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삼성생명은 26일 자사 컨설턴트 2000여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한 결과 지난해 소비자가 보험계약을 중도해지한 가장 큰 이유로 경제적부담(70.7%)을 꼽았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고물가·고금리가 지속되면서 덩달아 가계부담이 늘었고 결국 보험계약 해지를 택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생명보험협회의 2024년 실태조사에서 생명보험 가입자가 현재 생활에서 가장 불안을 느끼는 요인으로 물가·경기(65.4%)를 지목하기도 했습니다. 2021년 조사와 비교해 10%p 이상 증가한 것입니다.
다만 삼성생명 컨설턴트 10명 중 9명은 기존 보험을 유지하는 것이 경제적 안정에 도움된다고 답했습니다. 보험계약 해지후 소비자가 겪는 주요문제로 설문 응답자의 69.9%가 질병·사고 발생시 보장공백에 따른 재정적 손실을 들었습니다. 이어 재가입 시점의 보험료 인상(16.9%), 신체·건강상태 변화로 인한 재가입 거절(5.8%)이 뒤따랐습니다.
설문에 참여한 한 컨설턴트는 경제적 이유로 보험해지를 고민하는 고객을 끝까지 설득해 계약유지한 사례를 들며 "해지만류했던 보험계약을 통해 고객이 예상치 못한 의료비 문제를 해결할 때 컨설턴트로서 책임감과 큰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습니다.
삼성생명 컨설턴트들은 보험료 납입부담으로 해지를 고민하는 고객들에게 '보험계약 유지제도'를 적극 활용하라고 조언합니다. 삼성생명은 소비자의 생계부담이 갑자기 커질 때에도 안정적으로 보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감액 및 감액완납제도 ▲보험계약대출제도 ▲자동대출납입제도 ▲보험계약 부활 등 다양한 유지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감액제도와 감액완납제도는 보장금액이 줄어드는 대신 보장기간과 지급조건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게 공통점입니다. 감액제도는 보장금액을 줄이는 대신 납입보험료를 낮출 수 있고 감액한 부분은 해지로 간주돼 해약환급금이 지급됩니다. 감액완납제도는 보험료 납입을 중단하고 해당시점 해약환급금으로 새로운 보험가입금액을 결정해 완납하는 방식입니다.
보험계약대출제도는 해약환급금 범위 내에서 대출받고 이자를 상환합니다. 갑작스레 목돈이 필요할 때 보험계약 해지를 통한 해약환급금 수령 대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대출납입제도를 활용하면 해약환급금 범위 내에서 보험료를 대출금으로 처리해 납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출원금과 이자를 납부해야 하므로 장기간 활용할 경우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보험료 미납으로 계약해지된 후에도 계약자가 해약환급금을 수령하지 않았다면 해지일로부터 일정기간내 보험계약 부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가 부활을 승낙한 경우 연체이자를 포함한 연체보험료를 납입하면 실효된 기존 계약을 부활시킬 수 있습니다. 재가입과 달리 피보험자 연령증가에 따른 추가 보험료 부담없이 기존 보장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