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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장 전기차 화재, 골든 타임內 대응 가능해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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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08, 2025, 10:01:06

육송, 전기차 화재 진압 위한 ‘상방향직수자동화장치’ 실증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전기차 화재 대응 시스템 개발업체 육송㈜(대표 박세훈)은 전기차 화재 발생 시 골든타임(10~15분) 내 배터리 열폭주를 차단하는 기술을 자체 실연 테스트로 검증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이번 실험은 전기차 배터리 화재가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핵심 원인인 열폭주와 화염 확산을 막기 위해 진행됐습니다. 육송은 두 차례에 걸쳐 AI 연동 화재감지 기반 ‘상방향직수자동화장치’를 설치한 상태에서 실증 실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설명했습니다.

 

실험 과정에서 배터리팩 내부의 열폭주를 유도하기 위해 30개의 모듈에 열전대를 설치해 온도 상승 패턴을 측정했습니다. 히팅 필름을 활용해 열폭주를 유도한 후, 광학 및 열화상 카메라로 화재 성상을 기록하며 시스템의 성능을 확인했습니다.

 

육송의 상방향직수자동화장치는 AI 융복합 화재감지기가 작동해 1분 이내 화재를 감지하고 차량 하부에 집중적으로 물을 분사해 화재 확산을 차단합니다. 시스템은 분당 240L의 물을 3.5kgf/cm² 이상의 압력으로 방출하며, 배터리 열폭주 억제와 연기 확산 방지 효과를 발휘했습니다.

 

박세훈 대표는 “전기차 화재의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는 해법으로, 감지기술과 직수장치, 특수재질의 내구성을 결합한 신기술”이라며 “향후 설치 장비의 경량화와 신속한 화재 진압 기술 개발을 이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육송은 한국소방산업기술원과 공동으로 해당 장치를 개발해 현재 대기업, 지자체, 금융권, 리조트 등 200여 곳에 상용화한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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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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