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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부모와 자식간 세대차이, 보험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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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February 02, 2025, 00:02:10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지난해 연말 가족이 돌아가며 심한 독감과 감기에 시달렸다. 약은 물론 수액 처방으로 주사까지 맞았야 했다. 병원비가 제법 나왔길래 실손보험에 청구했다. 청구 서류를 보완하라는 보험사의 연락을 받았다. 수액 처방이 치료 목적이라는 의사 소견서를 첨부해 다시 접수하라는 이유에서다. 

 

실손보험에 가입한 지 오래지만 그간 치료비를 청구한 건 손에 꼽을 정도였다. 진료확인서에 감기 치료가 명시되어 있음에도 굳이 수액 처방에 관한 의사 소견서를 다시 첨부하라니 기분이 썩 내키지 않았다. 한편으론 보험설계사 입장에서 어떤 이유로 수액 치료의 실손보험 청구마저 보완이 필요한 사항이 되었는지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현재 실손보험 가입자는 국민의 70%에 달하는 3600만명에 육박한다. 가입이 가능한 대상자 대부분이 든 보험으로 과연 제2의 국민건강보험이라는 말이 과언이 아니다. 실손보험은 2009년 9월까지 판매된 1세대를 거쳐 그동안 개정에 개정을 거듭해 2021년 7월 가입자부터는 4세대 실손보험 약관을 적용받는다.

 

그런데 4세대 실손보험이 개시된 지 4년 만에 5세대 개정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개정 약관이 적용되는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4세대 실손보험의 자기 부담률 20~30%가 5세대에서는 50%까지 오를 전망이며, 남용 우려가 큰 비급여 치료 항목을 ‘관리 급여’로 전환해 표준 가격을 정하고 높은 자기 부담률(90~95%)을 적용할 거라고 한다.

 

구체적인 것들은 공식적인 발표가 있어야 알게 되겠지만 비급여 진료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도수치료’는 반드시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쉽게 말해 관리 급여로 지정된 도수치료 1회에 10만원일 때 내 부담금이 90%라면 9만원을 내고 실손보험에 청구해 일정 부분 돌려받는 형태가 된다.

 

4세대 실손에서는 비급여 항목 치료 금액에 따라 할증을 적용하고 있어 마지막 혜택이라는 심정으로 비급여 치료 횟수를 늘렸다간 추후 보험료 폭탄을 맞을 수 있다. 게다가 5세대 실손보험은 비급여 항목 자기 부담률이 대폭 커진다고 하니 보험료 때문에 기존 실손보험 전환을 고민하고 있다면 신중할 필요가 있다.

 

개인의 치료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작한 실손보험이 어째서 이토록 뜨거운 감자가 된 걸까? 보험사 입장에서도 실손보험은 애물단지다. 이제 와 없앨 수도 없고 이대로 가다간 회사의 손해율은 점점 커져 갈 것이다.

 

1세대 실손은 자기 부담률이 0%로 청구 제외 항목을 제외하고 보험금을 신청하면 모두 되돌려받는다. 공짜 치료처럼 느껴지지 않을까? 게다가 표준 가격이 없는 도수치료와 같은 비급여 항목은 병원마다 가격이 2배까지 차이가 나는데, 보험사가 2024년에 지급한 비급여 의료비가 전체 보험금의 56%에 달한다는 건 간과할 만한 현상이 아니다.

 

2세대부터 자기 부담률이 약간 올랐으나 워낙 월 보험료가 저렴해 대부분 부담 없이 청구했다. 문제는 실손보험에 가입하고 있으면서 아프지 않거나 신청 과정이 귀찮아 청구하지 않았던 이들이 선의의 피해자가 된 사실이다. 회사는 손해율을 메꾸기 위해 보험료 갱신이 불가피하고 가입 후 별다른 청구를 하지 않았음에도 갱신보험료 폭탄을 맞은 가입자는 불만의 소리를 냈다. 4세대로 개정 후 기존 가입자의 전환을 유도했으나 효과는 크지 않았다.

 

코로나19 시기였던 2021년 실손보험 적자는 2조8182억원에 다다른다. 아무리 특수한 시절이라고는 하나 이후 적자 금액도 만만치 않으니 곧 보험업 10년 차를 맞이하는 나로서도 실손보험의 미래가 낙관적으로 보이진 않는다. 의료 기술은 점점 발전하고 비급여 치료 항목은 계속 늘어나고 있다.

