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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 2025 설 선물세트로 가성비·가심비 ‘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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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15, 2025, 08:01:56

건강 지향 트렌드 반영한 '웰니스' 선물 인기
스테디셀러 중심으로 온·오프라인 판매 박차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가 오는 29일 설 명절을 앞두고 선물세트를 출시하며 연휴 소비자 마음 잡기에 나섭니다. 고물가를 감안해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가심비(가격 대비 만족감)를 충족할 수 있는 실용성 높은 상품을 확대하는 한편 프리미엄 선물세트도 다양하게 마련해 차별화를 꾀한다는 방침입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설 선물세트 260여종을 선보입니다. 이번 설에는 지난 추석 대비 '스팸 닭가슴살' 물량을 약 66% 확대했습니다. '백설 육수에는 1분링' 등 천연조미 제품이 포함된 선물세트를 마련했고 스팸복합 1호는 카놀라유와 스팸 등으로 구성했습니다. 3만원 미만선물세트는 지난 추석대비 물량을 약 14% 늘렸습니다. 푸른 뱀의 해를 맞아 '스팸 클래식'은 공식몰 CJ더마켓에서만 판매합니다.

 

명절 스테디셀러 '한뿌리'는 아홉번 찌고 말린 '구증구포 흑삼농축액'을 활용한 '한뿌리 흑삼진액 ZERO'를 선보였습니다. 설탕을 함유하지 않은 제품입니다. 또 기초영양부터 신경·근육까지 한 병으로 챙길 수 있는 '닥터뉴트리 멀티비타 이뮨샷' 등도 선보였습니다. 설 선물세트는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채널 뿐 아니라 네이버·SSG닷컴 등 다양한 이커머스 플랫폼을 통해서도 구매 가능합니다.

 

대상 청정원은 친환경 가치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포장재에 플라스틱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올 페이퍼 패키지'부터 지난 추석 업계 최초로 선보인 '리유저블 에코백 패키지'까지 환경과 실용성을 모두 잡은 다양한 구성의 명절 선물세트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설에는 2만원대 가격의 실속형 제품부터 프리미엄 선물세트까지 다양하게 구성해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프리미엄 선물세트'는 찹쌀발아 현미고추장, 5년 숙성간장 세트, 우리쌀 현미고추장, 프리미엄 장류 혼합세트 등 총 4종으로 선보입니다. 대게살을 그대로 담은 울진대게 스페셜 에디션 등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스테디셀러인 '청정원 선물세트'는 청정원의 다양한 인기 제품을 모은 복합형 선물세트로 올리브유, 카놀라유, 올리고당, 사과식초 등 활용도 높은 대표 제품들로 구성했습니다. 


동원F&B는 '2025 설 선물세트' 100여종을 출시했습니다. 각각 동원참치와 양반김, 리챔 더블라이트 등으로 구성된 스테디셀러 선물세트에 주력합니다. 동원참치는 150g 한 캔에 28g의 단백질이 들어있는 고단백 식품이며, 양반김은 고급 원초로 만든 40년 전통의 조미김 브랜드입니다. 리챔 더블라이트는 최근 리브랜딩을 통해 나트륨, 지방 함량을 한 단계 더 낮췄습니다.

 

실속형 종합선물세트 물량을 20% 이상 확대했습니다. 동원참치, 리챔 등 기본 품목에 참치액, 참기름, 요리유 등 활용도 높은 각종 조미료를 함께 구성한 종합선물세트를 3만원 이하의 가격대로 마련했습니다. 대표 제품으로 ‘동원프리미엄 60호’가 있습니다. 간편 소비 트렌드에 맞춰  ‘동원 튜나리챔 카카오에디션’ 등 온라인 전용 선물세트도 늘렸습니다. 

 

 


풀무원 계열의 헬스&웰니스 브랜드 올가홀푸드는 '2025년 설날 선물세트' 행사를 전국 올가 매장과 온라인몰에서 오는 29일까지 진행합니다. 올가의 ‘초프리미엄’ 세트는 동물복지 환경에서 유기농으로 키운 1++ 명품 한우 NO.9를 중심으로 선보입니다. 최고등급 백화고 표고버섯과 표고버섯 분말로 구성된 '유기농 백화고&표고분말 선물세트', 'ASC인증 전복 선물세트 2호'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외에도 유기 농산물 명장이 생산한 제품으로 구성한 선물세트도 한정으로 선보입니다. 최동춘 올가 마이스터의 '유기농 감천배 세트'는 풍부한 과즙과 과육, 얇은 껍질이 특징인 감천배로 구성됐습니다. 이황석 생산자의 ‘유기농 고종시 곶감세트’는 유기농으로 키운 감을 약 50일간 자연건조해 만들었습니다. ‘올가 프리미엄 국산 유기농 발아 참기름 선물세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는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협업해 디즈니 캐릭터 아트웍을 적용한 설 선물세트 5종을 출시합니다. '사계 카스테라'는 봄(벌꿀), 여름(녹차), 가을(고소한 우리 쌀), 겨울(유자)로 사계절을 즐길 수 있게 네 가지 맛의 조각 카스테라로 담아냈습니다. 참깨 마들렌으로 구성된 ‘솔솔 참깨 마들렌 세트’, 김, 땅콩, 검은깨 세 가지 맛의 '우리밀 전병세트(소)'도 설 패키지로 새 단장했습니다.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은 ‘BBQ 설 선물세트’를 출시했습니다. 선물세트는 ‘통다리 그릴바베큐’ 시리즈, 매달구(매콤달콤 구운 닭날개), 스모크치킨, 삼계탕, 닭개장 등 가정간편식(HMR) 제품들로 구성했습니다. 실속 세트, 로얄 세트, 골드 세트, 프리미엄 세트 총 4종으로 선보이며 선물세트 주문은 오는 21일까지 BBQ몰 앱 또는 웹에서 가능합니다.

