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홈플러스는 온라인 매출이 이달 1조5000억원을 돌파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온라인 매출이 홈플러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로, 5분의 1을 넘어섰습니다.
이번 기록은 홈플러스 온라인 매출이 1조원을 넘은지 3년 만입니다. 이번 회계연도(2024년 3월~2025년 2월)에서 홈플러스 온라인 매출은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이상 증가했습니다.
홈플러스 온라인의 성장에는 식품이 있었습니다. 식품 매출 비중은 전체의 86%로 온라인 장보기 플랫폼 중 높은 편입니다. 특히 장보기 주요 품목인 과일, 채소, 수산, 축산 계란, 건조식품 등 신선식품 매출이 최대 17% 늘었습니다.
비식품의 성장세도 두드러졌습니다. 생활용품이나 의류뿐만 아니라 가전도 높은 매출 신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올해 홈플러스 온라인 가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7% 증가했습니다.
이번 회계연도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퀵커머스 ‘즉시배송’의 전년 대비 매출 신장률은 34%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즉시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2021년 2월 대비 매출은 317% 오를 것으로 예측됩니다.
재구매율은 64%로 10명 중 6명이 다시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온∙오프라인 통합 무료 멤버십을 통한 혜택을 제공하고 AI 등을 활용해 고객 맞춤형으로 앱을 운영한 결과 단골 고객(VIP+ 등급 고객)수와 신규 고객(Family+ 등급 고객)수 신장률이 각각 23%, 17%를 기록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태신 홈플러스 온라인사업부분장(전무)은 "전체 매출 중 온라인 매출 비중이 20%를 넘는 것은 대형마트 업계에서 이례적"이라며 "매장에서 파는 신선한 상품을 내 손으로 쇼핑하는 듯한 홈플러스 온라인만의 품질∙배송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지속 성장하는 온라인 마트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