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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우신구 부산대 교수 제3대 총괄건축가 위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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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November 26, 2024, 10:11:54

창의적 도시디자인으로 부산 미래 설계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시는 지난 25일 시청 의전실에서 부산대학교 건축학과 우신구 교수를 시 제3대 총괄건축가로 위촉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우 교수는 앞으로 2년간 부산의 건축과 도시디자인 정책을 총괄·기획·조정하며 ▲장기 발전 방향 수립 ▲품격 높은 시민 중심 공간환경 창출 ▲건축 디자인 품질 향상을 목표로 활동하게 됩니다.

 

우 교수는 서울대학교에서 건축학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부산광역시 건축위원회, 도시계획위원회, 도시재생위원회 등 주요 위원회를 두루 거친 전문가입니다.

 

현재는 국무총리 소속 용산공원조성추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이며,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우 교수는 “세계적인 도시는 정체성을 대변하는 창의적인 건축물과 디자인을 통해 조성된다”며 “개방적이고 역동적인 해양도시 부산의 정체성을 담아 글로벌 디자인 도시로 발전시키겠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은 현재 가덕도신공항 개항 등 글로벌 허브도시로 도약할 중요한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며 “우 교수가 총괄건축가로서 창의적 혁신을 이끌고, 세계인이 공감하는 '유니크 디자인 도시 부산' 조성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우 교수는 삼환기업 근무를 시작으로 인제대학교 조교수, 한국도시재생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부산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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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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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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