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포장 주문 활성화를 위해 대규모 투자와 앱 개편을 단행합니다.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기존 포장 주문을 '픽업'으로 리브랜딩 하고 앱 개편 및 연간 약 300억원 규모의 마케팅 프로모션 투자로 서비스 활성화에 나선다고 12일 밝혔습니다.
배민은 2020년 픽업(포장) 주문 서비스 시작 이후 5년간 중개이용료 무료 정책을 유지해 왔으나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투자 구조가 마련되지 않아 성장이 더뎠습니다.
이에 배민은 다음 달 14일부터 정상 적용하는 픽업 주문 중개이용료(6.8%)를 기반으로 앱 리뉴얼과 기능 고도화를 진행하고 관련 사업을 확대합니다.
또 고객 할인혜택 제공, 업주 지원 등 마케팅 프로모션에 연간 약 300억원을 투자해 주문 수 확대를 통한 업주 매출 성장과 서비스 활성화를 추진합니다.
배민은 우선 픽업 주문을 활성화하기 위해 서비스 리브랜딩과 함께 대대적인 앱 개편과 기능 고도화에 나섭니다.
먼저 '포장 주문' 서비스명을 '픽업'으로 리브랜딩해 앱에 적용하고 '픽업' 탭 위치를 앱 메인 화면 구동 시 가장 처음 노출되는 '음식배달' 탭 바로 우측에 전면 배치하는 등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개편합니다.

가게 상세 페이지, 장바구니에도 '픽업' 버튼 및 옵션을 추가해 앱 이용 과정에서 픽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울러 사용자가 '픽업' 탭 클릭 시 나타나는 지도 화면의 크기를 키우고 가게 검색 시 '픽업' 필터를 추가합니다. 앱 업데이트는 4월1일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배민은 픽업 주문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고객 할인 혜택 제공, 업주 지원 등 관련 마케팅 프로모션에 연간 약 300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픽업' 서비스 탭에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주문이 가능한 가게를 모은 '할인' 아이콘을 상시 마련해 사용자가 저렴하게 픽업 서비스를 이용하고 업주가 픽업 주문 비중을 보다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주문 수요가 높은 프랜차이즈와 협업 할인 이벤트를 마련. 이달 17일부터 31일까지 치킨, 피자, 베이커리 등 픽업 주문 시 사용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별 최대 89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참여 브랜드는 ▲멕시카나 ▲페리카나 ▲BHC ▲또래오래 ▲도미노피자 ▲청년피자 ▲피자헛 ▲미스터피자 ▲뚜레쥬르 ▲배스킨라빈스 등입니다.
배민 관계자는 "픽업 주문이 많아질수록 업주 입장에서는 가게 이익률이 높아지고 고객과 직접 만나 매장을 소개할 기회를 더 많이 갖게 될 것"이라며 "이번 변화를 통해 고객 할인 혜택도 강화돼 소비자가 직접 매장을 찾는 픽업 주문이 확대되고 지역사회와 골목상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