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올해 전기차 출하량이 17% 성장하지만 중국과 서방 간의 무역 갈등으로 시장의 불확실성이 심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20일 시장조사 업체인 가트너는 올 자동차 시장의 주요 트렌드를 통해 배기가스 배출에 대한 규제 압박과 서방 국가와 중국 간의 무역 분쟁이 트렌드의 핵심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이같이 전망했습니다.
페드로 파체코 가트너 VP 애널리스트는 “소프트웨어와 전기차가 계속해서 자동차 산업의 혁신을 이끄는 주요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다”면서 “배기가스 규제 강화와 무역 갈등 심화가 특히 전기차 시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고 진단했습니다.
가트너는 올해 버스, 승용차, 밴, 대형 트럭을 포함한 전기차 출하량이 17% 성장하고 2030년에는 자동차 제조업체가 판매하는 모든 차량 모델의 50% 이상이 전기차가 될 것으로 예측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과 유럽연합(EU)의 정치적 환경 변화로 인해 차량 배기가스 규제에 대한 논의가 재개되면서 자동차 업계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고, 이에 따라 일부 완성차(OEM) 업체는 전기차 우선 전략을 재고할 가능성도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미국과 EU의 중국산 전기차 대상 무역 제재 역시 주요 이슈로 작용할 것으로 봤습니다. 현재 중국산 전기차가 연결성, 자율성, 소프트웨어(SW) 및 전기화(CASE) 분야에서 가장 앞선 성능을 갖추고 있는 가운데, 무역 제재가 본격화되면 자동차 업체들의 중국산 CASE 프레임워크 도입에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는 수직적 통합과 효율적인 개발을 통해 SW와 전기화 분야에서 경쟁 우위를 차지하며 전기차 제품을 타사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으나 무역 장벽이 높아지면 이러한 이점이 감소해 전기차 시장의 구도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빌 레이 가트너 수석 VP 애널리스트는 “드론 제조업체와 중국 통신업체들이 이미 국제 제재의 영향을 체감하고 있고, 로봇 산업도 이로부터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고 예측했습니다.
그는 또 “업데이트 및 지능형 SW, 원격 액세스 지원 카메라, 자동차 비즈니스 모델의 데이터 수집이 보편화되면서 지정학적 요인으로 인해 시장 분열이 심화되고 CASE 도입 또한 늦춰질 것이다”고 예측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