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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해양선박 사고 예방 총력… 더 이상은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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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8, 2025, 14:02:48

부산시, 해양선박 사고 예방 대책 강화
어선 안전 위한 교육·장비 지원 확대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시가 해양선박, 특히 어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섰습니다. 최근 잇따른 해양 사고로 인명 피해가 발생하면서 관계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실질적인 예방 조치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부산시는 오늘(18일) 오전 9시 시청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박형준 시장 주재로 해양선박 사고 예방을 위한 관계 기관 대책 회의를 열었습니다. 이날 회의에는 시 해양 및 재난 관련 부서를 비롯해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동해어업관리단, 부산해양경찰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수협 관계자, 구·군 등 다양한 기관이 참석했습니다.

 

회의에서는 어선원 대상 안전교육 확대, 전체 어선 대상 안전물품 지급 확대, 전문기관이 참여하는 특별점검단 구성 등이 주요 논의 안건으로 다뤄졌습니다. 시는 특히 어선원 대상 대면 교육을 전면 시행하고, 외국인 선원을 위한 교육 앱을 개발해 보급할 계획입니다. 또한 365 어선안전플러스 키트를 모든 어선에 배포해 안전스티커 부착과 전기설비 점검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부산지방해양수산청과 부산해양경찰서 등 유관 기관도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이들은 다중이용선박과 화재 취약 선박을 집중 점검하고, 오는 3월 15일까지 해양안전 특별 경계를 발령해 사고 예방에 힘쓸 예정입니다. 또한 육·해상 어선안전기동반을 운영하고 특별 안전 점검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이날 회의에서 수협 관계자들은 노후 어선 교체를 위한 펀드 조성 또는 리스제도 도입, 인명 피해를 줄이기 위한 구명정 설치 비용 지원, 수산정책보험 지방비 보조율 상향 등을 건의했습니다. 부산시는 이를 검토한 후 중앙부처와 협의할 계획입니다.

 

회의 후에는 수협중앙회가 주관하는 어선사고 예방 캠페인도 진행됐습니다. 이날 공동어시장에서 열린 캠페인에서는 어업인과 관계 기관, 단체들이 참여해 안전 실천 결의문을 낭독하고 항포구 가두캠페인을 펼쳤습니다.

 

특히 부산시는 오는 2월 말까지 해상에서 조업 중인 어업인들을 대상으로 박 시장의 육성 메시지를 송출해 안전 수칙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음성 메시지에는 통신기와 어선 위치발신 장치의 상시 작동, 구명조끼 착용, 갑판 위 어구 적재 시 복원성 저하 주의, 기상 악화 시 입항 또는 피항 등의 내용이 포함됩니다.

 

박형준 시장은 "어선 안전은 생명과 직결된 문제로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 철저한 점검과 예방 조치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라며 "기상 악화 시 조업 통제, 선박 관리 감독 강화, 어민 안전 교육 확대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겨울철에는 기상이 급변해 작은 방심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출항 전 철저한 안전 점검과 실시간 기상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해양 사고 예방은 행정기관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로 해경, 해양수산부 등 관계 기관과 선박 종사자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수적"이라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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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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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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