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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 디지털헬스케어 속도…스마트병상모니터링 ‘씽크’ 사업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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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3, 2025, 14:02:47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대웅제약이 디지털헬스케어 혁신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초고령사회 진입으로 의료비 증가라는 국가적인 과제가 제기된 상황에서 디지털헬스케어를 통해 '더 많은 국민들이 더 가까이, 더 빠르게, 더 스마트하게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디지털헬스케어 비전 제시

 

대웅제약(대표 이창재·박성수)이 3일 미디어간담회를 열고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 비전’을 발표하고, 스마트 병상모니터링솔루션 씽크가 국산 디지털헬스케어 기기 최초로 ‘원격심박기술에 의한 감시(EX871)’ 보험수가를 획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디지털헬스케어 비전을 발표한 조병하 대웅제약 마케팅사업부장은 "아프면 병원가서 검사받고 치료하던 과거의 방식에서 이제는 평소 축적한 건강 데이터로 질환을 사전에 예측하고 관리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대웅제약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데이터 기반의 혁신적인 건강관리솔루션을 도입, 보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개인맞춤형 건강관리를 실현하고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실제 대웅제약은 국내 디지털헬스케어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다양한 혁신기기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연속혈당측정기 ‘프리스타일 리브레’ ▲웨어러블 심전도 기기 ‘모비케어’ ▲반지형 연속혈압측정기 ‘카트비피’ ▲AI 실명질환 진단 보조 솔루션 ‘위스키’ 등이 있습니다. 모비케어는 국내 웨어러블 심전도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며 전국 840여개, 카트비피는 발매 4개월 만에 1200여 개의 병의원에서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정밀검진 문턱을 낮추다

 

과거 의료체계에서는 24시간 심전도 검사(홀터)나 24시간 혈압측정이 필요할 경우, 대부분 환자가 동네 의원에서 검사를 의뢰받아 상급병원으로 이동해야 했습니다. 이는 예약과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으로 환자에게 적지않은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특히 노인이나 만성질환 환자처럼 자주 의료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과정이 큰 제약입니다.

 

대웅제약은 이에 착안해 ‘모비케어’와 ‘카트비피’ 등 디지털헬스케어 기기를 도입해 의원에서도 정밀검사를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게 했습니다. 환자는 가까운 의원에서 24시간 심전도와 혈압을 측정할 수 있으며, 일상생활을 유지한 상태로 편리하게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정맥이나 백의 고혈압 같은 초기단계에서는 발견이 어려운 질환을 ‘빠르게’ 찾아 조기 치료로 이어질 수 있는 길을 열고 있습니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환자들은 가까운 의원에서 신속하고 편리하게 정밀 검사를 받을 수 있어 의료 접근성이 한층 개선되고, 각종 질환의 조기 진단율이 높아져 신속한 치료도 가능하다"며 "의료진은 더욱 효율적이고 스마트한 환경에서 환자를 관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씽크 통해 입원환자 관리환경 개선"

 

국산제품으로 처음 원격심박기술에 의한 감시(EX871) 보험수가를 획득한 스마트 병상모니터링솔루션 '씽크'는 웨어러블 바이오센서, 게이트웨이, 대시보드, 모바일 대시보드(태블릿), 모니터링 관리 어플리케이션과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환자의 실시간 생체신호를 분석하고 관리합니다. 웨어러블 바이오센서가 심전도, 체온, 산소포화도 등 생체 신호를 측정하고 이를 AI로 분석해 실시간으로 의료진에게 전달해 환자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이날 미디어간담회에서 이영신 씨어크테크놀로지 대표는 "씽크는 특히 심정지, 패혈증, 낙상 등을 감지하고 조기 경보를 제공함으로써 즉각 대응이 가능해 환자안전을 강화할 수 있다"며 "현재 전공의와 간호사 등이 부족한 상황에서 의료현장의 효율성과 환자관리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이제 의료기관에서는 씽크를 보다 적극적으로 도입할 수 있어 환자관리 효율성이 높아지고, 더 나은 치료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며 "이번 보험수가 획득은 씽크의 기술력이 인정받은 중요한 이정표라 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임홍의 중앙대학교 광명병원 심장내과 교수는 ‘진료 현장에서의 씽크 활용사례’ 발표를 통해 "씽크는 현장의 환자관리 편의성 및 효율성을 높이고 의료진의 업무부담을 감소시키며, 물리적 제한없이 실시간 환자 생체신호 모니터링을 통해 신속한 진단 및 처치 가능성을 열었다는 점에서 의료현장의 변화를 일으킨 혁신적인 솔루션"이라며 "특히 감염병 유행 상황을 비롯해 다양한 임상 상황에서도 대면접촉 없이 환자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의료진 안전관리와 병원 내 감염 최소화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평가했습니다.

 

대웅제약은 올 상반기 안에 스카이랩스의 반지형 연속혈압측정기 ‘카트비피’를 씽크에 연동시킬 계획입니다. 

