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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 디에이치엑스컴퍼니 ③이사회 장악한 영화 업체…주가는 사전 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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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24, 2025, 13:03:00

대표에 영화 업체 인물 선임..회사는 ‘오리무중’
사업목적 추가 등 주요 공시 전 주가 급등세
사내이사 후보, 과거 상장사 머니게임 관여 정황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디에이치엑스컴퍼니(옛 엔에스엔→에스유홀딩스) 이사회를 영화 관련 업체 출신 인물들이 장악했다. 관련 공시가 나오기 직전 주가가 이상 급등한 정황이 포착되는가 하면 이 업체의 영업활동 흔적을 발견할 수 없는 등 정체성에 의문부호가 붙은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회사는 정기주주총회에서 새로운 사내이사 선임 안건을 의결하겠다고 예고했다. 하지만 과거 상장사 머니게임 과정에 반복적으로 등장했던 인물이 후보에 이름을 올려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어른거리는 '머니게임'의 그림자

 

23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디에이치엑스컴퍼니는 오는 31일 정기 주총에서 이헌, 신중환, 박상우 씨를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이 중 이 씨는 리앤파트너스(옛 스마트코어팜)라는 법인의 임원으로 여러 상장사에서 활약했다. 일례로 이 업체는 지난 2018년 씨유메디칼 120억원 규모 4회차 전환사채(CB) 발행 대상자로 48억원을 납입했다. 이 CB의 최초 전환가는 3409원이었지만 리픽싱(전환가 조정)을 통해 2147원까지 낮춰졌다.

 

전환청구권이 행사될 무렵인 2019년 10월 씨유메디칼이 중국 로봇시장에 진출한다는 소식에 주가는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가파른 오름세를 보였다. 이에 10월 초 1700원대를 형성하던 주가는 2000원 중반대까지 치솟았고, 차익 매물에 밀려 900원대까지 흘러내렸다. 이후 재차 3000원대까지 오르는 등 변동성이 확대된 모습을 보였다.

 

이 법인은 2018년 한탑의 172억원 규모 CB 발행 과정에서도 50억원을 담당했다. 이 CB의 최초 발행가는 2619원이었지만 리픽싱을 통해 1834원으로 변경됐다. 2020년 말 전환청구권 행사가 줄줄이 이어졌고, 같은해 10월 초 1800원대를 기록하던 주가는 3000원 중반대까지 치솟았다가 1000원 중반대로 주저앉았다.

 

또한 이 씨는 재작년부터 지난해까지 엑시온그룹(옛 아이에스이커머스) 대표로 활동했다. 지난해 일신상의 이유로 엑시온그룹 대표 자리에서 물러났고, 같은해 5월 스타코링크(옛 룽투코리아) 사내이사에 선임되기도 했다.

 

이 씨와 디에이치엑스컴퍼니 측 인물과의 접점도 드러난다. 엑시온그룹에서 박찬하 씨와 함께 공동 대표에 이름을 올린 것. 박 씨는 디에이치엑스컴퍼니 대주주인 포퓨쳐개발에서 재작년까지 임원으로 활동했고, MIT(무궁화인포메이션테크놀로지·현재 상장폐지에 따른 정리매매 중), 지더블유바이텍(현재 거래정지), 메디콕스 등 한계기업에서 두루 활약했다.

 

이 밖에도 사내이사 후보에 이름을 올린 신중환 씨는 재작년부터 디에이치엑스컴퍼니 기획법무 실장에 이름을 올렸던 인물로, 과거 바이오로그디바이스에서도 활동했다. 또한 박상우 씨는 지난 2019년 에스제이케이(현재 상장폐지) 사내이사 후보에 이름을 올렸지만 해당 안건은 부결됐다.

 

이름까지 바꿨는데..업체는 어디에?

 

이에 앞서 회사는 지난해 말 임시주총을 열고 영화 관련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했다. 또한 디에이치엑스라는 법인의 주요 인물인 김성우, 정경환 씨가 사내이사에 선임됐고, 이 중 김 씨는 각자 대표에 이름을 올렸다. 이 과정에서 회사는 상호까지 에스유홀딩스에서 디에이치엑스컴퍼니로 변경하며 긴밀한 관계를 암시했다.

 

 

디에이치엑스는 지난 2022년에 설립된 법인으로 영화 및 기타 영상물 제작업 및 제작대행업 등을 사업 목적에 올려놓고 있다. 서울 강남구 소재 등록 주소지를 방문했지만 내부가 비어있는 등 실질적인 영업활동 흔적은 발견할 수 없었다. 이 업체의 최근 사업년도(2023년) 매출액은 전무했고, 순손실만 12억원에 달했다.

