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U는 ‘토핑 경제’ 소비 트렌드에 따라 고객들이 직접 나만의 건강 레시피를 즐길 수 있도록 떠먹는 요구르트 라인업 확대에 나선다고 4일 밝혔습니다.
‘토핑 경제’는 김난도 서울대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2025’에 올해 소비 트렌드 키워드 중 하나로 소개된 개념입니다. 소비자가 자신의 필요와 취향에 따라 제품을 맞춤화하는 경제 활동을 의미합니다. 개인의 취향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나만의 제품을 만들기를 원하는 모디슈머 트렌드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소비 성향은 개인 취향을 중시하는 MZ세대의 수요가 높은 제품군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CU는 높은 단백질 함량과 낮은 당류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그릭 요거트를 비롯해 떠먹는 요구르트에 다양한 토핑을 넣어 맞춤형 건강 레시피를 즐기는 것에 주목했습니다.
CU가 지난 7월 ‘오롤리데이 그릭요거트 플레인’ 등 그릭 요거트를 출시한 이후 해당 카테고리 매출은 전년 대비 48.2% 증가했습니다. 이에 이달 떠먹는 요구르트 5종을 출시합니다. 그릭 요거트 전문 제조사 ‘요즘’이 만든 그릭 요거트 2종을 먼저 선보입니다. 1A 등급 우유와 덴마크산 유산균으로 만들었습니다.
첫 번째 제품인 ‘요즘 그릭 애플 시나몬’은 업계 단독으로 내놓는 상품으로 플레인 그릭 요거트와 함께 애플 시나몬 잼을 별도로 구성했습니다. 애플 시나몬 잼은 다이어터들 사이에서 저당 대표 브랜드로 유명한 ‘마이노멀’의 제품으로 칼로리와 당류를 최소화했습니다.
‘요즘 그릭 그래놀라’도 출시합니다. 귀리, 코코넛칩, 해바라기씨, 피칸 견과 등을 구워낸 수제 그래놀라를 함께 구성했습니다. 이외에도 100g짜리의 소용량 호상 요구르트 대신 150g의 큰 컵으로 용량을 늘린 제품을 내놓습니다. 이달 ‘생크림 요거트’와 ‘액티비아 2종(사과, 딸기)’도 출시할 계획입니다.
권유진 BGF리테일 음용식품팀 MD는 "최근 건강 식단도 개인 취향에 따라 맞춤형으로 즐기는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토핑 레시피에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요거트 제품을 준비했다"며 "CU는 고객들의 세분화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차별화 상품들을 꾸준히 선보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