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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 컨설턴트 설문…“보험 중도해지말고 유지제도 활용해보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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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27, 2025, 01:02:13

컨설턴트 2000명 온라인 설문조사
계약 중도해지 소비자 손해 불가피
보험료 납입부담↓·안정적 계약유지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삼성생명은 26일 자사 컨설턴트 2000여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한 결과 지난해 소비자가 보험계약을 중도해지한 가장 큰 이유로 경제적부담(70.7%)을 꼽았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고물가·고금리가 지속되면서 덩달아 가계부담이 늘었고 결국 보험계약 해지를 택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생명보험협회의 2024년 실태조사에서 생명보험 가입자가 현재 생활에서 가장 불안을 느끼는 요인으로 물가·경기(65.4%)를 지목하기도 했습니다. 2021년 조사와 비교해 10%p 이상 증가한 것입니다.


다만 삼성생명 컨설턴트 10명 중 9명은 기존 보험을 유지하는 것이 경제적 안정에 도움된다고 답했습니다. 보험계약 해지후 소비자가 겪는 주요문제로 설문 응답자의 69.9%가 질병·사고 발생시 보장공백에 따른 재정적 손실을 들었습니다. 이어 재가입 시점의 보험료 인상(16.9%), 신체·건강상태 변화로 인한 재가입 거절(5.8%)이 뒤따랐습니다.


설문에 참여한 한 컨설턴트는 경제적 이유로 보험해지를 고민하는 고객을 끝까지 설득해 계약유지한 사례를 들며 "해지만류했던 보험계약을 통해 고객이 예상치 못한 의료비 문제를 해결할 때 컨설턴트로서 책임감과 큰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생명 컨설턴트들은 보험료 납입부담으로 해지를 고민하는 고객들에게 '보험계약 유지제도'를 적극 활용하라고 조언합니다. 삼성생명은 소비자의 생계부담이 갑자기 커질 때에도 안정적으로 보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감액 및 감액완납제도 ▲보험계약대출제도 ▲자동대출납입제도 ▲보험계약 부활 등 다양한 유지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감액제도와 감액완납제도는 보장금액이 줄어드는 대신 보장기간과 지급조건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게 공통점입니다. 감액제도는 보장금액을 줄이는 대신 납입보험료를 낮출 수 있고 감액한 부분은 해지로 간주돼 해약환급금이 지급됩니다. 감액완납제도는 보험료 납입을 중단하고 해당시점 해약환급금으로 새로운 보험가입금액을 결정해 완납하는 방식입니다.


보험계약대출제도는 해약환급금 범위 내에서 대출받고 이자를 상환합니다. 갑작스레 목돈이 필요할 때 보험계약 해지를 통한 해약환급금 수령 대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대출납입제도를 활용하면 해약환급금 범위 내에서 보험료를 대출금으로 처리해 납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출원금과 이자를 납부해야 하므로 장기간 활용할 경우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보험료 미납으로 계약해지된 후에도 계약자가 해약환급금을 수령하지 않았다면 해지일로부터 일정기간내 보험계약 부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가 부활을 승낙한 경우 연체이자를 포함한 연체보험료를 납입하면 실효된 기존 계약을 부활시킬 수 있습니다. 재가입과 달리 피보험자 연령증가에 따른 추가 보험료 부담없이 기존 보장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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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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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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