 

100% 내 부담인 비급여 치료를 떠올리면 아무리 갱신보험료가 높아도 실손보험을 포기하기란 어려운 노릇이다. 게다가 기대여명은 점점 길어지고 있어 돈만으로 노후 치료비를 감당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동시에 경제생활을 더 이상 하지 않는 나이에 월 보험료가 대폭 갱신된 기존 실손보험료 부담을 안고 가기는 벅차다.

 

올해 보험회사는 실손보험 인상률을 평균 7.5%로 정했다. 1세대는 2%, 2세대(2009.1~ 2017.3)는 6%, 3세대(2017.4~2021.6)는 20%, 그리고 4세대(2021.7~)는 13% 수준에서 보험료가 오를 예정이다. 내가 가진 실손보험이 몇 세대인지 체크하고 갱신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아플 때 병원에 가는 건 당연한 일이지만 내가 받는 치료가 적절한 수준인지 치료를 받는 사람도 의료행위를 하는 쪽도 성실하게 임해야 한다.

 

보험회사에는 보험료 갱신 외에 다른 합리적인 방법을 찾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보험설계사는 정확한 사실을 근거로 변경된 항목을 가입자에게 제대로 알려야 할 의무가 있다, 보험의 세대차이나 나이에 따른 세대차이나 그 격차가 클수록 사회가 분열되고 서로간 갈등이 심해질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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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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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 1위 지켜냈다

삼성·LG, 글로벌 TV 시장 점유율 1위 지켜냈다

2025.02.18 10:30:0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와 LG전자가 각각 글로벌 TV와 OLED TV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며 경쟁력을 확인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의 조사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에서 매출 기준 28.3%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2006년 이후 19년 연속 1위를 달성했습니다. 삼성전자는 Neo QLED·OLED·초대형·라이프스타일 등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한 판매 전략을 통해 지속적으로 1위를 지킬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삼성 TV는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시장과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지난해 49.6%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지켰습니다. 또한, QLED 시장에서도 46.8%의 매출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습니다. 글로벌 QLED TV 시장의 경우 275만대가 판매되며 전체 시장의 10.9%를 차지해 처음으로 점유율 10%를 넘었습니다. OLED 시장에서는 2022년 첫발을 들인 이후 144만대를 판매하며 매출 기준 27.3%의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수량은 42%, 매출 점유율은 4.6%p가 증가한 수치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이헌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2006년부터 이어진 19년 연속 글로벌TV 시장 1위의 뒤에는 항상 고객들의 믿음이 있었다"며 "AI TV와 같이 TV 시장의 변화를 이끌 수 있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하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LG전자는 글로벌 OLED 시장에서 점유율 기준으로 12년째 1위를 지켜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LG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OLED TV 시장에서 출하량 318만대, 점유율 52.4%를 기록하며 1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지난해에 OLED TV가 1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차지하는 출하량 비중은 전년 대비 8.5%p 증가한 45%를 기록하며 절반에 달했습니다. OLED TV의 출하량 비중은 올해는 53.8%로 과반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LG전자는 지난해 75형 이상 초대형 OLED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57.5%의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전체 OLED TV 시장에서 75형 이상 초대형 TV가 차지하는 출하량 비중이 역대 최대인 16%를 기록하며 업계 최다 초대형 올레드 TV 라인업(77, 83, 88, 97형)을 보유한 LG전자의 OLED 시장에서의 선전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OLED와 LCD를 포함한 LG전자의 전체 TV 출하량은 약 2260만대로 집계됐으며 TV 시장 내 점유율은 매출 기준 16.1%를 기록했습니다. 한편,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의 출하량은 약 2억883만대로 직전년도 대비 3% 이상 성장하며 3년 만에 성장세로 돌아섰습니다. 글로벌 OLED TV 출하량은 607만대 수준으로 직전년도 대비 8% 이상 성장했습니다. 양사는 향후에도 TV 시장에서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입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렸던 CES2025에서 AI 스크린이 나아갈 새로운 방향성인 삼성 '비전 AI'를 공개했습니다. 비전 AI는 기존 TV의 역할을 확대해 사용자의 니즈와 취향, 의도를 미리 파악해 스스로 스마트한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사용자에게 맞춤형 스크린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에 제공되던 아트 구독 서비스 '삼성 아트 스토어'를 올해 Neo QLED 및 QLED 모델로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LG전자는 ▲최대 4K(3840x2160)·144Hz 영상을 손실·지연 없이 전송하는 무선 설루션 ▲AI가 사용자 취향을 분석해 개인화 경험을 제공하는 독자 플랫폼 webOS ▲알고리즘과 유기 화합물 적층 구조를 바꾼 새로운 밝기 향상 기술 등을 기술력을 앞세워 시장 점유율을 지킨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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