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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민생안정·지역경제 회복에 3612억 추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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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04, 2025, 12:03:48

소상공인 지원 확대 민생경제 회복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 시민 편의↑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시는 민생경제 안정과 지역경제 활력 회복을 위해 올해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으로 3612억 원을 편성했다고 4일 발표했습니다. 이번 추경은 올해 본예산 대비 2.2% 증가한 규모로, 조기 재정 투입을 통해 침체한 경제를 활성화하고 시민 생활 안정을 도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번 추가경정예산은 지방교부세 2629억 원과 국고보조금 295억 원 등을 재원으로 마련됐습니다. 주요 투자 분야는 ▲민생 안정 및 지역경제 활력 회복(1187억 원) ▲다함께 따뜻하고 안전한 시민행복도시 실현(594억 원) 등입니다.

 

부산시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 확대, 내수 소비 진작 등을 위해 1187억 원을 투입합니다. 특히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과 성장 촉진을 위해 '소상공인 희망잇기 카드' 사업을 신설해 2000억 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해당 카드 사용자는 최대 500만 원의 운영자금을 연회비·보증료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차보전 확대를 통해 2325억 원 규모의 추가 자금도 지원하며, 부산신용보증재단 출연을 늘려 보증지원을 강화합니다. 또한 경영 위기 소상공인을 위한 컨설팅·보증료 지원과 브랜드 개발 등을 포함한 '소상공인 경영개선 토탈패키지 지원 사업'을 신규 추진해 소상공인의 폐업 예방과 경영 정상화를 돕습니다.

 

폐업 소상공인의 신속한 재기 지원을 위한 직업훈련수당 지원도 기존보다 두 배 확대됩니다. 이와 함께 장기 근속을 유도하고 목돈 마련을 지원하는 '고용전환 촉진 사업'을 신설해 일자리 안정성을 높일 방침입니다.

 

부산 지역화폐인 동백전 발행 규모는 1조4000억 원으로 확대되며, 적립금 캐시백 혜택(30만 원 이상 5%, 50만 원 이상 7%)도 오는 6월까지 연장됩니다. 또한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를 위해 5만 원 이상 구매 시 1만 원을 상품권으로 환급하는 소비촉진 사업도 새롭게 도입됩니다.

 

지역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예산도 328억 원이 배정됐습니다. 중소기업 운전자금 추가 지원(2675억 원), 해외수출기업 물류비 지원 확대, 첨단기술 융합 산업 육성 등이 주요 내용입니다.

 

부산시는 시민 생활환경 개선과 안전 인프라 강화를 위해 594억 원을 투입합니다. 이 중 294억 원은 시민 편의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에 집중됩니다.

 

도시철도 건설, 시민공원 주변 주차장 조성 등 교통환경 개선 사업이 포함됐으며, 지역 특성을 반영한 도시재생 사업도 확대됩니다. 또한 장애인복지관·종합사회복지관 건립과 도시가스 공급시설 설치 지원 등을 통해 취약계층 지원을 강화합니다.

 

300억 원은 안전한 도시 환경 조성을 위해 편성됐습니다. 재해예방을 위한 기반시설 확충, 도시철도 노후차량 개선, 문화회관·체육센터 노후시설 개보수 등이 추진됩니다. 하천 관리 강화와 취수원 다변화 사업도 함께 진행됩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이 시의회에서 의결되는 즉시 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고 예산을 집행해 경제 회복의 마중물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비상한 각오로 민생경제를 살리는 데 시정 역량을 집중해 시민과 함께 다시 태어나도 살고 싶은 부산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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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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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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