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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은행, 30억달러 규모 글로벌본드 성공 발행…“새해 첫 한국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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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08, 2025, 16:01:45

국내외 불확실성에도 대외신인도 입증
윤희성 은행장, 해외 IB 앞 서신 발송도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윤희성)은 전세계 투자자를 대상으로 총 30억달러의 글로벌본드를 성공적으로 발행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비상계엄 사태 이후 첫 한국물 외화채권 발행으로 흔들림없는 대외신인도를 입증한 것이라고 수출입은행은 의미를 부여합니다.


이번 채권은 변동금리 3년 4억달러, 고정금리 3년 8억5000만달러·5년 12억5000만달러·10년 5억달러로 구성됐습니다. 수출입은행은 당초 20억달러 발행을 목표로 했지만 400여개 투자자로부터 최대 100억달러의 주문을 받는 등 기대 이상의 투자수요로 최종 발행금액을 증액했습니다.


지역별 비중은 유럽·중동 38%, 미주 32%, 아시아 29% 순이며 투자자별 비중은 중앙은행·국제기구·공공기관 47%, 은행 27%, 운용사 등 25% 입니다.

 


수출입은행은 각 만기별 투자자 수요를 최대한 이끌어내는 맞춤형 전략으로 최종 발행금리를 최초 제시금리 대비 25bp(1bp=0.01%p) 이상 축소함으로써 신규발행 프리미엄을 최소화했습니다.


수출입은행은 국내 정치상황에 대한 해외투자자들의 우려를 불식하고자 윤희성 은행장이 해외 IB 앞으로 협조요청 서신을 발송하고, 홈페이지에는 정치현안 관련 별도 설명자료를 배포하는 등 긴밀한 투자자 소통에 모든 역량을 집중했다고 설명합니다. 1대1 투자자 IR과 온라인 투자자 설명회도 다수 개최했습니다.


수출입은행 관계자는 "이번 외화채권 성공 발행은 국내 정치상황 우려에도 해외투자자들이 여전히 대한민국 경제시스템에 대해 견조한 지지와 신뢰를 보내고 있음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국내 정치불안과 트럼프 정부 출범 전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 수출입은행이 2022년부터 4년연속 한국물 발행의 선봉장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게 되어 위기대응과 대외신인도 제고에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며 "여타 한국계 기관들에게 효과적인 벤치마크를 제시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이번 발행을 통해 확보한 자금은 올해 수출입은행 여신지원계획에 따라 첨단전략산업, 전략수주산업, 기후위기 대응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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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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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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