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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은정의 음식추억] 외국인 300만명 시대, 명절 다문화 상차림도 ‘K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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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9, 2025, 00:01:27

 

정은정 농촌사회학자ㅣ2000년대 초반, 짧게 외국 생활을 한 적이 있다. 한인마트에서 웬만한 식료품은 구매하면 된다는 말을 듣긴 했으나 된장, 고추장, 간장만은 꾸역꾸역 챙겨갔다. 100년을 이어온 씨간장이 있는 종가 출신도 아니건만 시판 장류로 음식 간을 맞출 자신이 없어서였다. 물설고 말설은 외국 생활에서 된장찌개 맛마저 흔들리면 그 생활을 제대로 이어나갈 수 있을지 두려웠다.

 

돌이켜 보니 삼시 세끼 오로지 한식만 해 먹고 산 시절은 외려 외국에 있을 때였다. 현지 음식을 해 먹기엔 경험도 부족하고 빠듯한 외국 생활에 외식은 아주 특별한 날 아니면 어려웠다. 배달음식에는 배달비와 봉사료(팁)가 붙었기 때문에 주야장천 집에서 해먹는 수밖에 없었다. 그중에서도 떡국은 명절만이 아니라 수시로 해 먹던 일상식이었다. 쌀과 고깃값은 그래도 한국보다 저렴하여 가장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한식재료였기 때문이다.

 

명절에나 해 먹는 잡채나 갈비찜, 불고기도 가장 만만한 메뉴였다. 당면은 중국마켓에 가면 저렴했고 간혹 외국인들에게 음식을 대접할 일이 있으면 누구나 좋아하는 수월한 음식이었기 때문이다.

 

K푸드 열풍이 불기 전이었는데도 한인타운에는 한국의 슈퍼마켓을 그대로 옮겨놓았다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라면이나 한국 과자는 한국 가격과 차이가 없었고 콩나물과 두부는 현지 공장까지 갖추어져 있어 가장 싸고 흔한 식료였다. 심지어 옥춘사탕이나 약과, 산자와 같은 제수용 과자부터 차례상에 올려놓을 배나 곶감, 북어도 한국에서 보던 그대로였다. 교포가정에서 오히려 세시풍속을 ‘제대로’ 챙긴다는 말이 틀리진 않았던 듯했다.

 

비슷한 시기에 나온 1999년에 미국 뉴욕의 재미한인여성 27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한국의례의 맛과 상차림에 관한 인식과 실행>이라는 논문을 보면 총대상장의 57.9%가 의례음식과 상차림에 대하여 중요하다 생각했고 그중에서도 68.3%가 전통적인 제사를 준비한다는 응답을 했다. 한국을 떠난 기간이 길수록, 나이가 많을수록 의례음식을 중요하게 여겼다. 이제 시간이 흘러 교포들 세대도 변했고 인식도 많이 변했을 테지만 말이다.

 

그래도 명절은 음식으로 전 세계에 흩어진 이들의 마음과 그리움을 묶는 날이다. 현지에서 가용할 수 있는 식재료를 모아 고향의 음식에 최대한 가깝게 구현하고 재현한다. 투철한 민족정신을 지키기 위해서였다기 보다는 그렇게 먹어야만 견딜 수 있었을 것이다. 비행기에 된장과 고추장을 싣고 간 21세기의 내가 그랬듯. 한인들은 어디에 가서든 밥과 국, 김치, 나물을 기본 찬으로 갖추고 먹었다.

 

19세기 중반 이후 러시아 극동과 스탈린 체제에서 중앙아시아로 강제이주된 고려인들은 동토의 땅에 불가능해 보였던 벼농사를 지어 밥과 국을 먹는 한식의 골격을 지켰다. 콩을 길러 메주를 쑤고 된장을 담가 아침마다 시래기된장국인 ‘시락장무리’에 밥을 말아 먹고, 빵을 먹더라도 된장을 발라 먹었다. 배추가 없어도 양배추와 파로 김치를 담가 먹고 고추와 마늘을 반드시 길렀다. 귀한 쌀은 아껴먹고 그나마 흔한 밀로 잔치국수와 비슷한 ‘국시’를 먹고 산천에서 고사리와 머위를 꺾어 나물반찬을 해먹었다.

