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대표 이은미)는 대출금 상환부담 완화와 연체 예방을 위한 대출상환 리모델링 서비스를 7만4000여명의 취약차주에 제공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은행권 채무조정이 주로 연체가 발생한 고객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것과 달리 토스뱅크는 업계 최초로 '연체우려' 단계부터 고객이 주도적으로 위험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토스뱅크는 2022년 10월 국내 최초로 '매달 내는 돈 낮추기' 서비스를 도입·운영 중입니다. 현재까지 4만6000여명이 이용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대출상환기간을 연장해 고객의 월상환부담을 줄이는 게 핵심입니다.
상환기간은 최초 대출기간을 포함해 최대 10년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용대출 상환기간이 3~5년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경제적으로 취약한 상황에 처한 고객이 보다 유연하게 상환부담을 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가령 3년만기 5000만원 대출(금리 5%)을 이용중인 고객이 예상치 못한 경제적 어려움을 겪어 매달 내는 돈 낮추기 서비스를 통해 상환기간을 10년으로 연장하면 월상환액은 기존 62만8000원에서 31만2000원으로 크게 줄어듭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은 1인당 평균 월 31만6000원의 원리금 부담을 덜었다고 토스뱅크는 설명합니다.
이와 함께 '매달 이자만 갚기'는 원금과 이자를 함께 상환하고 있는 고객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을 때 일정기간 원금이 아닌 이자만 갚을 수 있도록 대출 상환부담을 완화하는 서비스입니다. 원리금 균등상환 방식에서 만기 일시상환 방식으로 전환되면 고객은 매달 원금과 이자가 아닌 이자만 납부하면 됩니다.

토스뱅크는 2023년 4월 서비스 도입 후 현재까지 2만8000여명의 고객이 상환부담을 덜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고객이 미뤄둔 원금 규모는 6000억원에 달하며 1인당 평균 2140만원의 원금을 만기 일시상환 방식으로 전환해 부담을 줄였습니다.
이들 두 서비스는 토스뱅크 신용대출 고객 중 원리금 균등상환 방식 대출을 이용하는 고객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시 매달 내는 돈 낮추기는 고객이 신청한 연장기간에 따라 발생하는 리스크 비용(유동성 프리미엄)이 최소 0.07%p에서 최대 0.3%p까지 소폭 반영될 수 있습니다. 매달 이자만 갚기는 금리가 기존과 동일하거나 소폭 하락합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연체 가능성 있는 고객이 안정적으로 상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은행의 중요한 사회적 책임이며 이는 금융소비자와 은행 모두에 긍정적인 상생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혁신적인 금융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더 안정적으로 금융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