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편의점이 화이트데이(3월14일) 프로모션을 강화하며 핵심 고객층인 1020세대 팬심 공략에 나섭니다. 편의점 3대 행사 중 하나인 만큼 아이돌 협업, 동물 캐릭터 등 굿즈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차별화 상품으로 매대를 채웠습니다. 고물가 속 가치소비가 확산하는 추세에 맞춰 1만원 이하 상품 비중도 확대합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은 화이트데이를 맞아 GS25는 올해 ▲NMIXX(엔믹스) 굿즈 세트 ▲제로베이스원 굿즈 세트 등 인기 아이돌 IP 협업 상품을 필두로 ▲하리보 세트 ▲무무씨 세트 ▲주술회전 세트 등 캐릭터 IP 협업 상품까지 200여종 차별화 세트 상품을 준비했습니다.
NMIXX 굿즈 세트 3종은 NMIXX 손거울, 포토카드, 다이어리가 각각 푸냥이 푸딩젤리 등과 동봉된 형태로 구성됐습니다. 또 11일부터 23일까지 GS25 플래그십 스토어 ‘도어투성수’에서 NMIXX 네 번째 미니 앨범 ‘Fe3O4: FORWARD’ 콘셉트 일부를 체험해볼 수 있는 팝업스토어도 운영합니다.
실속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달콤페스티벌’을 콘셉트로 다양한 행사도 준비했습니다. 12일까지 제휴카드 등으로 로쉐 상품을 구매하면 △로쉐T3 및 로쉐T5 2+2 덤증정 △피스터블 초콜릿 4종 및 로쉐 세트 상품 9종 대상 40% QR 할인 혜택이 적용됩니다.
GS25에 따르면 편의점 3대 행사 중 1020 세대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행사는 화이트데이입니다. GS25가 지난해 3대 행사 기간(당일 포함 2주) 동안 각각의 1020 세대 매출 비중을 살펴본 결과 화이트데이 34.6%, 빼빼로데이 31.0%, 밸런타인데이 29.4%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3월 새 학기, 봄나들이 시즌과 겹치는 화이트데이 행사 특성상 1020세대 관심이 가장 많이 쏠린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3월 새학기와 피크닉 수요를 타겟으로 ‘달콤뽀짝 충전소’라는 타이틀과 함께 캐릭터 콜라보 상품을 선보입니다. CU의 화이트데이 대표 상품은 에버랜드에 살고 있는 레서판다라는 동물을 캐릭터화 한 ‘레시앤프렌즈’와 콜라보한 기획 상품 8종입니다.
CU는 ‘달콤뽀짝 충전소’라는 타이틀과 함께 레시앤프렌즈, 다이노탱, 리락쿠마 등 귀여운 동물 캐릭터를 활용해 실용성을 강조한 선물들을 다양하게 준비했습니다. 레시앤프렌즈 캐릭터로 디자인한 봉제 손거울, 봉제 키링, 얼굴 쿠션과 크로스백, 다이어리 커버, 무선 충전패드 등이 대표적입니다.
CU 플래그십 2호점인 CU에버랜드점에서는 레시앤프렌즈 이미지로 점포 내외부를 꾸미고 화이트데이 기획 상품 팝업존을 이달 14일까지 운영합니다. 또 쿼카를 주인공으로 친구, 가족들의 이야기를 다루며 MZ세대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다이노탱’과 협업한 차별화 상품 5종을 선보입니다. ‘리락쿠마’와 함께한 기획 상품 7종도 선보입니다.
제휴 카드 할인 행사도 이달 13일까지 진행합니다. CU Npay카드로 차별화 상품 46종과 페레로로쉐 기획상품 9종을 2개 이상 구매하면 최대 6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로 차별화 상품을 2개 이상 구매하면 40% 할인을 적용합니다. 이달 14일 까지 CU의 커머스 앱 포켓CU에서는 ‘당 충전소’를 열고 매일 초콜릿 ·캔디류 교환권 또는 20%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세븐일레븐은 2025년 소비 트렌드인 ‘아보하’와 ‘무해력’을 포함해 100여종의 다채로운 기획전을 준비했습니다. ‘아보하(아주 보통의 하루)’는 오늘 하루를 무사히 넘긴 것에 감사하고 내일도 오늘 같기를 바라는 행복 담론입니다. 지난해 처음 등장한 신조어로 한 검색포털 사이트 데이터랩 분석 시 전월 검색량이 초기 대비(24년 09월) 5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앞서 지난 2월 발렌타인데이를 맞아 교육, 입시 크리에이터 ‘미미미누’와 손잡고 대학교나 직장의 합격을 기원하는 상품을 선보여 인기를 끌었습니다. 지난 발렌타인데이(25/02/01~25/02/14) 행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신장했습니다. 나아가 세븐일레븐은 ‘무해력(무해한 존재가 주는 힘을 의미하며 작고 순수하고 귀여운 대상을 선호하는 트렌드)’을 추가해 여심 저격 상품 라인업을 출시했습니다.
올해 화이트데이 핵심 단독상품으로 ‘키키쿼카 콜라보 시리즈’ 12종을 공개합니다. 기프티드섬에 사는 가장 행복한 쿼카인 ‘키키’와 ‘하삐’는 작고 귀여운 캐릭터로 행복을 전달한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미미미누 스티커세트’도 새롭게 선보입니다. 3월 개학 시즌에 맞춰 과자와 함께 다이어리, 스터디 플래너, 텀블러 등 꾸미기에 최적화된 스티커가 들어있습니다.

이마트24도 이달 14일까지 젤리 전 상품 할인 혜택과 함께 경품행사를 진행합니다. 행사카드로 젤리 상품구매 시 구매 금액 구간별로 최대 40%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같은 기간 츄파춥스 젤리 및 캔디 상품 11종에 대해서도 1+1, 2+1 덤 증 행사를 전개합니다. 츄파춥스/멘토스 상품 26종을 대상으로 경품 행사도 엽니다.
화이트데이에 어울리는 주류도 할인 판매합니다. 3월 한 달간 모바일 앱 ‘보틀오더’를 통해 쇼비뇽블랑 와인에 대해 10% 할인 쿠폰 행사를 진행합니다. 고객들은 앱 보틀오더에서 브란콧 말보로 쇼비뇽블랑, 시크릿 스톤 쇼비뇽블랑, 그로브밀 쇼비뇽블랑, 베라몬테 리제르바 쇼비뇽블랑, 탐나불린 쇼비뇽블랑/위스키 등을 1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이번 화이트데이에는 실용적인 할인 혜택과 함께 놀이공원 정기이용권을 경품으로 내걸어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라며 "개강/개학 시즌에 있는 화이트데이라 달콤한 먹거리를 구매하려는 고객들의 큰 호응이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