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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도 AI 시대’…하이크비전, 유통·물류 디지털 전환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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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08, 2025, 14:01:55

영상 분석·소포 추적 기술 통합…효율적 창고 관리와 고객 서비스 개선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IoT 제품 및 솔루션 공급업체 하이크비전(Hikvision)은 스마트 물류 솔루션을 통해 유통 및 물류 산업의 디지털 전환(DX)을 지원한다고 8일 밝혔습니다. 이 솔루션은 AI 알고리즘 기반의 스마트 비디오 기술과 시각화 소포 추적 시스템을 통합해 물류 효율성을 높입니다.

 

지난 2023년 기준 전세계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25조 9300억 달러로, 2030년까지 연평균 18.9% 성장이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물류창고와 배송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이 이커머스와 물류 업계의 핵심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하이크비전의 스마트 물류 솔루션은 동원로엑스냉장투와 경동택배 등 국내 주요 유통·물류 업체에 도입돼 주목받고 있습니다.

 

회사에 따르면 엔드투엔드 시각화 소포 추적 솔루션은 창고 관리 시스템(WMS)과 영상 보안 시스템을 통합합니다. 고화질 심도 카메라로 포장 과정을 시각적으로 기록, 실시간 소포 추적과 데이터 관리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바코드 스캐너와 영상 데이터 매칭으로 오류를 줄이고, 소포 추적 시간을 단축합니다.

 

스마트 비디오 솔루션은 매장 운영과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데도 활용됩니다. AI 카메라는 고객 수, 재고 수준, 배송 차량 출입 등을 실시간 분석해 관리 효율성을 높입니다. 재고 보충 자동화, 결제 문제 해결, 배송 프로세스 개선 등을 통해 운영비 절감과 고객 서비스 향상을 지원합니다.

 

타이(Tai) 하이크비전코리아의 사장은 “첨단 AI 기술과 IoT, 영상 분석을 결합한 스마트 물류 솔루션이 국내 물류 산업 전반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며, “각 기업의 상황에 맞춘 최적화된 물류 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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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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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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