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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은정의 음식추억] 외국인 300만명 시대, 명절 다문화 상차림도 ‘K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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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9, 2025, 00:01:27

 

정은정 농촌사회학자ㅣ2000년대 초반, 짧게 외국 생활을 한 적이 있다. 한인마트에서 웬만한 식료품은 구매하면 된다는 말을 듣긴 했으나 된장, 고추장, 간장만은 꾸역꾸역 챙겨갔다. 100년을 이어온 씨간장이 있는 종가 출신도 아니건만 시판 장류로 음식 간을 맞출 자신이 없어서였다. 물설고 말설은 외국 생활에서 된장찌개 맛마저 흔들리면 그 생활을 제대로 이어나갈 수 있을지 두려웠다.

 

돌이켜 보니 삼시 세끼 오로지 한식만 해 먹고 산 시절은 외려 외국에 있을 때였다. 현지 음식을 해 먹기엔 경험도 부족하고 빠듯한 외국 생활에 외식은 아주 특별한 날 아니면 어려웠다. 배달음식에는 배달비와 봉사료(팁)가 붙었기 때문에 주야장천 집에서 해먹는 수밖에 없었다. 그중에서도 떡국은 명절만이 아니라 수시로 해 먹던 일상식이었다. 쌀과 고깃값은 그래도 한국보다 저렴하여 가장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한식재료였기 때문이다.

 

명절에나 해 먹는 잡채나 갈비찜, 불고기도 가장 만만한 메뉴였다. 당면은 중국마켓에 가면 저렴했고 간혹 외국인들에게 음식을 대접할 일이 있으면 누구나 좋아하는 수월한 음식이었기 때문이다.

 

K푸드 열풍이 불기 전이었는데도 한인타운에는 한국의 슈퍼마켓을 그대로 옮겨놓았다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라면이나 한국 과자는 한국 가격과 차이가 없었고 콩나물과 두부는 현지 공장까지 갖추어져 있어 가장 싸고 흔한 식료였다. 심지어 옥춘사탕이나 약과, 산자와 같은 제수용 과자부터 차례상에 올려놓을 배나 곶감, 북어도 한국에서 보던 그대로였다. 교포가정에서 오히려 세시풍속을 ‘제대로’ 챙긴다는 말이 틀리진 않았던 듯했다.

 

비슷한 시기에 나온 1999년에 미국 뉴욕의 재미한인여성 27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한국의례의 맛과 상차림에 관한 인식과 실행>이라는 논문을 보면 총대상장의 57.9%가 의례음식과 상차림에 대하여 중요하다 생각했고 그중에서도 68.3%가 전통적인 제사를 준비한다는 응답을 했다. 한국을 떠난 기간이 길수록, 나이가 많을수록 의례음식을 중요하게 여겼다. 이제 시간이 흘러 교포들 세대도 변했고 인식도 많이 변했을 테지만 말이다.

 

그래도 명절은 음식으로 전 세계에 흩어진 이들의 마음과 그리움을 묶는 날이다. 현지에서 가용할 수 있는 식재료를 모아 고향의 음식에 최대한 가깝게 구현하고 재현한다. 투철한 민족정신을 지키기 위해서였다기 보다는 그렇게 먹어야만 견딜 수 있었을 것이다. 비행기에 된장과 고추장을 싣고 간 21세기의 내가 그랬듯. 한인들은 어디에 가서든 밥과 국, 김치, 나물을 기본 찬으로 갖추고 먹었다.

 

19세기 중반 이후 러시아 극동과 스탈린 체제에서 중앙아시아로 강제이주된 고려인들은 동토의 땅에 불가능해 보였던 벼농사를 지어 밥과 국을 먹는 한식의 골격을 지켰다. 콩을 길러 메주를 쑤고 된장을 담가 아침마다 시래기된장국인 ‘시락장무리’에 밥을 말아 먹고, 빵을 먹더라도 된장을 발라 먹었다. 배추가 없어도 양배추와 파로 김치를 담가 먹고 고추와 마늘을 반드시 길렀다. 귀한 쌀은 아껴먹고 그나마 흔한 밀로 잔치국수와 비슷한 ‘국시’를 먹고 산천에서 고사리와 머위를 꺾어 나물반찬을 해먹었다.

