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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유통업계 최초 라오스 진출…노브랜드 1호점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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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December 05, 2024, 06:12:00

6일 시빌라이에 개점..‘생활밀착형 로드샵’ 콘셉트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가 국내 유통업계 중 최초로 라오스에 진출합니다.

 

이마트는 오는 6일 라오스 비엔티안 시빌라이 지역에 노브랜드 1호점를 오픈한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는 이마트의 해외사업 다각화 전략으로 베트남, 필리핀에 이어 이마트가 3번째로 진출하는 동남아시아 국가로입니다. 라오스 노브랜드 1호점 매장 전체 면적은 505㎡(약 153평)입니다.

 

앞서 이마트는 올해 2월 엘브이엠씨홀딩스(코라오그룹)의 투자회사인 ‘UDEE.CO.,Ltd’와 라오스 진출 관련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가맹 사업자가 현지 기업과 계약한 후 가맹 사업 및 브랜드 운영권을 라이센싱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라오스는 전체 인구 750만명으로 캄보디아, 태국, 미얀마, 중국, 베트남 등 5개국으로 둘러 쌓인 내륙국입니다. 아직 소형 마켓 및 재래시장 중심의 문화로, 체계적인 대형 유통망이 없어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현재 라오스 내 대규모 쇼핑몰은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노브랜드가 오픈하는 시빌라이는 중산층 인구 밀집지역이자 라오스 국립대학생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구매력이 높은 지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마트는 노브랜드 1호점을 번화가 대형 쇼핑몰이 아닌 주거지 근교 로드샵으로 선보여 ‘생활 밀착형 로드샵’으로 자리잡겠다는 의도입니다.

 

이곳에서 최대 규모의 한국 상품을 선보입니다. 상품 개수만 1000여가지에 달합니다. 1+1 할인행사와 같은 한국형 프로모션도 적극 도입합니다. 이마트는 현지 방식에서 벗어나 라오스 노브랜드에 직접 한국 상품을 유통하는 구조를 구축함으로써 물류비용을 최대한 절감하고 다양한 한국형 상품, 프로모션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또 노브랜드 1호점은 ‘생활 밀착형 로드샵’의 콘셉트에 맞게 파트너사가 운영하는 푸드코트와 생활용품 매장까지 동시에 오픈합니다. 향후 이마트는 5년 내 노브랜드 매장 약 20개점을 열어 라오스 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최종건 이마트 해외사업 담당은 "이마트가 많은 노력 끝에 라오스 노브랜드 1호점을 오픈, 라오스 국민들에게 K-유통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이마트는 해외사업 다각화를 통해 K-유통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해외 국민들에게 양질의 상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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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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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석유화학, 소외된 우등생…세가지 포인트”-신한

“금호석유화학, 소외된 우등생…세가지 포인트”-신한

2025.08.21 09:26:18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신한투자증권은 "금호석유화학이 소외된 업종내 우등생"이라며 "주가 재평가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제시했습니다.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가 16만원을 유지했습니다. 이진명 수석연구원과 김명주 연구원은 21일 "업종내 가장 견고한 펀더멘탈로 하반기 차별화된 수익성이 지속될 것"이라며 "합성고무 업사이클 및 국내 화학산업 구조개편 기대감 등을 감안하면 재평가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들은 금호석유화학에 대해 눈여겨봐야 할 3가지 포인트를 제시했습니다. 우선, 올 상반기 기준 합성고무 매출의 24%를 차지하는 NB라텍스(니트릴부타디엔라텍스)에서 대규모 적자가 매분기 축소되면서 전사 실적을 견인할 전망이라고 꼽았습니다. 이와 관련 "8월 NB 라텍스 수출가격이 6월 대비 2% 상승하며 회복 추세"라고 전했습니다. 이와 관련 북미는 (NB라텍스를 핵심원료로 하는) 니트릴장갑 수요가 글로벌 수요의 37%를 차지하는데, 올해 미국의 중국산 고율관세(50%, 26년 100%) 부과 이후 중국산 수입비중이 지난해 32%에서 올해 6월 2.8%로 하락했다는 설명입니다. 반면 올해 6월 미국의 니트릴장갑 수입량은 전월대비 9% 증가하며 재고소진이 일단락됐고, 금호석유화학의 주요 고객사인 동남아산 비중은 작년 68%에서 96%로 확대되며 턴어라운드 기대감이 유효하다고 평가했습니다. 두번째 포인트는 금호석유화학 제품인 SBR(합성고무) 원재료인 부타디엔(원재료) 가격이 2분기 급락 이후 안정화된 반면 8월 천연고무(합성고무 대체재) 가격은 공급이 타이트해 6월 대비 6% 상승했다고 전했습니다. SBR(합성고무)은 이같은 우호적인 수급 밸런스로 스프레드가 상승하며 3분기 기대감도 높아졌다는 설명입니다. 세번째 포인트는 업종내 가장 우수한 주주환원 정책(별도 순이익의 20~25% 현금배당, 10~15%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꼽았습니다. 금호석유화학은 2024년과 올해 매년 87만5000주의 자사주를 소각했고, 내년에도 같은 규모 자사주소각을 할 예정입니다. 매년 3% 수준의 자사주 소각과 3% 내외의 배당수익률을 감안할 경우 총 6% 주주환원률을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신한투자증권은 금호석유화학의 NB라텍스부문이 올해 적자에서 내년 75억원 흑자(680억원 이익개선)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에따라 영업이익은 작년 2728억원, 올해 3540억원, 내년 4685억원으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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