 

조병하 대웅제약 마케팅사업부장은 "현재 씽크는 10개 병원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향후 상급종합병원뿐만 아니라 준종합병원까지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심장내과・신경과・호흡기내과・외과・응급의학과・암병동 등 다양한 진료과에서 입원환자 건강관리를 최적화하고 의료진은 보다 효율적으로 환자를 관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대웅제약은 디지털헬스케어를 적용해 다양한 ESG 활동에 나서고 있습니다.

 

씨어스테크놀로지와 협력해 '모비케어'를 활용한 효율적인 심전도 검사를 제공해 심근경색 발병 위험이 높은 경찰관들의 부정맥 조기 발견과 관리를 통해 돌연사 위험을 줄이는 캠페인을 지난해부터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올해초에는 디지털헬스케어 기기를 활용해 40대 이상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사내 건강검진을 시행하기도 했습니다. 안저 질환, 혈당 이상, 근감소증 등 40대 이후 많이 나타나는 주요 건강 문제에 대해 안내하고 예방 및 관리방법에 대해 개인별 맞춤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이창재 대웅제약 대표는 "지난해 우리나라는 인구의 20% 이상이 65세 이상인 초고령사회에 돌입했다. 기대수명이 늘어난 만큼 질병의 치료뿐만 아니라 평소 관리, 예방, 예측이 매우 중요해졌다"며 "디지털헬스케어 혁신을 바탕으로 데이터 기반의 질환 예측, 예방, 치료, 사후 관리까지 아우르는 포괄적인 헬스케어 생태계를 구축해 환자 맞춤형 건강관리와 의료서비스 질을 한층 더 향상시켜 국민건강에 기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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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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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삼양식품, 이미 황제주라는데…목표가 줄상향 이유는?

2025.05.16 11:46:13

인더뉴스 최이레 기자ㅣ삼양식품이 올해 1분기 해외시장에서 큰폭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도는 성적표를 공개했습니다. 증권사들은 삼양식품이 이미 황제주에 등극했음에도 잇따라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오는 하반기 본격 가동에 들어가는 밀양공장 생산량과 수출량을 감안하면 밸류에이션 부담이 우려되기 보다는 주가 추가상승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여기에 해외수출 모멘텀이 이제 막 부각되기 시작했다며 향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는 평가입니다. 삼양식품은 지난 15일 1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각각 37%, 67% 증가한 5290억원, 134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분기 기준 사상최대 실적으로 삼양식품 핵심 지적재산권(IP)인 불닭볶음면 브랜드를 앞세운 해외시장 공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세부적으로 해외매출은 4240억원으로 47% 증가한 가운데 미국과 중국 매출이 각각 81%, 35% 확대된 1353억원, 1259억원을 기록했고 유럽에서도 246억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이와 관련해 장지혜 DS투자증권 연구원은 "평균판매단가(ASP)가 높은 해외를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긍정적인 환율 효과가 더해져 외형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두드러졌다"고 분석했습니다. 2분기에도 실적 성장세는 이어진다는 전망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은 삼양식품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각각 38%, 63% 증가한 5861억원, 1458억원으로 제시하며 사상최대 실적 경신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유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일시적인 선적 지연으로 1분기 반영 예정이었던 미국수출 매출 일부가 2분기에 이연 반영될 것으로 추정된다"며 "뿐만 아니라 생산효율 개선 및 라인별 조정으로 생산량도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특히 7월부터 밀양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가면서 해외 일부지역에서 빚어지고 있는 불닭볶음면 품귀 현상이 완화, 실적성장에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강은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일부 채널과 유럽은 물량부족으로 1분기 매출 증가가 제한적이었다"며 "올해 상반기 이후 밀양 2공장 가동이 시작된다면 불닭볶음면 수출물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해 높은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의 글로벌 인지도가 상승하면서 이탈리아와 프랑스 메인스트림(주류) 채널 진출이 활발해지고 중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환기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며 "이번 상반기 주력 경쟁사들이 미국과 한국에서 가격인상을 단행해 중기적으로 매출성장과 수익성 확보 여력도 추가 확대될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와 같은 긍정적인 전망 속에 증권사들은 삼양식품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이 책정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으로 기존 120만원에서 170만원으로 42% 올렸고 키움증권이 120만원에서 140만원으로 조정하며 추가 상승 여력이 크다고 봤습니다. 이와함께 한국투자증권이 110만원→130만원, NH투자증권 113만원→130만원, KB증권 105만원→125만원 등으로 주가 눈높이를 높인 가운데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상향조정에 나섰습니다. 류은애 KB증권 연구원은 "오는 6월 밀양2공장 준공으로 공급 확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미국 등 전략국가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면서 외형성장과 이익률 상승 모두 확인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상황에서 미국 메인스트림 중심으로 유의미한 판매량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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