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알리익스프레스는 새로운 수수료 정책을 발표한다고 31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10월 한국 전용 상품관 ‘케이베뉴’를 론칭하면서 입점사 대상으로 시행한 수수료 면제 정책은 예정대로 종료됩니다. 대신 내년 2월 1일부터 기존 입점사 대상으로 업계 최저 수준의 수수료 정책을 적용합니다.
내년 2월 1일 이후 신규 가입한 판매자는 입점일 기준 90일, 약 3개월 동안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중소기업 지원 정책의 일환으로 연간 판매액(GMV)이 5억원 이하인 중소기업 판매자는 운영하는 스토어 1개에 대해 최대 1년까지 50%의 수수료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국내 이커머스 시장이 단순한 가격 경쟁을 넘어 품질 경쟁 단계에 진입했다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케이베뉴의 성장으로 판매자와 상품 수가 급격하게 늘고 있는 만큼, 수수료 재투자를 통해 플랫폼 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판매자와 소비자의 서비스 경험을 향상시킨다는 방침입니다.
케이베뉴에서 1000억원 상당의 쇼핑 보조금을 지원하는 ‘1000억 페스타’ 등 판매자를 위한 다양한 보조금 혜택이 계속 진행될 예정입니다. 최근에는 고객센터 판매자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했으며 이달 16일부터 온라인 인스턴스 메시지 방식을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매주 판매자를 위한 온라인 교육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코리아 대표는 "알리익스프레스는 국내 이커머스 산업 및 비즈니스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중소기업을 포함한 국내 판매자 파트너들과 상생하기 위해 새로운 수수료 정책을 발표했다"며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에 적응하면서 플랫폼의 제품 및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판매자와 소비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