 

디에이치엑스 대표 번호로 연락을 시도했지만 디에이치엑스컴퍼니 직원이 전화를 받았다. 디에이치엑스컴퍼니 관계자는 "담당 직원이 자리를 비웠다"며 "내용을 전달하겠다"고 했지만 이후 연락은 오지 않았다.

 

아울러 이들이 사내이사로 진출하는 과정에서 디에이치엑스컴퍼니 주가가 이상 급등한 정황이 포착되기도 했다. 지난해 11월 말 900원대를 형성하던 주가는 12월 들어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가파른 오름세를 보인 것.

 

상한가를 기록한 다음날 회사는 사내이사 후보와 함께 영화 관련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한다는 내용의 주주총회소집결의를 공시했다. 해당 공시는 장 마감 이후에 나왔지만 당일 주가는 이미 20% 넘게 오른 상태였다.

 

 

차익 매물이 쏟아지며 주가는 1000원대까지 곤두박질쳤지만, 재차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1700원까지 치솟았다. 이후 주가는 800원대까지 흘러내리며 롤러코스터를 탄 모습을 보였다. 한국거래소는 지난해 12월 23일 소수계좌 매수관여 과다를 이유로 투자주의 종목에 지정했다.

 

한편 디에이치엑스컴퍼니의 실적 부진은 장기화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은 95억원을 기록한 반면, 순손실은 183억원으로 매출 규모를 훌쩍 넘어섰다. 재작년 매출액과 순손실은 각각 111억원, 325억원을 기록했다.

 

이와 관련해 김성우 대표는 인더뉴스와의 통화에서 "디에이치엑스는 옆옆 건물로 이사를 했다"고 주장했다. 기업사냥꾼 양 모 씨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제 권한이 아니라 윗 권한이라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참조☞[한계기업 진단] 디에이치엑스컴퍼니 ①행방 묘연한 대주주…자금 납입 원활할까

관련기사 참조☞[한계기업 진단] 디에이치엑스컴퍼니 ②부실 법인만 골라 투자? 줄줄 새는 회삿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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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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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고래잇’ 이마트, 영업익 216억…흑자전환

[2025 2분기 실적] ‘고래잇’ 이마트, 영업익 216억…흑자전환

2025.08.12 14:26:5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가 통합매입 효과와 주요 점포 리뉴얼을 통해 객수를 늘리며 2분기 적자를 벗어났습니다. 하반기도 본업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춰 수익성 개선에 속도를 냅니다. 이마트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1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다고 12일 공시했습니다. 같은 기간 순매출은 7조390억원으로 0.2% 소폭 감소했습니다. 별도 기준으로는 매출 4조2906억원으로 11.8% 증가했고 영업이익 156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2분기 할인점 매출은 2조7701억원으로 0.5% 늘었고 영업손실은 340억원으로 전년 대비 211억원 개선했습니다. 이마트 측은 2분기 실적 호조가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통합매입을 통한 원가절감과 이를 고객 중심의 재투자로 연결해 고객수를 늘린 결과라고 봤습니다. 여기에 스타필드 마켓으로 대표되는 미래형 포맷 점포 확대와 신규 점포 출점 등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성과로 가시화됐다는 분석입니다. 이마트는 통합 매입을 통해 확보한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올해 초부터 대규모 할인행사 ‘고래잇 페스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상반기 고객 감사제로 진행된 6월 고래잇 페스타 기간의 매출과 객수는 전년 동기 대비 각 33%, 18% 증가했습니다. 점포 리뉴얼도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스타필드 마켓 1호점인 죽전점은 올해 2분기 매출과 객수가 전년 대비 각각 104%, 82% 늘었습니다. 지난 6월 2호점으로 리뉴얼 오픈한 스타필드 마켓 킨텍스점도 오픈 이후 7월 25일까지 한 달간 전년 대비 매출이 39%, 방문객 수는 67% 증가했습니다. 트레이더스는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객수는 4% 이상 늘었습니다. 할인점 역시 2분기 고객수가 0.3% 증가했습니다. 주요 오프라인 자회사들도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고양, 스타필드 코엑스 등 주요 점포의 매출 호조에 힙입어 전년 대비 45억원이 늘어난 5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원가개선 등을 통해 39% 신장한 135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이마트는 하반기 차별화 상품 확대와 신규 포맷 매장 리뉴얼 강화에 집중합니다. 지난 7월 스타필드 마켓 동탄점을 리뉴얼 오픈했으며 오는 9월 트레이더스 신규점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온라인 부문에서는 SSG닷컴이 통합매입을 기반으로 그로서리 가격 경쟁력 강화에 나섭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본격 추진해 온 상품·가격·공간 혁신을 통한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가격 투자 및 구조 혁신을 기반으로 오프라인 초격차 전략을 통해 성장과 수익 개선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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