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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 디지털헬스케어 속도…스마트병상모니터링 ‘씽크’ 사업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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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3, 2025, 14:02:47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대웅제약이 디지털헬스케어 혁신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초고령사회 진입으로 의료비 증가라는 국가적인 과제가 제기된 상황에서 디지털헬스케어를 통해 '더 많은 국민들이 더 가까이, 더 빠르게, 더 스마트하게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디지털헬스케어 비전 제시

 

대웅제약(대표 이창재·박성수)이 3일 미디어간담회를 열고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 비전’을 발표하고, 스마트 병상모니터링솔루션 씽크가 국산 디지털헬스케어 기기 최초로 ‘원격심박기술에 의한 감시(EX871)’ 보험수가를 획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디지털헬스케어 비전을 발표한 조병하 대웅제약 마케팅사업부장은 "아프면 병원가서 검사받고 치료하던 과거의 방식에서 이제는 평소 축적한 건강 데이터로 질환을 사전에 예측하고 관리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대웅제약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데이터 기반의 혁신적인 건강관리솔루션을 도입, 보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개인맞춤형 건강관리를 실현하고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실제 대웅제약은 국내 디지털헬스케어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다양한 혁신기기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연속혈당측정기 ‘프리스타일 리브레’ ▲웨어러블 심전도 기기 ‘모비케어’ ▲반지형 연속혈압측정기 ‘카트비피’ ▲AI 실명질환 진단 보조 솔루션 ‘위스키’ 등이 있습니다. 모비케어는 국내 웨어러블 심전도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며 전국 840여개, 카트비피는 발매 4개월 만에 1200여 개의 병의원에서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정밀검진 문턱을 낮추다

 

과거 의료체계에서는 24시간 심전도 검사(홀터)나 24시간 혈압측정이 필요할 경우, 대부분 환자가 동네 의원에서 검사를 의뢰받아 상급병원으로 이동해야 했습니다. 이는 예약과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으로 환자에게 적지않은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특히 노인이나 만성질환 환자처럼 자주 의료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과정이 큰 제약입니다.

 

대웅제약은 이에 착안해 ‘모비케어’와 ‘카트비피’ 등 디지털헬스케어 기기를 도입해 의원에서도 정밀검사를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게 했습니다. 환자는 가까운 의원에서 24시간 심전도와 혈압을 측정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을 유지한 상태로 편리하게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정맥이나 백의 고혈압 같은 초기단계에서는 발견이 어려운 질환을 ‘빠르게’ 찾아 조기 치료로 이어질 수 있는 길을 열고 있습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환자들은 가까운 의원에서 신속하고 편리하게 정밀 검사를 받을 수 있어 의료 접근성이 한층 개선되고, 각종 질환의 조기 진단율이 높아져 신속한 치료도 가능하다"며 "의료진은 더욱 효율적이고 스마트한 환경에서 환자를 관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씽크 통해 입원환자 관리환경 개선"

 

국산제품으로 처음 원격심박기술에 의한 감시(EX871) 보험수가를 획득한 스마트 병상모니터링솔루션 '씽크'는 웨어러블 바이오센서, 게이트웨이, 대시보드, 모바일 대시보드(태블릿), 모니터링 관리 어플리케이션과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환자의 실시간 생체신호를 분석하고 관리합니다. 웨어러블 바이오센서가 심전도, 체온, 산소포화도 등 생체 신호를 측정하고 이를 AI로 분석해 실시간으로 의료진에게 전달해 환자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이날 미디어간담회에서 이영신 씨어크테크놀로지 대표는 "씽크는 특히 심정지, 패혈증, 낙상 등을 감지하고 조기 경보를 제공함으로써 즉각 대응이 가능해 환자안전을 강화할 수 있다"며 "현재 전공의와 간호사 등이 부족한 상황에서 의료현장의 효율성과 환자관리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이제 의료기관에서는 씽크를 보다 적극적으로 도입할 수 있어 환자관리 효율성이 높아지고, 더 나은 치료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며 "이번 보험수가 획득은 씽크의 기술력이 인정받은 중요한 이정표라 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임홍의 중앙대학교 광명병원 심장내과 교수는 ‘진료 현장에서의 씽크 활용사례’ 발표를 통해 "씽크는 현장의 환자관리 편의성 및 효율성을 높이고 의료진의 업무부담을 감소시키며, 물리적 제한없이 실시간 환자 생체신호 모니터링을 통해 신속한 진단 및 처치 가능성을 열었다는 점에서 의료현장의 변화를 일으킨 혁신적인 솔루션"이라며 "특히 감염병 유행 상황을 비롯해 다양한 임상 상황에서도 대면접촉 없이 환자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의료진 안전관리와 병원 내 감염 최소화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평가했습니다.

