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푸드빌의 뚜레쥬르는 지난 8일 말레이시아 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기업인 ‘스트림 엠파이어 홀딩스’와 마스터 프랜차이즈(MF) 계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말레이시아는 아세안(ASEAN)의 상징적인 경제 대국이자 국교가 이슬람교인 대표적인 할랄(HALAL) 시장으로 동남아시아 시장의 전략적 요충지로 꼽힙니다. 뚜레쥬르는 인도네시아에서의 사업 운영 및 확장세를 기반으로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브랜드 입지를 강화한다는 포석입니다.
말레이시아 경제 성장과 함께 베이커리 시장도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농식품수출정보(KATI)에 따르면 2023년 말레이시아 베이커리 제품 시장의 규모는 138.2억 링깃(약 4조4000억원) 수준입니다. 올해부터 2028년까지 매년 5.19%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번 말레이시아 진출로 뚜레쥬르의 해외 진출 국가는 총 9개국으로 늘었습니다. 뚜레쥬르는 마스터 프랜차이즈(MF) 계약 체결 후 올 상반기 내 말레이시아에서 1호점을 오픈하고 향후 주요 입지로 출점을 확산할 계획입니다.
뚜레쥬르의 MF 파트너사인 ‘스트림 엠파이어 홀딩스’는 말레이시아 기반 회사로 동남아시아 주요 국가에서 F&B, 편의점 및 패션 리테일 등 약 2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시장은 뚜레쥬르가 성과를 내고 있는 인도네시아에 인접해 사업 운영과 물류 등 다방면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회사는 보고 있습니다.
뚜레쥬르는 2011년 인도네시아에 진출했고 2019년에 인도네시아 브카시 지역에 생산 공장을 설립, 국내 베이커리 업계 최초로 인도네시아에서 할랄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인도네시아 공장을 기반으로 한 공급망을 통해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3년 인도네시아 매출은 전년비 20%, 영업이익은 27% 증가했습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말레이시아에서도 뚜레쥬르의 프리미엄 베이커리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구축해 동남아시아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며 "인도네시아에서의 성공적인 사업 기반과 말레이시아 현지 파트너사의 인프라 등을 활용해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