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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아연 호주 자회사 SMC “영풍 지분 취득, 적법하고 정당한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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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31, 2025, 17:01:04

경영권 방어 목적 상호주 제한 합법 주장
영풍, 고려아연 임시주총 결의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고려아연의 해외 손자회사 선메탈코퍼레이션(이하 SMC)은 최근 고려아연과 MBK파트너스·영풍의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쟁점이 된 영풍 주식 매입에 대해 "적법하고 정당한 조치"라며 "주식회사로서 의결을 거친 합리적인 재무적, 사업적 판단"이라고 주장했습니다. 

 

MBK·영풍의 적대적 M&A로 고려아연의 경영권이 넘어갈 경우 SMC의 호주 사업 규모가 축소될 수 있고 특히 SMC에 필수전력을 공급하는 고려아연의 호주 내 신재생에너지 등이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큰 만큼 이를 저지했기에 SMC의 성장동력을 유지할 수 있었다는 논리입니다. 

 

SMC는 31일 보도자료를 통해 "모회사에 대한 적대적 인수합병(M&A)를 저지함으로써 호주에서 안정적인 사업 진행과 지속가능한 미래 성장동력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며 "상호주 형성을 활용한 경영권 방어도 대법원 판례가 인정하는 적법하고 정당한 수단이다"고 밝혔습니다.   

 

SMC가 유한회사이자 외국기업이라 상호주 제한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상법 제6장의 외국회사 규정은 국내에서 영업활동을 하는 외국회사의 국내 활동을 규제·감독하기 위한 것일 뿐"이라며 “국내 주식회사인 고려아연에 대한 의결권 행사와 관련된 상호주 규제에 있어서 해외에 있는 회사가 포함되는지 여부와는 아무 관련이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이어 "SMC는 호주 회사법상 자본금, 주식, 주주유한책임 세 가지를 본질로 하는 주식회사의 일종으로서 원칙적으로 50인 이하의 주주로 구성되는 비공개 주식회사"라며 "보통주식 총 5억5183만1931주와 사채, 채권 발행 권한 및 내역을 보유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SMC는 투자 측면에서도 합리적인 판단이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영풍 주식을 최 회장 일가로부터 종가 대비 약 30% 할인된 가격에 매입했고 영풍은 주가순자산비율(PBR)이 0.1~0.2배 수준으로 저평가돼 최근 소액주주연대와 행동주의펀드 등의 지배구조 개선 및 주주친화정책 요구에 따라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판단의 근거입니다. 

 

한편, 영풍은 이날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지난 23일 열린 고려아연 임시주주총회 결의의 효력을 정지해달라는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습다.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측이 기습적으로 상호주 외관을 만들고, 상호주 의결권을 제한하는 상법 규정을 근거로 고려아연에 대한 영풍의 의결권을 부당하게 제한했다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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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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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상생코드 PB]①이마트 ‘노브랜드 우유’는 어떻게 매출 1위에 올랐나

