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이 지난해 3월 회장에 취임한 이후 처음 선발한 신입사원들과 만남의 자리를 가졌습니다.
정 회장은 지난 21일 신세계그룹 도심 인재개발원 ‘신세계남산’에서 열린 ‘2025년 신세계그룹 신입사원 수료식’에서 신입사원들이 기획한 프로젝트 발표를 보고 격려했습니다. 수료식에는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신세계프라퍼티, 신세계인터내셔날 등 올해 입사한 그룹 전 계열사 신입사원들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신입사원들의 2주간 그룹 연수 대미를 장식하는 팀 프로젝트 주제는 ‘1등 고객을 위한 새로운 고객 경험을 디자인하라’였습니다. 신입사원들은 마트, 백화점, 편의점, 카페, 복합쇼핑몰, 야구장 등 신세계그룹이 운영하는 ‘고객 접점 공간’을 혁신할 아이디어를 선보였습니다.
강평에 나선 정 회장은 "오늘 발표한 내용에는 최근에 임원진과 머리를 맞대며 토론했던 게 정확히 있었다"며 "그만큼 뛰어난 인재들이 우리 그룹에 들어오고 있다는 얘기"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사실 오늘 바빠서 한 끼도 못 먹었는데 여러분들 보니 밥 안 먹어도 배부르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그는 "고객의 칭찬에 만족하기보다는 불만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정 회장에 따르면 ‘고객제일’이라는 신세계의 최우선 가치는 변함이 없지만 이를 실천하는 방법은 40년 전 '친절'에서 20년 전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원하는 가격에 제공하는 것'으로 변했습니다.
정 회장은 "이제는 AI 시대로 모든 게 정말 빠르게 변화할 것"이라며 "우리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해서 ‘고객 자신보다 먼저’ 고객이 원하는 상품과 경험을 제시해야 한다. 이게 미래의 ‘고객제일’ 실현"이라고 힘줘 말했습니다.
또 "지난 20년보다 앞으로 3년 동안 더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고 특히 항상 새로움을 추구하는 ‘1등 고객’의 변화 속도는 우리가 발전하는 속도보다 빠를 수 있다"며 긴장감을 가질 것을 당부했습니다.
정 회장은 지난해 12월 2025년 신세계그룹 공개채용 최종 면접에서 이번 신입사원들을 직접 선발했습니다. 정 회장은 1998년부터 27년 동안 매해 면접관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신세계그룹의 올해 신입사원들은 각 사별 연수를 거쳐 3월부터 현업에 배치될 예정입니다.
정 회장은 신입사원과의 대화 말미에 "연수원에 있을 때는 좋은 얘기만 들었겠지만 막상 진짜 일을 시작하면 굉장히 치열해질 거고 엄격한 잣대에서 평가받을 것"이라며 "힘들어도 그 곳에서 성장하면서 더욱 큰 행복을 느꼈으면 좋겠다"고 격려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