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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해양선박 사고 예방 총력… 더 이상은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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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8, 2025, 14:02:48

부산시, 해양선박 사고 예방 대책 강화
어선 안전 위한 교육·장비 지원 확대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시가 해양선박, 특히 어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섰습니다. 최근 잇따른 해양 사고로 인명 피해가 발생하면서 관계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실질적인 예방 조치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부산시는 오늘(18일) 오전 9시 시청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박형준 시장 주재로 해양선박 사고 예방을 위한 관계 기관 대책 회의를 열었습니다. 이날 회의에는 시 해양 및 재난 관련 부서를 비롯해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동해어업관리단, 부산해양경찰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수협 관계자, 구·군 등 다양한 기관이 참석했습니다.

 

회의에서는 어선원 대상 안전교육 확대, 전체 어선 대상 안전물품 지급 확대, 전문기관이 참여하는 특별점검단 구성 등이 주요 논의 안건으로 다뤄졌습니다. 시는 특히 어선원 대상 대면 교육을 전면 시행하고, 외국인 선원을 위한 교육 앱을 개발해 보급할 계획입니다. 또한 365 어선안전플러스 키트를 모든 어선에 배포해 안전스티커 부착과 전기설비 점검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부산지방해양수산청과 부산해양경찰서 등 유관 기관도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이들은 다중이용선박과 화재 취약 선박을 집중 점검하고, 오는 3월 15일까지 해양안전 특별 경계를 발령해 사고 예방에 힘쓸 예정입니다. 또한 육·해상 어선안전기동반을 운영하고 특별 안전 점검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이날 회의에서 수협 관계자들은 노후 어선 교체를 위한 펀드 조성 또는 리스제도 도입, 인명 피해를 줄이기 위한 구명정 설치 비용 지원, 수산정책보험 지방비 보조율 상향 등을 건의했습니다. 부산시는 이를 검토한 후 중앙부처와 협의할 계획입니다.

 

회의 후에는 수협중앙회가 주관하는 어선사고 예방 캠페인도 진행됐습니다. 이날 공동어시장에서 열린 캠페인에서는 어업인과 관계 기관, 단체들이 참여해 안전 실천 결의문을 낭독하고 항포구 가두캠페인을 펼쳤습니다.

 

특히 부산시는 오는 2월 말까지 해상에서 조업 중인 어업인들을 대상으로 박 시장의 육성 메시지를 송출해 안전 수칙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음성 메시지에는 통신기와 어선 위치발신 장치의 상시 작동, 구명조끼 착용, 갑판 위 어구 적재 시 복원성 저하 주의, 기상 악화 시 입항 또는 피항 등의 내용이 포함됩니다.

 

박형준 시장은 "어선 안전은 생명과 직결된 문제로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 철저한 점검과 예방 조치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라며 "기상 악화 시 조업 통제, 선박 관리 감독 강화, 어민 안전 교육 확대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겨울철에는 기상이 급변해 작은 방심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출항 전 철저한 안전 점검과 실시간 기상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해양 사고 예방은 행정기관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로 해경, 해양수산부 등 관계 기관과 선박 종사자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수적"이라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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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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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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