릭스, 스포티파이까지…연합 전선 구축하는 네이버 네이버는 멤버십 제휴 혜택을 강화해 신규 가입자 확보에도 나섰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가 선택한 전략은 대형 제휴사들을 포섭한 '연합 전선'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지난해 11월 네이버는 자사 멤버십에 세계 최대 OTT 넷플릭스를 혜택으로 추가했습니다. 포함된 넷플릭스 상품은 '넷플릭스 광고형(제휴 발표 당시 월 5500원, 현 7000원)이며 네이버 멤버십 구독료가 4900원인 것을 감안하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다른 네이버 멤버십 혜택들도 누릴 수 있는 셈입니다. 이 외에도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글로벌 음원 플랫폼 1위 스포티파이와 협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체적인 협업 방향성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최근 행보로 보았을 때 멤버십 제휴로 포함될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스포티파이 입장에서도 유튜브 뮤직과 멜론에 밀려 주춤하고 있는 국내 시장에서 네이버 멤버십 사용자들을 잠재적 고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는 점에서 협업에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네이버의 제휴 전략의 효과는 이미 입증됐습니다. 네이버는 넷플릭스와의 제휴 후 일평균 멤버십 신규 가입자 수가 기존 대비 약 1.5배 늘었다고 밝혔으며 넷플릭스를 멤버십 혜택으로 선택한 네이버 멤버십 신규 가입자는 가입 전보다 쇼핑 지출이 30% 이상 증가했습니다. 작년 11월까지 국내 이용자가 줄며 월간 활성 이용자가 1200만명 아래로 떨어졌던 넷플릭스도 네이버와 제휴한 이후 다시 1400만명대를 회복했습니다. 네이버의 제휴사 확보를 통하 멤버십 강화 전략은 이전에 쿠팡이 사용자를 확보할 때 사용했던 전략과 유사합니다. 쿠팡은 2018년 유료 멤버십을 선보였으며 로켓배송, 쿠팡플레이, 쿠팡이츠 등 서비스를 멤버십 가입자에게 모두 무료로 제공하며 현재 2340만명의 이용자를 확보해 점유율 1위를 달성했습니다. 네이버는 쿠팡보다는 늦은 2020년 유료 멤버십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선보였습니다. 자체 인프라와 서비스로 가입자를 모은 쿠팡이 있기에 네이버가 같은 전략으로 접근한다면 추격이 어려울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이에 네이버는 외부 대형 제휴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빠르게 서비스의 몸집을 키우고 가입자 확보에 나서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됩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외부와 제휴하게 되면 자체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보다 투자 비용이 줄며 마케팅, 사후 관리 등 면에서도 속도전이 가능하다"라며 "쿠팡의 입지가 워낙 단단하기에 빠른 추격을 위해 이러한 전략을 선택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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