 

명절이면 가족들이 모여 ‘베고자’라 부르는 고기만두를 먹거나 두부떡국을 끓여 먹으며 한 번도 밟지 못한 고향의 명절을 지켜냈다. 여기에 빠지지 않는 것이 고려인들의 당근김치인 ‘카레이스카야 마르코비’다. 채 썬 당근을 소금에 절여 매콤하게 무친 이 당근김치는 고려인을 가리키는 ‘카레이스키’가 붙어 ‘고려인 당근김치’라 불렀다. 당근김치는 러시아와 중앙아시아에 역으로 수용되어 현지화되었고, 한국에도 많이 알려져 고려인들이 운영하는 식당과 반찬가게에서 쉽게 맛볼 수 있다.

 

중국 지린성 옌벤 일대의 중국동포(조선족)도 장을 담그고 김치를 담가 먹는다. 나물문화도 고스란히 남아 나물을 갈무리하여 일년 내내 반찬으로 먹고 오이와 가지를 무쳐먹고 볶아 먹는다. 장문화가 그대로 전수되어 청국장도 띄워 먹을 정도다. 한국으로 이주한 자녀들이 자신들이 태어나고 자라며 맛본 고향의 ‘한식’을 그리워해 중국에 남아있는 노부모들이 장과 김치를 한국으로 싸서 보내기도 한다.

 

설날에는 쌀가루 만두피로 만든 ‘밴세’라 부르는 쌀만두를 먹는다. 메밀과 도토리가루를 만두피로 쓰기도 한다. 쌀이 귀했던 곳에서 떡국보다는 만두를 주로 설명절에 먹는 북한 함경도 일대의 음식문화가 깃들어 있는 것이다. 한국에서도 중국동포들이 많이 모여 사는 곳 어디에든 ‘입쌀만두’라 부르는 밴세를 흔하게 접할 수 있다.

 

한국으로의 이주가 활발한 베트남도 음력 설을 큰 명절로 삼는 나라다. 제사를 지내는 풍습도 그대로 남아있다. 베트남의 제사상에 한국 초코파이를 올려놓기도 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 제사에는 조상들에게 맛보이고 싶은 음식을 올리는 것이 기본 정신이니 초코파이가 인기를 구가할 때 어울리는 제사 음식이었던 모양이다.

 

베트남의 대표적인 설날 음식은 ‘반쯩’이라 부르는 녹두찰밥이다. 바나나잎처럼 생긴 ‘라종’이라는 잎에 찹쌀과 녹두, 고기를 싸서 오래도록 쪄서 만든다. 얼핏 연잎밥처럼 생긴 반쯩의 식감은 찹쌀떡에 가깝다. 베트남 여행을 가면 별미로 한 번씩 사 먹던 반쯩이 이제 한국의 베트남 음식점 메뉴로도 올라와 있고, 베트남 식료품점에서도 쉽게 살 수 있다. 베트남 엄마 음식을 먹고 자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한국식 떡국처럼 반쯩이 명절음식으로 받아들여질 날이 올 것이다.

 

한때는 명절만 되면 ‘다문화가정’에 한국의 전통문화를 전수한다며 한복을 입고 송편이나 만두를 빚고, 전을 부치는 요리교실을 여기저기에서 열렸다. 나조차도 헷갈리는 공수방향(절할 때 손을 얹은 방향)을 알려주며 절을 가르치며 ‘한국 며느리 만들기’에 몰입했었다.

 

그러나 명절의 의미는 토박이 한국인들에게도 급변했다. 차례나 제사를 유지하겠다는 의사도 절반이 되지 않는다. 이제 명절 연휴는 가족들이 만나 맛있는 음식을 먹는 날이자 여행을 가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날이 되어간다. 이런 마당에 전통문화 전수교육의 의미가 희미해지는 것은 당연할지도 모른다. 하여 각 나라와 민족의 명절 문화와 어떤 음식이 있는지 알아보고 직접 만들어 나누어 먹는 방식으로 변하고 있다. 각 출신 국가별 행사가 열리고 한국인 남편이 참여하는 문화도 자리 잡아가고 있다.

 

다양한 식재료가 유입되고 외국인과의 접촉도 이전 세대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빈번하다. 현재 해외에서 삶을 일구어 나가는 재외동포가 약 750만 명이다. 한국으로 다시 돌아온 동포들이 100만명이고, 결혼과 노동 이주로 들어와 한국에서 살아가고 있는 외국인들은 300만명에 육박한다. 사람과 물자의 이동이 이토록 활기 발랄한 나라의 전통은 그 이전 세기와는 다른 모습이고 또 달라져야 한다. 한국의 떡국과 베트남의 반쭝이 함께 올라오는 명절 밥상, 고려인들의 당근김치와 만둣국이 함께 올라오는 ‘만남의 밥상’이야말로 K푸드의 저력이 될 것이다.