[대형마트 상생코드 PB]①이마트 ‘노브랜드 우유’는 어떻게 매출 1위에 올랐나

2025.01.29 00:30:31

하루가 다르게 가격 표가 덧붙여지는 고물가 시대에 대형마트 PB(자체 브랜드)가 뜨고 있습니다.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갖춘 PB 상품은 파트너사에 안정적인 매출 환경과 성장 기회를 제공합니다. 대형마트는 고품질의 제품을 트렌드에 맞춰 빠르고 저렴하게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마트와 협력사의 PB 협업은 한국 유통 산업 속 하나의 상생 모델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가격이 싼 상품은 주변에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품질이 뒷받침되지 않아 소비자 재구매로 연결되지 못하고 사라지는 일이 허다합니다. 중간 이상의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의 PB 제품은 지갑이 얇아진 소비자들을 끌어당깁니다. 대형마트는 PB 사업을 소비자의 충성심을 바탕으로 수익성을 강화할 수 있는 핵심 전략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자사 대표 PB ‘노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마트가 2015년 4월 론칭한 노브랜드는 ‘브랜드가 아니다. 소비자다’라는 캐치프레이즈로 바탕으로 생수, 물티슈, 우유, 과자 등 생활에 필요한 상품들을 저렴한 가격에 팔고 있습니다. 노브랜드 전문점은 전국에 250개가 있으며 그 외 이마트에도 숍인숍 형태로 입점했습니다. 노브랜드에서 판매하는 전체 상품 중 약 70%가 중소기업에서 만들어집니다. 그 수는 400여개에 달합니다. PB 제품은 대량 생산 및 유통이 필수적입니다. 중소협력사와 장기 계약을 체결하거나 일정 구매량을 보장하는 계약은 협력사가 상품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 예측 가능한 매출과 운영 계획 수립을 가능하게 합니다. 2015년 매출 234억원으로 출발한 노브랜드는 저렴한 가격과 이마트라는 브랜드 경쟁력에 힘입어 2020년 매출 1조원을 돌파했습니다. 2023년 매출은 1조3800억원으로 론칭 첫해와 비교하면 8년 만에 약 59배 급등했습니다. 그 사이 상품 가짓수는 2015년 약 100개에서 2024년 1500여개로 확대됐습니다. PB 제품에 참여한 중소기업은 대형마트의 홍보·마케팅 시스템을 통해 소비자에게 자연스럽게 상품을 노출하고 매출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잡게 됩니다. 노브랜드 생필품 중 대표적인 ‘노브랜드 우유’는 2023년 1200만리터 넘게 팔려나갔습니다. 디자인 비용과 광고비 등을 모두 제외하고 상품 본질에 집중해 가격을 낮춘 게 유효했다고 이마트 측은 분석했습니다. 이마트는 우유가 실생활에 밀접한 상품이라는 점에서 값싸고 품질 좋은 우유를 만들기 위해 메이저 제조사보다 규모가 작은 협동조합 제조사를 물색했습니다. 수소문 끝에 부산우유를 찾아냈고 이 회사가 가진 원유 재고를 활용해 브랜드 우유 대비 30% 저렴한 ‘노브랜드 굿모닝 굿밀크’를 출시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주부와 1인 가구 등에 ‘가성비 우유’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해(전문점 기준) 노브랜드 상품 매출 순위에서 ‘노브랜드 굿모닝 굿밀크(1L)’는 1위를 차지했습니다. 실제 이마트몰에서는 해당 우유가 품절돼 입고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협력업체들이 상품성을 인정받고 추가 수주 등을 통해 매출 규모를 확대할 수 있는 만큼 노브랜드는 중소기업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발판 역할을 하고 있다"며 "이마트 노브랜드와 협력으로 중소기업은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고 이로써 증가한 매출과 이익으로 고용과 설비에 새롭게 투자하는 게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해마다 경쟁사와 경쟁 제품이 우후죽순 넘쳐나고 고물가 기조가 여전한 상황에서 PB 상품은 유통업체들의 중요한 전략으로 여겨집니다. 파트너사와 협력해 개발한 PB는 해당 대형마트에 가야만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쟁사와 구분되는 차별화된 상품 구성을 갖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기업이 자사의 PB 제품을 우선 추천하고 진열하는 이유입니다. 대형마트 입장에서는 협력사와의 PB 협업을 통해 대량 생산과 대규모 유통 구조를 구축함으로서 제조 원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유통 구조를 단순화하고 브랜드 마케팅 비용을 줄여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내놓을 수 있게 됩니다. 또 협력사의 전문성과 생산 역량을 활용해 트렌드에 맞는 상품을 빠르게 출시할 수 있는 점도 PB만의 장점입니다. 이마트는 본업인 할인점(이마트)과 창고형 매장(트레이더스) 외에도 일렉트로마트, 토이킹덤 등 여러 전문점 사업을 영위하고 있지만 꾸준한 매출로 이마트 실적에 기여하는 전문점은 노브랜드가 유일합니다. 이마트는 최근 노브랜드 해외 출점을 늘리고 이마트24와 협업해 노브랜드 특화 매장을 확대하는 등 노브랜드 사업에 다시 힘을 주고 있습니다. 노브랜드는 중소기업의 해외 수출 과정에서 교두보를 맡기도 합니다. 현재 노브랜드는 북미(미국)를 포함해 아시아(일본·중국·베트남·인도네시아 등), 유럽(영국), 남미(파라과이 등), 오세아니아(뉴질랜드) 등 전 세계 20개국에 수출 중입니다. 협력사들은 노브랜드를 통해 수출 절차나 현지화 전략, 물류 지원을 받아 해외 진출의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지난해 12월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에 이마트 5호점을 오픈하며 입구 전면에 차별화 매장으로 노브랜드를 배치했습니다. 이마트가 지난해(1~11월) 몽골로 수출한 국내 상품 중 PB 매출 비중이 절반에 달하는 가운데 노브랜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하며 선봉장 역할을 했습니다. 같은해 라오스에도 1호점을 열고 1000여개의 상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노브랜드는 제조 경쟁력이 있는 중소기업을 발굴해 판로를 열어주고 검증된 상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중소기업과 고객에게 돌아가는 혜택을 늘리고 상생하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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