 

명절이면 가족들이 모여 ‘베고자’라 부르는 고기만두를 먹거나 두부떡국을 끓여 먹으며 한 번도 밟지 못한 고향의 명절을 지켜냈다. 여기에 빠지지 않는 것이 고려인들의 당근김치인 ‘카레이스카야 마르코비’다. 채 썬 당근을 소금에 절여 매콤하게 무친 이 당근김치는 고려인을 가리키는 ‘카레이스키’가 붙어 ‘고려인 당근김치’라 불렀다. 당근김치는 러시아와 중앙아시아에 역으로 수용되어 현지화되었고, 한국에도 많이 알려져 고려인들이 운영하는 식당과 반찬가게에서 쉽게 맛볼 수 있다.

 

중국 지린성 옌벤 일대의 중국동포(조선족)도 장을 담그고 김치를 담가 먹는다. 나물문화도 고스란히 남아 나물을 갈무리하여 일년 내내 반찬으로 먹고 오이와 가지를 무쳐먹고 볶아 먹는다. 장문화가 그대로 전수되어 청국장도 띄워 먹을 정도다. 한국으로 이주한 자녀들이 자신들이 태어나고 자라며 맛본 고향의 ‘한식’을 그리워해 중국에 남아있는 노부모들이 장과 김치를 한국으로 싸서 보내기도 한다.

 

설날에는 쌀가루 만두피로 만든 ‘밴세’라 부르는 쌀만두를 먹는다. 메밀과 도토리가루를 만두피로 쓰기도 한다. 쌀이 귀했던 곳에서 떡국보다는 만두를 주로 설명절에 먹는 북한 함경도 일대의 음식문화가 깃들어 있는 것이다. 한국에서도 중국동포들이 많이 모여 사는 곳 어디에든 ‘입쌀만두’라 부르는 밴세를 흔하게 접할 수 있다.

 

한국으로의 이주가 활발한 베트남도 음력 설을 큰 명절로 삼는 나라다. 제사를 지내는 풍습도 그대로 남아있다. 베트남의 제사상에 한국 초코파이를 올려놓기도 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 제사에는 조상들에게 맛보이고 싶은 음식을 올리는 것이 기본 정신이니 초코파이가 인기를 구가할 때 어울리는 제사 음식이었던 모양이다.

 

베트남의 대표적인 설날 음식은 ‘반쯩’이라 부르는 녹두찰밥이다. 바나나잎처럼 생긴 ‘라종’이라는 잎에 찹쌀과 녹두, 고기를 싸서 오래도록 쪄서 만든다. 얼핏 연잎밥처럼 생긴 반쯩의 식감은 찹쌀떡에 가깝다. 베트남 여행을 가면 별미로 한 번씩 사 먹던 반쯩이 이제 한국의 베트남 음식점 메뉴로도 올라와 있고, 베트남 식료품점에서도 쉽게 살 수 있다. 베트남 엄마 음식을 먹고 자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한국식 떡국처럼 반쯩이 명절음식으로 받아들여질 날이 올 것이다.

 

한때는 명절만 되면 ‘다문화가정’에 한국의 전통문화를 전수한다며 한복을 입고 송편이나 만두를 빚고, 전을 부치는 요리교실을 여기저기에서 열렸다. 나조차도 헷갈리는 공수방향(절할 때 손을 얹은 방향)을 알려주며 절을 가르치며 ‘한국 며느리 만들기’에 몰입했었다.

 

그러나 명절의 의미는 토박이 한국인들에게도 급변했다. 차례나 제사를 유지하겠다는 의사도 절반이 되지 않는다. 이제 명절 연휴는 가족들이 만나 맛있는 음식을 먹는 날이자 여행을 가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날이 되어간다. 이런 마당에 전통문화 전수교육의 의미가 희미해지는 것은 당연할지도 모른다. 하여 각 나라와 민족의 명절 문화와 어떤 음식이 있는지 알아보고 직접 만들어 나누어 먹는 방식으로 변하고 있다. 각 출신 국가별 행사가 열리고 한국인 남편이 참여하는 문화도 자리 잡아가고 있다.