 

■정은정 필자

 

농촌사회학 연구자. <대한민국치킨展>, <아스팔트 위에 씨앗을뿌리다 – 백남기 농민 투쟁 기록>,<밥은 먹고 다니냐는 말> 등을 썼다. 농촌과 먹거리, 자영업 문제를 주제로 일간지와 매체에 글을 쓰고 있다. 그림책 <그렇게 치킨이 된다>와 공저로 <질적연구자 좌충우돌기>, <팬데믹시대, 한국의 길>이 있고 <한국농업기술사전>에 '양돈'과 '양계'편의 편자로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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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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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연휴 오가는 귀성·귀경길, 가볼만한 카페 추천 7

설 연휴 오가는 귀성·귀경길, 가볼만한 카페 추천 7

2025.01.27 00:44:1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올해 설 연휴는 27일 임시공휴일이 추가되면서 6일간 쉽니다. 여기에 휴가를 하나 쓰거나 회사 상황에 따라 최대 9일까지 쉴 수 있는 '황금연휴'에 많은 이들이 기대감에 부풀어 있습니다. 오랜만에 만날 가족과 친척, 친구 생각에 반갑지만 집에만 있는 게 어딘가 좀이 쑤신다면 연휴 동안 이색적인 카페를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스타벅스 더춘천의암호R점은 지난해 11월 오픈한 11번째 스페셜 스토어입니다. 이 매장은 ‘Recovery of Senses’라는 콘셉트로 매장 전면 전체를 초대형 통유리창으로 구성해 의암호 호수 전경을 가림 없이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오후 3시부터 5시까지는 프랑스 하이엔드 오디오 브랜드 ‘드비알레 스피커’를 통해 재즈, 드림팝 등 다양한 음악이 흘러나와 청각적인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해가 지면 볼거리가 늘어납니다. 더춘천의암호R점은 바닥부터 전면 통유리창, 바깥 테라스까지 미디어 파사드를 적용해 시간대별로 다양한 연출을 제공합니다. 여기에 커피 맛을 좌우하는 세 가지 요소인 ‘토양’, ‘기후’, ‘고도’를 주제로 스타벅스 커피 스토리를 미디어 아트로 제작했습니다. 50분 단위로 운영되는 미디어 아트 프로그램은 테마별 음향 효과까지 더해집니다. 여기서만 판매하는 음료와 푸드도 있습니다. ‘의암호의 초롯빛 자몽 피지오’는 청자몽과 라임, 레몬 젤리를 활용한 음료입니다. 춘천의 밤을 표현한 ‘의암호의 보라빛 라벤더 티 라떼’는 블랙 티와 라벤더를 활용했습니다. 춘천의 대표 먹거리인 닭갈비와 강원도 대표 특산물인 감자를 활용해 만든 푸드인 ‘춘천시 닭갈비 & 감자 치아바타 샌드위치’와 ‘감자 품은 마스카포네 케이크’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영랑호리조트점은 영랑호리조트 20층에 위치한 파노라마 뷰 매장으로 설악산, 영랑호까지 다채로운 풍경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내부에는 설악산의 능선과 영랑호의 윤슬에서 영감을 받아 다양한 곡선과 빛나는 소재의 유리로 표현한 사이렌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 매장에서는 ‘자몽 허니 보드카 블렌디드’, ‘파파야 유스베리 모히토’, ‘라벤더 얼그레이 하이볼’ 등 일부 칵테일 음료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디야커피 춘천포레스트점은 춘천의 향노산을 배경으로 숲의 경치와 춘천시내가 보이는 위치에 입점했습니다. 높은곳에서 춘천 도시를 전체를 바라볼 수 있는 탁 트인 시티뷰와 함께 특히 '천국의계단'이라 불리는 포토존이 특징입니다. 50평(165㎡) 이상 규모의 매장으로 넓은 내부좌석은 물론 외부에는 야외테라스정원을 보유하고 있어 춘천의 경치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디야커피 '천안대로DT점'은 드라이브스루(DT) 형태의 대형매장으로 천안IC 인근 차량 통행이 활발한 상권 초입에 입점한 매장입니다. 