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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장 전기차 화재, 골든 타임內 대응 가능해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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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08, 2025, 10:01:06

육송, 전기차 화재 진압 위한 ‘상방향직수자동화장치’ 실증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전기차 화재 대응 시스템 개발업체 육송㈜(대표 박세훈)은 전기차 화재 발생 시 골든타임(10~15분) 내 배터리 열폭주를 차단하는 기술을 자체 실연 테스트로 검증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이번 실험은 전기차 배터리 화재가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핵심 원인인 열폭주와 화염 확산을 막기 위해 진행됐습니다. 육송은 두 차례에 걸쳐 AI 연동 화재감지 기반 ‘상방향직수자동화장치’를 설치한 상태에서 실증 실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설명했습니다.

 

실험 과정에서 배터리팩 내부의 열폭주를 유도하기 위해 30개의 모듈에 열전대를 설치해 온도 상승 패턴을 측정했습니다. 히팅 필름을 활용해 열폭주를 유도한 후, 광학 및 열화상 카메라로 화재 성상을 기록하며 시스템의 성능을 확인했습니다.

 

육송의 상방향직수자동화장치는 AI 융복합 화재감지기가 작동해 1분 이내 화재를 감지하고 차량 하부에 집중적으로 물을 분사해 화재 확산을 차단합니다. 시스템은 분당 240L의 물을 3.5kgf/cm² 이상의 압력으로 방출하며, 배터리 열폭주 억제와 연기 확산 방지 효과를 발휘했습니다.

 

박세훈 대표는 “전기차 화재의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는 해법으로, 감지기술과 직수장치, 특수재질의 내구성을 결합한 신기술”이라며 “향후 설치 장비의 경량화와 신속한 화재 진압 기술 개발을 이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육송은 한국소방산업기술원과 공동으로 해당 장치를 개발해 현재 대기업, 지자체, 금융권, 리조트 등 200여 곳에 상용화한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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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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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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