 


하림은 설을 앞두고 프리미엄 닭고기부터 냉동치킨, 보양식, 캔햄까지 하림의 인기 제품들로 구성한 ‘2025 설 선물세트’를 출시했습니다. '하림 BEST 세트'는 동물복지 IFF 큐브 닭가슴살, 무항생제 IFF 한입쏙 닭안심, IFF 한입쏙 닭다리살 등 하림의 베스트셀러로 꾸렸습니다. '안주 한상 세트'는 직화 무뼈닭발&국물무뼈닭발, 직화 닭목살 매콤한맛 등 술 안주로 즐길 수 있는 제품들로 선보였습니다.


신세계푸드는 오는 23일까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호텔컬렉션' 냉동 국탕류 5종 선물세트를 최대 28% 할인 판매하는 기획전을 펼칩니다. 한우사골고기곰탕, 한우맑은고기곰탕, 한우미역국, 한우소고기무국, 한우육개장 등으로 구성된 선물세트입니다. 한우만으로 육향과 국물 맛을 냈으며 조리가 끝난 제품을 바로 급속 냉동시켜 재료의 원물감을 즐길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먹거리의 가격의 오름세로 간편한 조리를 선호하는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쉽고 빠른 조리가 가능한 간편식을 선물세트로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며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맛과 원재료의 품질 뿐 아니라 편의성을 갖춘 프리미엄 간편식 라인업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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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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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오리온, 글로벌 생산량 확대에 8300억원 투자…매출 5조 가속화

2025.04.15 12:34:53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오리온[271560]이 총 8300억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위한 글로벌 중장기 성장기반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오리온은 15일 이사회를 열고 충청북도 진천군 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내 생산∙포장∙물류 통합센터 구축에 4600억원을 투자하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최근 5년 내 식품기업의 국내 투자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진천 통합센터는 축구장 26개 크기인 18만8000㎡(약 5만7000평) 부지에 연면적 14만9000㎡(약 4만5000평) 규모로 건설되며 생산, 포장, 물류까지 연결된 원스톱 생산기지입니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올해 중순에 착공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한 제품 공급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진천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국내 생산능력은 최대 2조3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됩니다. 진천 통합센터 조성에는 중국과 베트남 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금을 사용할 방침입니다. 오리온은 2023년부터 해외 법인의 국내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2900여억원을 수령할 예정이며, 3년간 누적 배당금액은 약 6400억원입니다. 오리온은 해외 배당금을 식품사업 투자 및 주주환원 확대를 위한 배당 재원으로 사용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리온은 러시아와 베트남 등 고성장하고 있는 해외 법인에 대한 투자도 늘릴 계획입니다. 러시아 법인은 현지 판매물량이 최근 6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공장가동률이 120%를 넘어서는 상황에서도 초코파이 공급량이 부족함에 따라 트베리 공장 내 새로운 공장동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2022년 트베리 신공장을 가동한 이래 3년 만입니다. 총 투자 금액은 2400억원 규모이며 파이, 비스킷, 스낵, 젤리 등 16개 생산라인을 증설합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연간 총 생산량은 현재의 2배인 75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되어 러시아 법인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은 성장잠재력이 큰 시장인 만큼 총 1300억원을 투자해 베트남 1등 식품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먼저 올 하반기에는 하노이 옌퐁공장 내 신공장동을 완공하고, 쌀스낵 라인 증설로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섭니다. 기존 제품의 추가 생산라인도 순차적으로 확대해 향후 9000억원 수준까지 생산능력을 키울 계획입니다. 물류센터와 포장공장이 들어서는 하노이 3공장은 올해 착공해 2026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오리온 관계자는 "1993년 첫 해외 진출 이래 지난 30년간 '성장-투자-성장'의 선순환 체계를 완성하며 해외 매출 비중이 65%를 넘어서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비롯해 해외 전 법인이 매년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어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중장기 성장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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