주변 천안 박물관과 천안 삼거리 공원 등이 인접해 주말 나들이 고객들의 높은 접근성과 드라이브스루 매장임에도 30여면의 넓은 주차장 확보를 하고 있어 편리하게 매장 이용이 가능합니다. 해당 매장은 562㎡(약 170평) 규모의 2층 매장으로 베이지톤과 파스텔 컬러포인트를 가미한 인테리어를 담아 자연스럽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이 곳은 베이커리 특화매장으로 일반 베이커리 메뉴뿐만 아니라 직접 제조를 하는 베이커리를 맛볼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경상북도 경주에 위치한 할리스 '경주용강DT점'은 천년고도 경주와 잘 어우러지도록 한옥으로 설계하고, 매장 곳곳에 한국 전통 인테리어를 접목한 매장입니다. 2층 단독 건물로 1층 63석, 2층 72석 등 총 135석의 넉넉한 좌석을 갖췄으며 기와 지붕과 원형 창을 적용했습니다. 한글로 쓴 ‘할리스’ 나무 현판을 부착하는 등 한국적인 매력을 극대화했습니다. 매장 입구에 갓을 쓴 선비 할리베어 포토존을 설치해 재미 요소를 더했습니다. 교통량이 많은 국도변에 위치해 있으며 드라이브스루 시스템과 24대의 단독 주차장을 확보해 차량 이용객들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340㎡(약 103평)의 넓은 공간에 서까래가 드러난 삼각 천장, 햇볕이 드는 창을 곳곳에 더해 쾌적한 공간감을 자랑합니다. 특히, 2층에는 경주의 지역적 특성과 한옥의 분위기를 살려 다양한 좌식존을 배치한 것이 특징입니다. 좌식 공간에는 자개 식탁과 수제 색동 방석을 비치해 고즈넉한 분위기를 연출했으며, 복도 바닥에도 돌다리를 연상케 하는 인테리어를 적용해 전통 분위기를 물씬 풍깁니다. 할리스 구미오태DT점은 구미의 대표 관광지인 금오산과 낙동강 인근에 위치한 DT 매장입니다. 공영 주차장 포함 약 200대 이상의 주차 공간이 마련돼 있습니다. 매장은 2층 단독 건물 형태의 대형 카페로 1층 32석, 2층 102석 등 총 134석의 좌석을 갖췄습니다. 1인석부터 4인석, 소파석, 단체석(6인석) 등 다양한 좌석으로 구성돼 설 연휴 가족, 친구 등 단체 이용객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무로 마감한 삼각 모양의 박공지붕 천장과 화이트 톤의 벽, 따뜻한 컬러의 조명은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423㎡(약 128평)의 넓은 공간은 높은 천고와 3면 통창을 만나 개방감을 선사합니다. 쾌적한 공간과 넓은 자리, 통창으로 들어오는 햇살이 맞물리며 일상 속 여유를 즐기기 좋은 장소라는 설명입니다. 투썸플레이스가 지난해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에 오픈한 홍대 서교점은 매장에서 디저트와 커피를 먹고 마시는 미각적 만족뿐만 아니라 예술적 요소들을 공간에 적용한 ‘아트 컬래버레이션’ 매장입니다. 거리의 분위기에 맞춰 감각적인 인테리어에 더해 MZ세대 인기 일러스트레이터 강한 작가와 협업한 작품을 매장 내 전시했습니다. 매장 벽면에는 ‘투썸에서 즐기는 아티스트 파리지앤느의 달콤한 하루’를 콘셉트로 강한 작가가 제작한 아트웍이 설치됐습니다. 2층 규모의 매장에 밝은 조명과 콘셉트별 좌석, 오브제 등을 배치해 마치 미술관에 온 듯한 인테리어를 강조했습니다. 1층에 들어서면 작은 요정들이 케이크에 토핑을 올리는 등 디저트 파티를 준비하는 장면을 표현한 거대한 아트웍이 고객을 맞이합니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홍대의 자유로운 감성에 맞춰 강한 작가와의 아트 컬래버를 통해 공간 그 자체로 예술을 즐길 수 있는 색다른 매장을 오픈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커피와 디저트를 즐기는 ‘카페’ 공간을 넘어 문화적 만족감까지 채울 수 있는 ‘문화 공간’으로서의 가치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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