 

다양한 식재료가 유입되고 외국인과의 접촉도 이전 세대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빈번하다. 현재 해외에서 삶을 일구어 나가는 재외동포가 약 750만 명이다. 한국으로 다시 돌아온 동포들이 100만명이고, 결혼과 노동 이주로 들어와 한국에서 살아가고 있는 외국인들은 300만명에 육박한다. 사람과 물자의 이동이 이토록 활기 발랄한 나라의 전통은 그 이전 세기와는 다른 모습이고 또 달라져야 한다. 한국의 떡국과 베트남의 반쭝이 함께 올라오는 명절 밥상, 고려인들의 당근김치와 만둣국이 함께 올라오는 ‘만남의 밥상’이야말로 K푸드의 저력이 될 것이다.

 

■정은정 필자

 

농촌사회학 연구자. <대한민국치킨展>, <아스팔트 위에 씨앗을뿌리다 – 백남기 농민 투쟁 기록>,<밥은 먹고 다니냐는 말> 등을 썼다. 농촌과 먹거리, 자영업 문제를 주제로 일간지와 매체에 글을 쓰고 있다. 그림책 <그렇게 치킨이 된다>와 공저로 <질적연구자 좌충우돌기>, <팬데믹시대, 한국의 길>이 있고 <한국농업기술사전>에 '양돈'과 '양계'편의 편자로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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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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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쿠팡,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 ‘에코백’ 도입…친환경 배송 주도

2025.07.22 15:29: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이 신선식품 다회용 배송용기인 프레시백에 이어 일반 제품에 대해서도 업계 최초로 다회용 배송용기인 '에코백'(가칭)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프레시백의 재질 등을 개선한 원터치 방식의 프레시백 테스트도 함께 진행합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는 인천, 부산, 제주 일부 캠프 지역에서 에코백 배송을 시범 운영하고 인천, 경기 시흥 일부 지역에서는 새로운 프레시백을 테스트합니다. '에코백'은 장보기 가방 등에 많이 사용되는 타포린 소재를 사용한 다회용 용기로 쿠팡의 박스리스(Boxless) 포장으로 대표되는 PB(Plastic bag)포장을 진화시켰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PB는 얇은 두께(0.05㎛)의 배송용 봉투로서 100%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제작됐습니다. 에코백은 친환경 효과뿐만 아니라 최소 80g의 초경량 재질로 배송 송장을 떼지 않아도 되고 지퍼 형태로 상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특히, 에코백은 회수돼 재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배송 포장을 분리 배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생적이면서 열고 닫기 편해진 '뉴 프레시백' 테스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발포 폴리프로필렌'(EPP) 등 가벼운 재질을 사용하면서도 보냉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쿠팡은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보냉성은 높이면서 기존 프레시백 무게와 큰 차이가 없는 뉴 프레시백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테스트 지역의 소비자들은 친환경과 위생, 편익 등에 대해 9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기존에 프레시백이 아닌 종이 박스로 신선 식품을 주문하던 고객들도 뉴 프레시백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 프레시백은 수거 시 기존 프레시백처럼 펼치지 않아도 되기에 배송기사들의 작업도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해 근로감독 이후 "프레시백을 펼치는 작업이 업무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는 측면이 있다"라며 업무 경감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한 바 있습니다. 프레시백은 국내 유일 다회용 보냉 배송용기로 스티로폼 등 배송 포장 사용을 줄인 쿠팡의 대표적인 친환경 배송입니다. 프레시백 사용을 통해 하루 평균 약 31만개의 스티로폼 상자 사용을 줄여 연간 여의도 면적의 6.5배에 달하는 토지에 연간 900만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CLS는 시범 운영을 진행하면서 개선 사항들을 확인한 후 전국 확대 여부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CLS 관계자는 "지구 곳곳에서 이상기온으로 폭염이 발생하고 있다. 이제 친환경 정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어떤 정책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라며 "'에코백'과 '뉴 프레시백' 시범 운영은 친환경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 개발 등 상당한 투자를 통해 이뤄낸 성과"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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