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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 컨설턴트 설문…“보험 중도해지말고 유지제도 활용해보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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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7, 2025, 01:02:13

컨설턴트 2000명 온라인 설문조사
계약 중도해지 소비자 손해 불가피
보험료 납입부담↓·안정적 계약유지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삼성생명은 26일 자사 컨설턴트 2000여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한 결과 지난해 소비자가 보험계약을 중도해지한 가장 큰 이유로 경제적부담(70.7%)을 꼽았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고물가·고금리가 지속되면서 덩달아 가계부담이 늘었고 결국 보험계약 해지를 택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생명보험협회의 2024년 실태조사에서 생명보험 가입자가 현재 생활에서 가장 불안을 느끼는 요인으로 물가·경기(65.4%)를 지목하기도 했습니다. 2021년 조사와 비교해 10%p 이상 증가한 것입니다.


다만 삼성생명 컨설턴트 10명 중 9명은 기존 보험을 유지하는 것이 경제적 안정에 도움된다고 답했습니다. 보험계약 해지후 소비자가 겪는 주요문제로 설문 응답자의 69.9%가 질병·사고 발생시 보장공백에 따른 재정적 손실을 들었습니다. 이어 재가입 시점의 보험료 인상(16.9%), 신체·건강상태 변화로 인한 재가입 거절(5.8%)이 뒤따랐습니다.


설문에 참여한 한 컨설턴트는 경제적 이유로 보험해지를 고민하는 고객을 끝까지 설득해 계약유지한 사례를 들며 "해지만류했던 보험계약을 통해 고객이 예상치 못한 의료비 문제를 해결할 때 컨설턴트로서 책임감과 큰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생명 컨설턴트들은 보험료 납입부담으로 해지를 고민하는 고객들에게 '보험계약 유지제도'를 적극 활용하라고 조언합니다. 삼성생명은 소비자의 생계부담이 갑자기 커질 때에도 안정적으로 보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감액 및 감액완납제도 ▲보험계약대출제도 ▲자동대출납입제도 ▲보험계약 부활 등 다양한 유지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감액제도와 감액완납제도는 보장금액이 줄어드는 대신 보장기간과 지급조건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게 공통점입니다. 감액제도는 보장금액을 줄이는 대신 납입보험료를 낮출 수 있고 감액한 부분은 해지로 간주돼 해약환급금이 지급됩니다. 감액완납제도는 보험료 납입을 중단하고 해당시점 해약환급금으로 새로운 보험가입금액을 결정해 완납하는 방식입니다.


보험계약대출제도는 해약환급금 범위 내에서 대출받고 이자를 상환합니다. 갑작스레 목돈이 필요할 때 보험계약 해지를 통한 해약환급금 수령 대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대출납입제도를 활용하면 해약환급금 범위 내에서 보험료를 대출금으로 처리해 납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출원금과 이자를 납부해야 하므로 장기간 활용할 경우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보험료 미납으로 계약해지된 후에도 계약자가 해약환급금을 수령하지 않았다면 해지일로부터 일정기간내 보험계약 부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가 부활을 승낙한 경우 연체이자를 포함한 연체보험료를 납입하면 실효된 기존 계약을 부활시킬 수 있습니다. 재가입과 달리 피보험자 연령증가에 따른 추가 보험료 부담없이 기존 보장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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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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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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