 

대웅제약은 올 상반기 안에 스카이랩스의 반지형 연속혈압측정기 ‘카트비피’를 씽크에 연동시킬 계획입니다. 

 

조병하 대웅제약 마케팅사업부장은 "현재 씽크는 10개 병원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향후 상급종합병원뿐만 아니라 준종합병원까지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심장내과・신경과・호흡기내과・외과・응급의학과・암병동 등 다양한 진료과에서 입원환자 건강관리를 최적화하고 의료진은 보다 효율적으로 환자를 관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대웅제약은 디지털헬스케어를 적용해 다양한 ESG 활동에 나서고 있습니다.

 

씨어스테크놀로지와 협력해 '모비케어'를 활용한 효율적인 심전도 검사를 제공해 심근경색 발병 위험이 높은 경찰관들의 부정맥 조기 발견과 관리를 통해 돌연사 위험을 줄이는 캠페인을 지난해부터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올해초에는 디지털헬스케어 기기를 활용해 40대 이상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사내 건강검진을 시행하기도 했습니다. 안저 질환, 혈당 이상, 근감소증 등 40대 이후 많이 나타나는 주요 건강 문제에 대해 안내하고 예방 및 관리방법에 대해 개인별 맞춤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는 "지난해 우리나라는 인구의 20% 이상이 65세 이상인 초고령사회에 돌입했다. 기대수명이 늘어난 만큼 질병의 치료뿐만 아니라 평소 관리, 예방, 예측이 매우 중요해졌다"며 "디지털헬스케어 혁신을 바탕으로 데이터 기반의 질환 예측, 예방, 치료, 사후 관리까지 아우르는 포괄적인 헬스케어 생태계를 구축해 환자 맞춤형 건강관리와 의료서비스 질을 한층 더 향상시켜 국민건강에 기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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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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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현대차·기아,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 달성

2025.08.25 10:40: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현대차·기아가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차 누적 판매 150만대를 달성했습니다. 25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2011년 미국 시장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K5 하이브리드 판매를 시작한 이후 지난 7월까지 누적 판매 151만5145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현대차(87만821대)뿐 아니라 기아(64만 4324대)를 합한 성과입니다. 현대차·기아는 2021년 11만634대로 연간 친환경차 판매량이 처음으로 10만대를 넘었으며 이후 ▲2022년 18만2627대 ▲2023년 27만8122대 ▲2024년 34만6441대로 매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올해도 지난 7월까지 22만1565대로 전년 동기(18만4346대)보다 20% 넘게 증가했으며 하반기 실적에 따라 연간 최고 실적을 경신할 전망입니다. 현대차·기아의 미국 내 전체 판매량에서 친환경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늘어 지난해는 20.3%로 처음으로 20%를 넘었으며 올해 1~7월도 21.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현대차·기아 차량 10대 중 2대는 친환경차라는 의미입니다. 친환경차 유형별 판매 현황을 보면 하이브리드는 지난 2월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한 이후 현재까지 113만8502대가 팔렸고 전기차 37만4790대, 수소전기차 1853대가 뒤를 이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현대차의 경우 투싼 하이브리드다. 투싼 하이브리드는 2021년 미국 판매를 시작했으며 지난 7월까지 19만7929대가 판매됐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쏘나타 하이브리드(19만2941대), 아이오닉 5(12만6363대)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기아는 니로 하이브리드가 2017년 미국에서 판매된 이후 지난 7월까지 18만3106대가 팔렸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스포티지 하이브리드(12만9113대), 쏘렌토 하이브리드(8만638대) 순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워즈 인텔리전스(Wards Intelligence)에 따르면 미국 친환경차 시장은 올해 상반기(1~6월) 174만9390대로 전년 동기(143만7395대)보다 21.7% 증가했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친환경차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미국에서 친환경차 라인업 다양화, 상품성 강화와 함께 유연한 생산 체제로 친환경차 경쟁력을 제고한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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